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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
공공재정환수제도 운영
청렴·부패방지 교육
임원 직무 청렴계약 체결에 관한 사항
청렴도 측정 및 청렴노력도 평가 대응
클린신고센터 운영
고객의 소리(VOC 운영)
※ 전화 (043)880-5574 / 팩스 (043)880-0802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
기관 혁신 및 경영효율화
기관 경영평가 등 외부평가 대응
기관의 ESG 및 사회적책임 관련 업무 총괄
지역발전 관련 업무 총괄
경영공시 관리
내부통제 운영 업무
원의 사업계획 수립
원의 주요 사업추진에 대한 점검
예산 편성 및 집행 관리
대국회 관련 업무
대정부 건의 실적 관리
직원 교육 및 경력 개발
평가 및 승진 관리
복무에 관한 사항
연봉제 및 차별성과급 운영
급여(사회 보험, 퇴직 급여) 관리
복리후생제도 운영 및 개선 업무
인사제도 개선
노무 관련 업무
직무 중심 인사·조직관리
지방지원 업무지원 및 조정
원 행사 및 소양교육에 관한 업무
기획조정실 > 전략기획팀
기관 운영 및 경영효율화 계획 수립
각 부서 업무 방향 설정 및 조정
경영환경 분석 및 경영개선 계획 수립
기관 경영 및 성과 점검을 위한 주요 회의(간부회의, 임원회의 등) 운영
조직 및 정원관리
조직평가제도 설계
중장기 경영전략 및 경영목표 수립
내규 제정·개정 심의 및 관리
이사회 운영 및 기관 혁신 대응
경영공시 업무 총괄
기관 내부통제 운영계획 수립·추진·성과 점검
전사 리스크 관리 및 취약업무 추출·통제 총괄
내부통제위원회 운영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운영
대외 수상·인증 및 통합 마일리지 관리
변화관리 워크숍 운영
대국민 의견수렴(제안제도 등)
실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582 / 팩스 (043)880-0803
기획조정실 > ESG경영팀
기관경영(기관장) 평가 등 외부평가 대응
BSC 성과관리제도 운영
기관장 경영성과 협약, 임원 경영이행계약
ESG 및 사회적책임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일자리 창출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기획재정부 고객만족도(국민인식도) 조사 대응
지역발전 관련 계획 수립 및 추진
동반성장 종합 계획 수립 및 추진
중소기업기술마켓 제도 운영
※ 전화 (043)880-5542 / 팩스 (043)880-0803
기획조정실 > 사업예산팀
중기재정운용계획 수립
인력증원 계획 수립
정부예산 계획 수립
정부예산 심의 대응
실행예산 편성 및 집행 관리
실행예산 절감
(
유보
)
계획 수립
절감예산 활용사업 추진 계획 수립
예산관리규정 제
·
개정
차년도 사업 및 예산 계획 수립
소비자정책 추진계획 및 실적 관리
사업 추진 실적 및 세부 사업 관리
수탁용역사업 관리 및 수탁사업심의위원회 운영
국정감사 수감계획 수립
국회 정기회 및 임시회 대응
국회 요구자료 작성 및 제출
법안 발의 등 의정활동 지원
※ 전화 (043)880-5592 / 팩스 (043)880-0804
기획조정실 > 인재경영팀
임원추천위원회, 인사위원회, 징계위원회 등 운영
채용, 상벌, 승진 등에 관한 사항
인사 관련 행사(시무식
·
종무식) 계획 수립 및 진행
직원역량 및 성과향상 지원
고충(성희롱·성폭력, 인권, 직장내 괴롭힘 등) 처리제도 운영
재직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 발급
경력개발제도 등 직원의 능력개발
교육훈련 계획 수립 및 시행
·
평가
대외활동 관리 및 운영
직원 복무(휴가, 출장 등) 및 당직 업무 관리
단시간근로 등 유연근무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
연봉제 계획 및 시행
급여
·
퇴직급여 지급 및 사회보험 납부에 관한 사항
복리후생(학자금, 출산장려금 등) 업무
원천징수 세액 납부에 관한 사항
기타 인사 및 인력개발, 직원안전 등과 관련한 사항
※ 전화 (043)880-5603 / 팩스 (043)880-0805
기획조정실 > 직무중심조직혁신추진단
인력운영 계획 및 인사혁신 전략 수립
직무중심 직원 평가(개인 목표관리제 운영) 전략 수립 및 시행 등에 관한 사항
채용·경력개발(직원역량 및 성과향상)·인사배치·보수체계 등 직무중심 인사관리 전략 수립
직무급제 고도화를 위한 직무기술서 및 직무평가 등 전략 수립
통합직무관리시스템 구축·운영
노사관계 전략 수립
단체교섭 및 노사협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노무관련 행정
※ 전화 (043)880-5762 / 팩스 (043)880-0805
안전경영실
원 서무 및 총무
보안관련 업무
복리후생 제도 운영
사회공헌활동 업무
청사 및 시설관리
청사 임대차 관리
제 계약 관련 업무
시험용품 구입에 관한 업무
자산관리 및 재물조사 관련 업무
재무회계 관리
세무회계 관리
법인카드 관리
정보자료실 운영
기관 안전·보건에 관한 업무 총괄
기타 각 국·실의 소관에 속하지 않는 사항
안전경영실 > 안전보건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운영 및 개선
안전보건교육 계획 수립·추진·성과 점검
재난 훈련 등 비상상황 대비·대응
청사 공사, 유지·보수 및 청사 운영계획 수립·시행
에너지절약 계획 수립·시행 및 이행 점검
청사 및 직원·방문자 안전 관리 사항
청사 임대차, 사용대차 및 시설 안전 계약
건강진단 및 보건실 운영 등 근로자 건강 유지·증진
