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사이버홍보실

    소비자원동향

    사이버홍보실소비자원동향상세보기

    소비자원동향

    한국소비자원, 제8회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대국민 공모전 시상식 개최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8회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대국민 공모전 시상식 개최
    등록일 2024-10-30 조회수 2857
    첨부파일


    한국소비자원, 제8회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대국민 공모전 시상식 개최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11월 1일(금) 「제8회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했다.



      *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소비자가 직접 느끼는 생활밀착형 권익침해 사례를 발굴하여 소비자지향적 제도개선 과제로 개발하기 위해 2017년부터 공모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함.




       이번 공모전에는 총 313개의 과제가 접수됐으며, 최종 16개의 과제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은 유동훈 외 3명이 제출한 ‘횟집 수산물 중량 표시 의무화’ 개선과제가 선정됐다. 이 과제는 소비자의 알권리 및 합리적 선택을 보장하기 위해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수산물(회)에 대해 단위 그램당 가격 표기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8회 주요 수상작 현황 ]

    상훈

    제안과제명

    제안자(소속)

    내용

    대상

    횟집 수산물 중량 표시 의무화

    유동훈정선영허윤서박서린

    (성균관대 등 연합)

    소비자의 알권리를 위해 음식점 판매 수산물(구매 시에도 식육과 같이 단위 그램당 가격 표기 의무화를 제안

    최우수상

    국내 합성 니코틴 액상 및 전자담배 기기 표기 정책 제안

    김도형이채은김광민

    (서울대 소비자학과)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전자담배 기기와 합성니코틴 용액에 대한 경고 표기 의무화를 제안

    SNS 상업광고의 표시규제 강화

    이성희정서현이정진

    (부산대 무역학부)

    부당한 표시광고 방지를 위해 소셜네크워크 서비스상 광고성 게시물의 첫 부분에 추천보증에 관한 문구 삽입의무화를 제안




       최우수상은 김도형 외 2명이 제출한 ‘국내 합성 니코틴 액상 및 전자담배 기기 표기 정책 제안’과 이성희 외 2명이 제출한 ‘SNS 상업광고의 표시 규제 강화’ 제안이 각각 선정됐다. 이밖에 우수상 5명(팀)과 장려상 8명(팀)이 입상했다.




       올해로 8번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은 소비생활에 불편을 주거나 소비자지향적 개선이 필요한 법령 및 제도의 개선방안에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제1회에서는 ‘점자가 표기된 의약품’ 개선과제가 ‘21년 약사법 개정에 반영되어 시각?청각장애인의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건강상의 피해 발생 감소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또한 제5회에서는 ‘펀슈머 제품‘ 개선과제가 제안되어 ’22년 식품모방 생활화학제품 안전기준에 반영되었으며, 지난해 제7회에서는 ’슈링크플레이션’ 개선과제가 제안되어 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중량 변화 표시제도 개선에 반영되는 등 소비자 안전과 선택권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제안된 응모작에 대해서도 12월에 개최 예정인 제14차 소비자정책위원회 안건으로 검토하는 등 소비자지향성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데 소비자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 윤수현 원장은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이 국민생활과 밀접한 소비생활 및 각종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창구로 역할 하길 바라며, 제안된 아이디어가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자정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됨으로써 국민생활 편익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음글 안전한 해외직구를 위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이전글 화장품 중소기업 제품 안전관리 역량 강화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