KCA소개
한국소비자원소개
조직도 목록
- 전체
- 비서팀
- 청렴감사실
- 기획조정실
- 안전경영실
- 대외홍보실
- 정책연구실
- 경기인천지원
- 시장조사국
- 소비자정보국
- 피해구제국
- 서울강원지원
- 위해정보국
- 안전감시국
- 시험평가국
- 시험검사국
- 분쟁조정사무국
소비자중심경영팀
- CCM 인증 심사
- CCM 인증 심사위원 운영
- CCM 인증심의위원회 등 회의체 운영
- CCM 관련 교육
- CCM 인증 유관기관 협력
- CCM 인증기업 네트워크 구축·운영
- CCM 인증제도 활성화 및 개선
- CCM 인증기관 위탁사업
- 기타 CCM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
-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지원
- 원스톱 기업 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운영
-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역량 강화 지원 콘텐츠 제공
- 중소기업 SOS 핫라인 운영 및 교육
- 기업협력·소비자중심경영 역량 공유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총괄
- 기업 지원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발굴·추진
-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기업성장응답센터 운영 및 관리
- ※ 전화 CCM: (02)3460-3100, 기업협력: (043)880-5723 / 팩스 (043)880-0846
분쟁조정사무국
-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운영
- 조정부 운영
- 분야별 전문위원회 운영
- 분쟁조정제도 개선
- 분쟁조정사건 처리
- 지방위원회 개최
- 전자분쟁시스템 구축·운영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
- 원의 기본운영 계획 및 경영계획·경영목표 수립
- 원의 중장기 미래전략 수립
- 경영환경 분석 및 신사업 발굴
- 조직·정원 관리
- 내규 관리
- 이사회 운영
- 조직 성과관리제 운영
- 원의 경영개선 및 경영효율화
- 기관경영(기관장) 평가 등 외부평가 대응
- 사회적 가치 구현 관련 업무 총괄
- 기관혁신 및 지역발전 관련 업무 총괄
- 경영공시 관리
- 원의 사업계획 수립
- 원의 주요 사업추진에 대한 점검
- 예산 편성 및 집행 관리
- 대국회 관련 업무
- 대정부 건의 실적 관리
- 인력 운영
- 직원 교육 및 경력 개발
- 평가 및 승진 관리
- 복무에 관한 사항
- 연봉제 및 차별성과급 운영
- 제 급여 관리
- 사회보험 관리
- 퇴직 급여 관리
- 복리후생(학자금, 출산장려금) 업무
- 인사제도 개선
- 노무 관련 업무
- 지방지원 업무지원 및 조정
- 원 행사 및 소양교육에 관한 업무
경기인천지원
-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소관 품목 피해구제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관계기관 통보
- 소관 품목 위탁사업
- 피해다발 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화 등 조사·제도개선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 지역 소비자교육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대외홍보 및 언론기관 관련 업무 지원
- 소관 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피해구제 업무 총괄(각종 통계 관리, 피해구제 가이드라인 마련 등)
- 소관 품목 불만처리, 피해구제 업무
- 소관 품목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관계기관 통보
- 소관 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처리
- 소비자상담 업무 및 관리
- 방문상담 처리
- 소비자상담센터 운영 및 참여기관 협력
- 상담 품질 제고, 상담 관련 VOC, 고객만족도 관리
- 상담정보 분석, 모범상담DB 콘텐츠 관리
- 상담코드 체계, 분류체계 관리
- 분쟁해결기준 등 피해구제 제도 발전
- 소관 품목 위탁사업
- 지방지원 운영 및 관리
-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화 등 조사·제도개선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 지역 소비자교육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소관 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국회·정부 등 외부기관 법률 개정 의견검토 및 통보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지원
-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소관 품목 피해구제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관계기관 통보
- 소관 품목 위탁사업
- 피해다발 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화 등 조사·제도개선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 지역 소비자교육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대외홍보 및 언론기관 관련 업무 지원
- 소관 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가격조사팀
- 주요 소비재 가격 실태조사 및 제도 개선
- 가격 실태조사를 통한 사업자 개선 권고
-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 운영
- 주요 소비재 가격, 용량 모니터링 및 정보제공
- 가격정보 관련 소비자단체 및 기업 등 유관기관 협업
-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 전화 (043)880-5562 / 팩스 (043)880-0835
국제거래지원팀
- 해외직구·역직구 등 국제거래 관련 시장조사 및 모니터링
- 국제거래 관련 사기 사이트 감시 및 시장경보 발령
-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 해결을 위한 상담 지원
- 국제거래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가간 협력·공조
- 국제거래 포털 시스템 운영 및 관리
- 기타 국제거래 관련 소비자권익 증진을 위한 사업