실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994 / 팩스 (043)880-0830
안전경영실 > 총무회계팀
문서수발 및 보관에 관한 사항
공용차량 관리 및 운전지원에 관한 사항
정보공개 청구에 관한 사항
예비군, 민방위, 을지훈련 등에 관한 사항
비상연락망 구축
복리후생 업무
체육행사 계획 수립 및 시행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사항
각종 비품·시험장비 구입 및 계약에 관한 사항
시료의 관리·처리 및 자산관리에 관한 사항
자금 수입·지출 및 결산에 관한 사항
제세금 납부·신고 및 기타 비용 지급에 관한 사항
법인카드 관리
도서 대출, 반납 등 장서 관리 및 정보자료실 운영
기타 각 국·실의 소관에 속하지 않는 사항
※ 전화 (043)880-5612 / 팩스 (043)880-0806
대외홍보실
대외홍보 및 언론기관 관련 업무
기관소송 관련 업무
국회·정부 등 외부기관 법률 개정 의견검토 및 통보
국제 소비자환경 동향 분석
국제 소비자보호기구 협력
일상 국제 협력
국내 소비자보호 관련 기관·단체와 협력
소비자의 날 행사 개최
소비자정보요청협의회 운영
CCM 인증제도 위탁 운영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역량 강화 지원
대외홍보실 > 홍보법무팀
홍보심의위원회 운영
보도자료 수정 및 배포
언론사 취재 협조 및 후속 조치
원 관련 기사 모니터링 및 실적 관리
기관홍보 계획 수립 및 시행
기관 홍보물 제작·관리
기관소송 관련 업무
소비자소송지원 제도 운영
Law데스크 운영 및 단체소송 관련 업무
국회·정부 등 외부기관 법률 개정 의견검토 및 통보
실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642 / 팩스 (043)880-0808
대외홍보실 > 대외협력팀
국제회의 및 국제행사 개최ㆍ참석
국외 유관기관 협력 체계 구축
국외출장심사위원회 운영 및 국외출장 관리
영문 홈페이지 관리
국내 소비자보호 관련 기관?단체와 협력
소비자의 날 행사 추진
후원명칭심사위원회 운영
소비자정보요청협의회 운영
업무협약(MOU) 및 협업실적 관리
※ 전화 (043)880-5652 / 팩스 (043)880-0809
대외홍보실 > 소비자중심경영팀
CCM 인증 심사
CCM 인증 심사위원 운영
CCM 인증심의위원회 등 회의체 운영
CCM 관련 교육
CCM 인증 유관기관 협력
CCM 인증기업 네트워크 구축·운영
CCM 인증제도 활성화 및 개선
CCM 인증기관 위탁사업
기타 CCM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지원
원스톱 기업 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운영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역량 강화 지원 콘텐츠 제공
중소기업 SOS 핫라인 운영 및 교육
기업협력·소비자중심경영 역량 공유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총괄
기업 지원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발굴·추진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기업성장응답센터 운영 및 관리
※ 전화 CCM: (02)3460-3100, 기업협력: (043)880-5723 / 팩스 (043)880-0846
정책연구실
소비자정책 수립 및 추진 지원
소비자정책 연구(안전, 정보, 거래, 교육, 피해구제 등)
국제 소비자정책 동향 연구
소비자법제 연구
소비자정책지표 생산 및 활용
소비생활 및 소비행태 연구
소비자보호 법령 제·개정 관련 업무
정부 정책 및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평가 연구
소비자 정책 관련 국내외 연구협력
소비자정책 평가 및 제도개선 연구
정책연구실 > 소비자시장연구팀
소비생활지표 생산 등 소비생활개선 기반 연구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생산 등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개선 연구
소비자역량강화 관련 연구
소비자안전, 소비문화 및 소비행태 연구
소비자정보 비대칭 시장의 소비자문제 연구
취약계층 소비자문제 연구
소비자정책지표 공개 및 정책데이터 기반 정책활용 지원
원내 요청 조사 관련 자문·지원
※ 전화 (043)880-5703 / 팩스 (043)880-0831
정책연구실 > 법제연구팀
분야별 소비자법제 연구
소비자법령 제·개정 지원
공정거래 및 경쟁정책 관련 법제 연구
국내외 소비자법제 동향연구
전자상거래 관련 법제 대응
소비자문제연구지 발간
원내·외 요청 법령 검토 지원
※ 전화 (043)880-5682 / 팩스 (043)880-0812
정책연구실 > 소비자지향성개선팀
법령·제도 등의 소비자지향성 평가 및 이행점검 지원
원내 유관 부서 정책건의 검토 및 자문
국민참여형 소비자지향성 과제 공모전 운영
소비자지향성 개선 분야 소비자정책위원회 안건 검토 및 운영 지원
동의의결 이행관리 및 지원
※ 전화 (043)880-5902 / 팩스 (043)880-0807
정책연구실 > 소비자정책평가팀
소비자정책 기본계획 및 종합시행계획 평가 지원
소비자정책 평가 관련 제도 연구
소비자정책 평가 분야 소비자정책위원회 안건 검토 및 운영 지원
지자체 소비자정책 수립 및 추진 지원
지자체 자치법규 개선과제 발굴 및 지원
※ 전화 (043)880-5672 / 팩스 (043)880-0811
정책연구실 > 지역정책TF팀
지역 소비자정책 수립 및 추진 지원
지자체 소비자정책 컨설팅
소비자지향적 자치법규 개선과제 발굴 및 개선
자치법규 개선 관련 정부업무평가 지원
