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사이버홍보실

    소비자원동향

    사이버홍보실소비자원동향상세보기

    소비자원동향

    소비생활안전신고·물가정보, 민간 앱을 통해 손쉽게 확인 가능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소비생활안전신고·물가정보, 민간 앱을 통해 손쉽게 확인 가능
    등록일 2025-06-17 조회수 203
    첨부파일

    소비생활안전신고·물가정보민간 앱을 통해 손쉽게 확인 가능

    소비자안전정보 및 생필품 가격정보 서비스 민간 플랫폼에 개방 -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6월 19일부터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실생활 중심의 안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민간 앱 통한 서비스를 개방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안전사고를 신고하고, 국내외 리콜제품정보·소비자안전주의보 등 안전정보와 생필품 가격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www.ciss.go.kr)

     「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위해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하고수집된 위해정보는 분석·평가를 통해 제품개선리콜 등 사업자 시정권고소비자안전정보 제공제도개선 건의 등 위해의 예방 및 차단 활동을 수행한다.

     * 위해정보 소비생활 중 소비자가 입은 상해사망 또는 재산상의 피해와 그러한 우려가 있는 사례 정보

    · 참가격(www.price.go.kr)

     국민 소비생활에 유용한 가격·용량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고물가 감시 역할 수행을 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주요 오프라인 판매점별 생필품 가격정보를 정기적으로 수집·분석해 제공한다.

     이번 조치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 모바일 앱을 통해 위험제품을 신고하고리콜·주의보 등의 안전정보와 생필품 가격정보를 신속·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디지털서비스개방지원센터(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와 협업하여주요 공공서비스를 민간에 개방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소비생활안전 긴급신고는 현재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앱과 ‘NS 홈쇼핑’ 앱을 통해 가능하다. 하나원큐’ 앱은 위험한 제품 발견 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소비생활안전 긴급신고와 위해제품 차단정보 등 유용한 안전정보를 제공한다. ‘NS홈쇼핑 앱에서는 소비자안전주의보 등 주요 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생필품 가격정보는 롯데홈쇼핑’ 앱과 ‘SK스토아’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각 앱을 통해 전국 단위 유통업체(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백화점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생필품 가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소비자안전정보에 대해서는 앱 내 푸시 알림 기능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리콜·주의보 등 긴급 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소비자의 정보 접근성과 반응력을 높였다.

    【 민간 앱 서비스 이용화면 

    소비생활안전 긴급신고

    하나원큐 앱

    NS홈쇼핑 앱

    생필품 가격정보

    롯데홈쇼핑 앱

    SK스토아 앱

     소비자원은 민간 앱을 통해 소비자안전 신고와 정보 확인이 가능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실생활 속 접근성과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공서비스의 민간 앱 개방을 확대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소비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물품 등의 사용 중 안전사고를 경험하였거나 사고 우려가 있는 경우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제보 혹은 신고할 수 있습니다.

     

     [위해정보 신고]

    · (홈페이지www.ciss.go.kr 에서 위해정보 신고하기’ 클릭

    · (핫라인국번없이 080-900-3500

    위해정보 신고

    다음글 한국소비자원, 7.1.부 승진 및 전보 인사
    이전글 한국소비자원, ‘2025년 충청북도 사이버보안협의회’ 개최
    게시물담당자 :
    위해정보팀김창호(043)880-5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