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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부동산 앱 소비자 만족도, ‘앱 이용편리성’ 높고 ‘부가서비스’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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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09-01 | 조회수 | 8460 | ||
![]() 모바일 부동산 앱 소비자 만족도, 앱 이용편리성 높고 부가서비스 낮아 1인가구 증가 및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원룸 오피스텔 등 전월세 매물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하 부동산앱)이용자 증가 한국소비자원은 3개 부동산 앱 다방, 방콜, 직방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실시 조사개요 조사대상:조사대상 업체를 통해 실제 매물 거래를 시도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718명 다방 307명, 방콜 100명, 직방 311명 조사방법및기간: 온라인 설문조사,2016.4~2016.5 조사내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7%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종합만족도는 평균 3.44점 업체간 점수 차 미미 모바일 부동산 앱 사업자별 소비자 종합만족도 방콜 3.48점 직방 3.44점 다방 3.41점 부문별 만족도 앱 이용 편리성(3.56점), 화면구성 및 고객응대 등(3.5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이벤트 등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평가한 부가서비스(3.29점), 앱을 통해 소개받은 부동산 중개업소 매물 등 소개 매물(3.32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부문별 만족도 소개매물 평균 3.32 방콜 3.38, 직방 3.31, 다방 3.26 앱이용편리성 평균 3.56 직방 3.64, 다방 3.54, 방콜 3.51 부가서비스 평균 3.29 방콜 3.37, 다방 3.26, 직방 3.23 부동산 앱 서비스 이용 이유? 다양한매물을 볼 수 있어서 245명 (34.1%), 매물을 비교해볼수 있어서 144명(20.1%), 방사진을 미리 볼수 있어서 143명(19.9%), 가격을 미리 알수 있어서 128명(17.8%), 기타 58명(8.1%) 허위 미끼 매물 경험자 44.2% 주변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싼 매물 등은 허위 미끼성 매물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의가 필요 부동산 허위 미끼성 매물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부동산 앱에 등록된 매물 정보가 아래와 같은 경우 충분히 확인한 후 방문 *해당 매물의 가격이 주변 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저렴한 경우 * 앱에 기재된 옵션(TV, 냉장고 등)이 사진 상 확인이 어려운 경우 * 매물사진이 표시 면적에 비해 지나치게 넒어 보이거나, 과한 조명을 사용한 경우 * 앱에 기재된 관리비용 이외에 기타 추가요금(주차 요금 등)이 발생하는지 여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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