원내·외 요청 지역 소비자정책 연구 지원
※ 전화 (043)880-5852 / 팩스 (043)880-0858
정책연구실 > 정책개발팀
소비자정책기본계획 등 중장기 소비자정책 수립·추진 지원
국제 및 지역 소비자정책 동향연구
분야별 소비자정책 연구
소비자정책동향 발간
연구협력네트워크 구축·운영
연구기획 및 조정
실의 서무·행정
원내·외 요청 정책연구 업무 조정 및 지원
※ 전화 (043)880-5663 / 팩스 (043)880-0810
시장조사국
피해다발분야에 대한 시장 감시 및 정보제공
거래조사 및 제도개선
부당광고에 대한 일상감시 및 불공정 약관 검토
약관·광고 등 개선을 위한 조사
해외직구·역직구 등 국제거래 관련 조사 및 모니터링
서비스 분야 비교정보 생산 및 제공
참가격 포털·슈링크플레이션 감시체계(국민신고센터 등) 운영
주요 소비재 가격정보 생산 및 제공
시장조사국 > 시장감시팀
신유형 거래 소비자문제 상시 모니터링
실태조사를 통한 사업자 개선 및 제도 개선 권고
신속대응 프로세스 운영 총괄
유관기관과의 공동 사업 및 협력
해외 유관기관 거래 분야 정보 수집
상품 및 서비스 조사 및 분석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전화 (043)880-5692 / 팩스 (043)880-0813
시장조사국 > 표시광고팀
부당약관 모니터링 및 개선 권고
표준약관 마련 및 건의
부당 표시·광고 감시 및 시정 권고
실태조사를 통한 사업자 개선 및 제도 개선 권고
표시·광고 분야 상시 모니터링 체계 운영
외부 표시·광고 감시단(가칭) 운영
표시·광고 관련 이슈 분석 및 정보제공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전화 (043)880-5562 / 팩스 (043)880-0835
시장조사국 > 전자상거래팀
온라인 플랫폼 부당행위 상시 모니터링
실태조사를 통한 사업자 개선 및 제도 개선 권고
국제거래 관련 시장조사 및 모니터링
국제거래 관련 사기 사이트 감시 및 시장경보 발령
국제거래 포털 시스템 운영 및 관리
기타 국제거래 관련 소비자권익 증진을 위한 사업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전화 (043)880-5712 / 팩스 (043)880-0814
시장조사국 > 가격조사팀
주요 소비재 가격 실태조사 및 제도 개선
실태조사를 통한 사업자 개선 및 제도 개선 권고
가격정보 및 감시사이트 운영 및 정보제공
가격정보 관련 소비자단체 및 기업 등 유관기관 협업
서비스 분야 비교정보 생산 및 제공
소관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 전화 (043)880-5622 / 팩스 (043)880-0832
소비자정보국
소비자정보·교육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소비자24) 위탁 운영
'웹진 소비자시대', 기관 대표 누리집 및 SNS 운영
소비자교육 기본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 운영
IT기반 경영시스템 구축·운영
정부 위탁사업 전산·정보시스템 관리·운영
정보보안 및 정보화 교육
국가 소비자분야 정보전략 사업 추진
공공데이터 분석/개방 등 활용전략 수립
공공데이터 제공 이용실태관리 및 데이터 품질관리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
소비자정보국 > 정보교육팀
소비자교육 기획 및 운영
소비자정보·교육 콘텐츠 제작
기관 대표 SNS 및 누리집 운영
웹진 소비자시대 제작 및 운영
학교 소비자교육 활성화 사업
소비자교육 전문강사 양성 및 활동 지원
외부기관 소비자교육 지원
소비자24 위탁 운영
국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742 / 팩스 (043)880-0816
소비자정보국 > 디지털전략팀
중장기 디지털 전략 로드맵 및 시행계획 수립·조정
정보화 사업 총괄 관리
국가 소비자분야 디지털 전환 사업 추진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및 SW개발
정보화 인프라 구축 및 운영·관리
정보화추진위원회 및 실무협의회 운영
정보보안 및 정보화 교육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보안 관련 업무
※ 전화 (043)880-5752 / 팩스 (043)880-0817
소비자정보국 > 데이터활용지원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대응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 대응
데이터 분석 및 정책 활용 강화
데이터 품질관리 및 교육
월별 및 연간 소비자상담 현황 데이터 분석
대내외 공공데이터 연계 기본계획 수립
대내외 연계정보의 분석 및 활용
대내외 맞춤형 정보 분석 및 개방
공공데이터 분석 기술 지원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운영
※ 전화 (043)880-5782 / 팩스 (043)880-0836
피해구제국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업무 총괄
1372소비자상담센터 위탁 운영
소비자상담, 국민신문고 민원의 처리 및 관리
피해구제 법규 제개정 검토 및 후속조치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처리
피해구제 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관계기관 통보
관할 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민원 담당자 보호 제도 운영
