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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비용 항공사 소비자 만족도, 예약·탑승절차는 높고, 기내시설은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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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08-25 | 조회수 | 9071 | ||
![]() 국내 저비용 항공사 소비자 만족도, 예약 탑승절차는 높고 기내시설은 낮아 국내 저비용 항공 시장은 빠르게 성장 * 국내 저비용항공사 시장의 수송여객은 전년대비 37.6%, 국내선 22.4% 증가함.('15년 기준, 국토교통부)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 5개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실시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16.7. 에어서울 취항으로 현재 운영중인 국내 저비용 항공사는 6개 업체임) 조사개요 설문대상:저비용 항공 이용 소비자 1,000명 시장점유율을 고려하여 할당, 에어부산 170명, 이스타항공 166명, 제주항공 314명, 진에어 216명, 티웨이항공 134명 조사방법 및 기간:온라인 설문조사, 2016.5.20 ~ 5.31. 분석개요 :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종합만족도 평균 3.47점 티웨이항공 3.52 에어부산 3.49 진에어 3.49 이스타항공 3.45 제주항공 3.42 부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항공사 시설과 직원 서비스의 신속성 전문성 등을 평가한 시설 및 직원서비스(3.54점)와 예약 및 탑승절차(3.54)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데 반해, 기내 좌석 선반등을 평가한 기내시설(3.1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티웨이 항공은 특히 시설 및 직원서비스(3.57점), 예약 및 탑승절차(3.59점), 서비스체험(3.50점)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에어부산은 운항관리 및 점검(3.32점), 기내시설(3.27점), 요금 및 부가혜택(3.29점) 부문에서 높았다. 시설 및 직원서비스 만족도 평균 3.54점 항공기 설비/시설 등과 직원서비스의 신속성 전문성 정확성 공감성에 대한 태도를 측정 티웨이항공 3.57, 에어부산 3.56, 진에어 3.55, 이스타항공 3.53, 제주항공 3.48 운항노선 및 스케줄 만족도 평균 3.30점 티웨이 항공 3.31, 에어부산 3.25, 진에어 3.31, 이스타항공 3.25, 제주항공 3.38 운항관리 및 점검 만족도 평균 3.27 티웨이항공 3.26, 에어부산 3.32, 진에어 3.27, 이스타항공 3.30, 제주항공 3.19 예약 및 탑승절차 만족도 평균 3.54점 티웨이항공 3.59, 에어부산 3.54, 진에어 3.55, 이스타항공 3.51, 제주항공 3.53 기내시설 만족도 평균 3.15점 티웨이항공 3.10, 에어부산 3.27, 진에어 3.14, 이스타항공 3.12, 제주항공 3.13 요금 및 부가혜택 만족도 평균 3.22점 티웨이항공 3.27, 에어부산 3.29, 진에어 3.20, 이스타항공 3.18, 제주항공 3.18 서비스 체험 만족도 평균 3.46점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 부정의 빈도 측정 티웨이항공 3.50, 에어부산 3.46, 진에어 3.47, 이스타항공 3.44, 제주항공 3.42 저비용 항공 서비스 이용실태 항공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응답자의 경우 저비용 항공 이용 비율이 낮았고, 대부분의 소비자(92.0%)가 저렴한 요금을 이유로 저비용 항공서비스를 선택 저비용 항공 이용비율 1년에 2회 이하 61.7%, 1년에 3~4회 57.8%, 1년에 5회 이상 53.2% 저비용항공 서비스 선택 이유 저렴한 요금 92.0% 운항 스케줄 4.9% 운항노선등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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