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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만족도, 스타벅스가 가장 높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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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7-08-21 | 조회수 | 12674 | ||
![]() 커피전문점 만족도, 스타벅스가 가장 높아 - 2015년에 비해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등 소비자만족도 상승 - 한국소비자원이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개요는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은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가나다 순)이다.(시장점유율 상위 7개 업체 선정) 조사시점 이전 3개월 이내에 커피전문점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2017년 6월 9일부터 2017년 6월 16일까지 진행했다.(스타벅스 250명, 엔제리너스 120명, 이디야커피 180명, 커피빈 120명, 탐앤탐스 100명, 투썸플레이스 130명, 할리스커피 100명) 분석개요는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을 적용했다. ‘매장접근성’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가격·부가혜택’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장접근성’(3.84점), ‘직원서비스’(3.83점), ‘매장이용 편리성’(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가격·부가혜택’ (3.2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접근성’, ‘직원서비스’, ‘맛·메뉴’,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스타벅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매장이용 편리성’ 만족도는 엔제리너스가, ‘가격·부가혜택’ 만족도는 이디야커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74점(5점 만점 기준)이다. 스타벅스는 3.83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디야는 3.70점으로 가장 낮았다. 엔제리너스 3.73점, 탐앤탐스 3.73점, 투썸플레이스 3.73점, 할리스커피 3.72점, 커피빈 3.71점이다. 맛·메뉴 면에서 소비자 만족도는 평균 3.64점이고, 스타벅스가 3.84점으로 가장 높았다. 엔제리너스 3.58점, 탐앤탐스 3.65점, 투썸플레이스 3.70점, 할리스커피 3.61점, 커피빈 3.65점, 이디야 3.42점이다. 가격·부가혜택 면에서 소비자 만족도는 평균 3.24점이고, 이디야가 3.56점으로 가장 높았다. 스타벅스 3.17점, 엔제리너스 3.24점, 탐앤탐스 3.31점, 투썸플레이스 3.16점, 할리스커피 3.13점, 커피빈 3.14점이다. 서비스호감도 면에서 소비자 만족도는 평균 3.66점이고, 스타벅스가 3.71점으로 가장 높았다. 엔젤리너스 3.67점, 탐앤탐스 3.66점, 투썸플레이스 3.64점, 할리스커피 3.66점, 커피빈 3.63점, 이디야 3.67점이다.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74점으로 2015년(3.68점)보다 0.06점 상승했다. 업체별로는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스타벅스, 할리스커피는 2015년에 비해 만족도가 상승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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