민원프로세스 개선 및 고객만족도 제고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피해구제국 > 피해구제총괄팀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및 추진
고객만족도 제고 및 평가 대응
피해구제 사건 해피콜 서비스 실시 및 분석
고객만족위원회 및 피해구제협의체 운영
민원담당자 보호 제도 운영 및 안전 관련 사항
소비자상담, 피해구제 통계 및 정보 제공 총괄
피해구제 연보 및 사례집 제작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 피해구제 법규 제·개정 검토 및 후속조치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총괄
지방지원 운영 및 관리 총괄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국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776 / 팩스 (043)880-0834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국민소통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및 관리
국민신문고 민원 통계 및 데이터 품질 관리
국민신문고 민원 관련 권익위·공정위 등 대외협력
고질·반복 민원 관련 민원심의위원회 운영
※ 전화 (043)880-5402 / 팩스 (043)880-0850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1372운영팀
상담 데이터 및 통계 관리
효율적 소비자불만 처리 시스템 방안 마련
통합 소비자불만해결 시스템 운영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1372소비자상담센터 위탁 운영
※ 전화 (043)880-5805 / 팩스 (043)880-0820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소비자상담팀
소비자상담(전화, 인터넷, 서신, 방문 등) 처리 및 관리
상담원 교육 및 상담원 평가 등 총괄 관리
국제거래 소비자불만해결 지원
※ 전화 (043)880-5792 / 팩스 (043)880-0849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부산울산경남지원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지방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CCM 인증 지원
지원의 서무 행정
소비자상담(방문상담 등) 지원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51)638-0717 / 팩스 (051)638-0735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대구경북지원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지방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CCM 인증 지원
지원의 서무 행정
소비자상담(방문상담 등) 지원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53)260-5301 / 팩스 (053)260-5305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광주호남지원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지방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CCM 인증 지원
지원의 서무 행정
소비자상담(방문상담 등) 지원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62)452-8120 / 팩스 (062)452-8129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대전세종충청지원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지방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CCM 인증 지원
지원의 서무 행정
소비자상담(방문상담 등) 지원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42)485-3754 / 팩스 (042)485-775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피해구제국 > 제주지원
소관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위법사실 통보 및 관리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지역 소비자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사회배려계층 소비자피해 예방 활동 지원
지방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개최 지원
지역 언론사 취재협조
CCM 인증 지원
지원의 서무 행정
소비자상담(방문상담 등) 지원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64)747-1511~2 / 팩스 (064)747-4477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지원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소관 품목 피해구제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관계기관 통보