- ※ 전화 (043)880-5622 / 팩스 (043)880-0832
경영혁신팀
- 기관 운영 및 경영효율화 계획 수립
- 각 부서 업무 방향 설정 및 조정
- 경영환경 분석 및 경영개선 계획 수립
- 기관경영(기관장) 평가 등 외부평가 대응
- 기관 경영 및 성과 점검을 위한 주요 회의(간부회의, 임원회의 등) 운영
- 조직 및 정원관리
- 중장기 경영전략 및 경영목표 수립
- BSC 성과관리제도 운영
- 기관장 경영성과 협약, 임원 경영이행계약
- 변화관리 워크숍 운영
- 제안제도, 실의 서무·행정
- ESG 및 사회적책임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 일자리 창출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 기획재정부 고객만족도(사회적가치기여도) 조사 대응
- 내규 제정·개정 심의 및 관리
- 이사회 운영 및 기관 혁신 대응
- 마일리지 관리
- 지역발전 관련 계획 수립 및 추진
- 동반성장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 경영공시 업무 총괄
- 기관 내부통제 운영계획 수립·추진·성과 점검
- 전사 리스크 관리 및 취약업무 추출·통제 총괄
- 부서별 내부통제 운영에 대한 정기 통제자가평가 실시
- 내부통제 위원회 운영
- ※ 전화 (043)880-5583 / 팩스 (043)880-0803
인재경영팀
- 인력운영 계획 및 인사혁신 전략 수립
- 임원추천위원회, 인사위원회, 징계위원회 등 운영
- 채용, 상벌, 직원 평가(개인 목표관리제 운영), 승진 등에 관한 사항
- 인사 관련 행사(시무식·종무식) 계획 수립 및 진행
- 직원역량 및 성과향상 지원
- 고충(성희롱·성폭력, 인권, 직장내 괴롭힘 등) 처리제도 운영
- 재직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 발급
- 노사관계 전략 수립
- 단체교섭 및 노사협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 노무관련 행정
- 경력개발제도 등 직원의 능력 개발
- 교육훈련 계획 수립 및 시행·평가
- 대외활동 관리 및 운영
- 직원 복무(휴가, 출장 등) 및 당직 업무 관리
- 단시간근로 등 유연근무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
- 연봉제 계획 및 시행
- 급여·퇴직급여 지급 및 사회보험 납부에 관한 사항
- 복리후생(학자금, 출산장려금 등) 업무
- 원천징수 세액 납부에 관한 사항
- 기타 인사 및 인력개발 등과 관련한 사항
- ※ 전화 (043)880-5604 / 팩스 (043)880-0805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총괄팀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및 추진
- 고객만족도 제고 및 평가 대응
- 피해구제 사건 해피콜 서비스 실시 및 분석
- 고객만족위원회 및 피해구제협의체 운영
- 피해구제 ODR 시스템 운영
- 민원담당자 보호 제도 운영 및 안전 관련 사항
- 소비자상담, 피해구제 통계 및 정보 제공 총괄
- 피해구제 연보 및 사례집 제작
-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 피해구제 법규 제·개정 검토 및 후속조치
- 사회배려계층 교육 및 이동상담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총괄
- 지방지원 운영 및 관리 총괄
-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국의 서무·행정
- ※ 전화 (043)880-5776 / 팩스 (043)880-0834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부산울산경남지원
-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 지방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 CCM 인증지원
- 지원의 서무 행정
- 소비자상담(방문 등) 지원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51)638-0709 / 팩스 (051)638-0735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대구경북지원
-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 지방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 CCM 인증지원
- 지원의 서무 행정
- 소비자상담(방문 등) 지원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53)260-5301 / 팩스 (053)260-5305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광주호남지원
-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 지방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 CCM 인증지원
- 지원의 서무 행정
- 소비자상담(방문 등) 지원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62)452-8120 / 팩스 (062)452-8129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대전세종충청지원
-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 지방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 CCM 인증지원
- 지원의 서무 행정
- 소비자상담(방문 등) 지원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42)485-3754 / 팩스 (042)485-7751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제주지원
-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 지방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 CCM 인증지원
- 지원의 서무 행정
- 소비자상담(방문 등) 지원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64)747-1511~2 / 팩스 (064)747-4477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식품미생물팀
- 식품의 성분, 영양에 대한 안전성·품질평가 및 제도개선
- 식품 중 신종유해물질 및 식품첨가물 시험검사
- 식품용 기구 및 용기의 유해물질 시험검사
- 국내외 식품 위해사례 모니터링 및 대응