소관 품목 위탁사업
피해다발 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화 등 조사·제도개선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역 소비자교육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대외홍보 및 언론기관 관련 업무 지원
소관 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지원 > 자동차팀
자동차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원
취약계층 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청사 및 직원·방문자 안전 관리 사항
서울·강원지원 운영 및 서무·행정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2)3460-304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지원 > 정보통신팀
정보통신서비스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전화 (02)3460-314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지원 > 문화레저팀
문화·레저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전화 (02)3460-301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지원 > 보험의료팀
보험·의료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전화 (02)3460-312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인천지원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소관 품목 피해구제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 품목 피해구제 사건 법령 위반 판단사건에 대한 관계기관 통보
소관 품목 위탁사업
피해다발 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화 등 조사·제도개선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
지역 소비자교육 전문가 연수 및 강사 지원
대외홍보 및 언론기관 관련 업무 지원
소관 분야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사업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인천지원 > 주택공산품팀
주택·가전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관할지역 지자체 및 민관 협력지원
취약계층 교육 및 이동상담 지원
경기·인천지원 운영 및 서무·행정
기타 본원 업무 지원
※ 전화 (031)370-4711 / 팩스 (043)880-084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인천지원 > 여행운송팀
여행·운송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전화 (031)370-4731 / 팩스 (043)880-0842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인천지원 > 섬유제품팀
섬유제품 등 품목 관련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소관품목 피해다발분야 감시 및 거래적정성 조사
※ 전화 (031)370-4771 / 팩스 (043)880-0848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위해정보국
소비자안전 관련 기획
소비자안전 관련 법·제도 개선
소비자안전 관련 교육·홍보
소비자안전 협력 체계 구축
위해정보 모니터링 체계 구축
어린이 등 취약계층 안전 업무
소비자안전정보 제공
위해정보제출기관 관리·운영
위해정보의 수집·평가·처리
위해정보 확인 및 시정권고 관련 업무
위해요소 상시 감시
안전 관련 정부 위탁사업 및 그 밖에 소비자안전에 관한 업무
위해정보국 > 위해정보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운영 및 관리
위해정보 통합처리 플랫폼 구축
기업자율개선지원 시스템 운영
위해정보제출기관 운영 및 관리
소비자안전모니터 운영 및 관리
위해정보평가위원회 및 위해정보평가실무위원회 운영
소비자안전 관련 법률 제·개정 검토 및 제도개선
소비자안전 국제기구 및 해외 기관과의 국제 협력
국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813 / 팩스 (043)880-0821
위해정보국 > 위해예방팀
위해정보 분석 및 정보제공
소비자안전 관련 정보기획 및 소비자 홍보
소비자안전주의보(경보) 발령 등 소비자안전 정보제공
소비자안전교육 총괄 및 지원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소비자안전문화 확산 사업 총괄 및 지원
시장 안전지향성 제고를 위한 민관 네트워크 구축 및 협업
기업 안전관리 역량 강화 지원
※ 전화 (043)880-5422 / 팩스 (043)880-0839
위해정보국 > 위해관리팀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위해정보에 대한 사실조사(심층조사, 시험검사 의뢰 등)