- GMO(유전자변형식품) 시험검사
- 환경내 항생제 내성균 시험검사
- 생활환경 중 위해미생물 및 살균력 시험검사
-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및 의뢰시험 총괄
- 유관기관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정보교류 등 협력
- 시료 관리전환 지원
- 시험인력 전문화 계획 수립 등 시험검사 역량 강화 업무
- 식품·미생물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 국의 서무·행정
- ※ 전화 (043)880-5872 / 팩스 (043)880-0825
위해예방팀
- 위해정보 분석 및 정보제공
- 소비자안전 관련 정보기획 및 소비자 홍보
- 소비자안전주의보(경보) 발령 등 소비자안전 정보제공
- 소비자안전교육 총괄 및 지원
-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소비자안전문화 확산 사업 총괄 및 지원
- 시장 안전지향성 제고를 위한 민관 네트워크 구축 및 협업
- 기업 안전관리 역량 강화 지원
- ※ 전화 (043)880-5422 / 팩스 (043)880-0839
위해관리팀
- 위해정보 모니터링
- 위해정보에 대한 사실조사(심층조사, 시험검사 의뢰 등)
- 조사결과에 따른 사업자 시정권고 및 이행결과 점검
- 위해정보 처리결과 공표
- 소비자안전주의보(경보) 발령 등 소비자안전 정보 제공
- 소비자안전 관련 법·제도 개선
-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협력 사업 추진
- ※ 전화 (043)880-5822 / 팩스 (043)880-0837
제품안전팀
- 공산품, 생활화학제품 등 소비자안전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 소관분야 안전조사 사업을 통한 사업자 시정조치
- 소비자안전교육 지원
- 소관분야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 국제기구의 안전정책 및 안전 활동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
- 사업과제선정위원회 운영
- 소비자안전 관련 유관기관과의 공동 사업 및 협력
-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기타 소비자안전에 관한 업무
- 국의 서무·행정
- ※ 전화 (043)880-5632 / 팩스 (043)880-0840
생활안전팀
- 시설물, 자동차, 서비스 등 소비자안전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 소관분야 안전조사 사업을 통한 사업자 시정조치
- 소비자안전교육 지원
- 소관분야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 국제기구의 안전정책 및 안전 활동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
-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 전화 (043)880-5832 / 팩스 (043)880-0822
식의약안전팀
-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 소비자안전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 소관 분야 안전조사 사업을 통한 사업자 시정조치
- 소비자안전교육 지원
- 소관분야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 국제기구의 안전정책 및 안전 활동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
-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 전화 (043)880-5842 / 팩스 (043)880-0823
시험기획팀
- 품질 비교시험 총괄
- 품질 비교시험 사업과제 및 수시과제 기획·발굴
- 국내외 품질 비교정보 모니터링
-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및 의뢰시험 총괄
- 시험인력 전문화 계획 수립 등 시험검사 역량 강화 업무
- 유관기관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정보교류 등 협력
- 시험검사 관련 설문·패널조사 총괄 지원
- 시험검사 전문위원회 관련 업무 지원
- 국내외 시험기관 교류·협력
- 시료 구입 및 관리 전환 지원
- 시험검사 시설 유지, 안전 관리 관련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 시험검사 시설 견학 지원
- 시험설비 도입·폐기 및 검교정 등 유지 관리 지원
- 시험실 안전점검, 위험성 평가 대응 등 안전 관리 총괄
- 국의 서무·행정
- ※ 전화 (043)880-5862 / 팩스 (043)880-0824
총무회계팀
- 문서수발 및 보관에 관한 사항
- 공용차량 관리 및 운전지원에 관한 사항
- 정보공개 청구에 관한 사항
- 예비군, 민방위, 을지훈련 등에 관한 사항
- 비상연락망 구축
- 복리후생 업무
- 체육행사 계획 수립 및 시행
-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사항
- 각종 비품·시험장비 구입 및 계약에 관한 사항
- 시료의 관리·처리 및 자산관리에 관한 사항
- 자금 수입·지출 및 결산에 관한 사항
- 제세금 납부·신고 및 기타 비용 지급에 관한 사항
- 법인카드 관리
- 도서 대출, 반납 등 장서 관리 및 정보자료실 운영
- 기타 각 국·실의 소관에 속하지 않는 사항
- ※ 전화 (043)880-5612 / 팩스 (043)880-0806
자동차팀
- 자동차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 취약계층 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청사 및 직원·방문자 안전 관리 사항
- 서울·강원지원 운영 및 서무·행정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2)3460-3041 / 팩스 (043)880-0843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주택공산품팀
- 주택·가전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지원
- 취약계층 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 경기·인천지원 운영 및 서무·행정
-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 전화 (031)370-4712 / 팩스 (043)880-0841
-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