조사결과에 따른 사업자 시정권고 및 이행결과 점검
소비자안전주의보(경보) 발령 등 소비자안전 정보 제공
소비자안전 관련 법·제도 개선
위해정보 처리결과 공표
※ 전화 (043)880-5822 / 팩스 (043)880-0837
안전감시국
각종 소비재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어린이 등 취약계층 안전확보를 위한 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소비자안전 관련 법·제도 개선
소비자안전 관련 교육·홍보 지원
안전관련 위탁사업
안전감시국 > 제품안전팀
공산품, 생활화학제품 등 소비자안전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소관분야 안전조사 사업을 통한 사업자 시정조치
소비자안전교육 지원
소관분야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국제기구의 안전정책 및 안전 활동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
사업과제선정위원회 운영
소비자안전 관련 유관기관과의 공동 사업 및 협력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기타 소비자안전에 관한 업무
국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632 / 팩스 (043)880-0840
안전감시국 > 생활안전팀
시설물, 자동차, 서비스 등 소비자안전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소관분야 안전조사 사업을 통한 사업자 시정조치
소비자안전교육 지원
소관분야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국제기구의 안전정책 및 안전 활동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전화 (043)880-5832 / 팩스 (043)880-0822
안전감시국 > 식의약안전팀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 소비자안전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및 제도개선
소관 분야 안전조사 사업을 통한 사업자 시정조치
소비자안전교육 지원
소관분야 시장 위해요소 모니터링
국제기구의 안전정책 및 안전 활동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
정부 및 유관기관 위탁 사업
※ 전화 (043)880-5843 / 팩스 (043)880-0823
스마트제품시험국
품질 비교정보 생산·제공
기계·전기·전자·정보통신 제품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원내외 의뢰 품목에 대한 시험·평가 및 자체 기획 시험
시험연구 시설 유지 및 안전 관리
시험인력 전문화 교육 등 시험연구 역량 강화 업무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및 의뢰시험
시험 시료 구입 및 관리전환 지원
스마트제품시험국 > 시험기획팀
품질 비교시험 총괄
품질 비교시험 사업과제 및 수시과제 기획·발굴
국내외 품질 비교정보 모니터링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및 의뢰시험 총괄
시험인력 전문화 계획 수립 등 시험연구 역량 강화 업무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시험·평가 관련 설문·패널조사 총괄 지원
시험·평가 전문위원회 관련 업무 지원
시험 시료 구입 및 관리전환 지원·총괄
시험연구 시설 유지, 안전 관리
시험설비 도입·폐기 및 검교정 등 유지 관리 지원
시험실 안전점검, 위험성 평가 대응 등 안전 관리 총괄
국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865 / 팩스 (043)880-0824
스마트제품시험국 > 기계모빌리티팀
기계·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제품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스포츠·헬스케어·생활용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기계·모빌리티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 전화 (043)880-5915 / 팩스 (043)880-0827
스마트제품시험국 > 전기가전팀
전기·가전 분야 제품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신유형 가전제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전기·가전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 전화 (043)880-5926 / 팩스 (043)880-0818
스마트제품시험국 > 디지털정보통신팀
디지털·정보통신 분야 제품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신유형 IT 제품, LED 조명제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디지털·정보통신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 전화 (043)880-5929 / 팩스 (043)880-0852
생활환경시험국
식품, 생활화학·환경, 섬유·위생 분야 제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원내외 유관부서·기관 의뢰시험 지원
섬유·신소재, 식품·미생물, 화학·환경 분야 시험연구 시설 유지 및 안전 관리
전문화 교육 등 시험연구 역량 강화 업무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시험연구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력유지
생활환경시험국 > 섬유신소재팀
섬유·신소재 분야 제품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기능성 의류·위생용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신소재 섬유 관련 안전성 시험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및 의뢰시험 총괄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섬유·신소재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 운영
시료 관리전환 지원
시험인력 전문화 계획 수립 등 시험연구 역량 강화 업무
국의 서무
·
행정
※ 전화 (043)880-5892 / 팩스 (043)880-0826
생활환경시험국 > 식품미생물팀
식품의 영양성분, 첨가물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다소비·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식품용 기구·용기포장의 유해물질 안전성 시험
국내외 식품 위해사례 모니터링 및 대응
GMO(유전자변형식품) 안전성 시험
식품 원료 및 환경내 항생제 내성균 안전성 시험
식품 등 소비재의 위해미생물 안전성 시험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식품·미생물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 전화 (043)880-5872 / 팩스 (043)880-0825
생활환경시험국 > 화학환경팀
화학·환경 분야 제품 등에 대한 시험·평가 및 제도개선
생활화학제품·화장품·의약품 등에 대한 품질·안전성·환경성 시험·평가
중금속, 내분비계장애물질 등 유해물질 안전성 시험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환경 오염물질 안전성 시험
원내외 기술 자문 및 교육
정부, 유관기관(소비자단체 등) 공동·위탁사업
유관기관 정보교류 등 업무협력
화학·환경 분야 시험실 안전점검 및 관리
※ 전화 (043)880-5883 / 팩스 (043)880-0854
분쟁조정사무국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운영
조정부 운영
분야별 전문위원회 운영
분쟁조정제도 개선
분쟁조정사건 처리
지방위원회 개최
전자분쟁시스템 구축·운영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분쟁조정사무국 > 분쟁조정총괄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및 운영
비상임위원·전문위원 위촉 및 운영
집단분쟁조정사건 운영
분쟁조정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분쟁조정시스템(소비넷 등) 운영 및 개선
업무 전문화 교육
송달관리
국의 서무·행정
※ 전화 (043)880-5551 / 팩스 (043)880-0855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분쟁조정사무국 > 조정1팀
의료서비스 분야 조정사건 처리
지역 조정사건 처리
법·제도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전담 분야에 대한 간담회·세미나·워크숍 등 개최
분쟁조정 사례분석 및 정보제공
※ 전화 (043)880-5931 / 팩스 (043)880-0828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분쟁조정사무국 > 조정2팀
공산품 분야 등 조정사건 처리
지역 조정사건 처리
집단분쟁조정 사건처리
법·제도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전담 분야에 대한 간담회·세미나·워크숍 등 개최
분쟁조정 사례분석 및 조정결정례 정보제공
분쟁조정회의 및 조정부 등 회의 개최 지원
※ 전화 (043)880-5943 / 팩스 (043)880-0838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분쟁조정사무국 > 조정3팀
정보통신, 금융·보험 분야 등 조정사건 처리
지역 조정사건 처리
법·제도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전담 분야에 대한 간담회·세미나·워크숍 등 개최
분쟁조정 사례분석 및 정보제공
위원회, 조정부 등 회의 개최 지원
※ 전화 (02)3460-3061 / 팩스 (043)880-0845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분쟁조정사무국 > 조정4팀
문화·오락, 자동차 분야 등 조정사건 처리
지역 조정사건 처리
법·제도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전담 분야에 대한 간담회·세미나·워크숍 등 개최
분쟁조정 사례분석 및 정보제공
위원회, 조정부 등 회의 개최 지원
※ 전화 (02)3460-3131 / 팩스 (043)880-0851
※ 소비자 민원 관련 문의 및 상담은 국번없이 1372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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