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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을 위한 분쟁조정 사례집’ 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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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4-07-24 | 조회수 | 37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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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을 위한 분쟁조정 사례집’발간 - 고령층이 많이 겪는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는 참고서로 활용 기대 -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변웅재, 이하 ‘위원회’)는 소비자 분쟁해결 및 역량 강화를 위한「고령층을 위한 생애주기별 분쟁조정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는 지난해 사회초년생 대상 사례집 발간에 이어 두 번째다. 위원회는 기존에 품목별로 단편적인 분쟁조정 사례를 제공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생애주기에 따라 다발하는 분쟁사례를 구분해 제시했고, 분쟁조정 사례를 대화 형식으로 구성하거나 그림을 활용하는 등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지난해 제작한 사회초년생 편은 20대와 30대로 나누어 20대는 체육시설, 자격취득강습, 전자상거래 등을, 30대는 결혼중개, 예식서비스, 산후조리원 등 연령대별 맞춤형 조정사례로 구성했다. 이번 고령층 대상 사례집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의료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 유사투자자문 등 해당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피해사례 12개로 구성했으며, 고령자가 읽기 쉽도록 보다 큰 글씨로 제작했다. 변웅재 위원장은 “연령대별 실질적인 소비자피해 예방의 참고서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하반기에는 중?장년층을 위한 분쟁조정 사례집을 제작하여 소비자분쟁 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례집은 정부 부처 및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전 교육청, 시니어 소비자 지킴이(440명) 등에 배포되어 활용될 예정이며, 친환경 경영 확산에 발맞춰 인쇄물 발간이 아닌 이북(e-book) 형태로 한국소비자원 누리집(www.kca.go.kr)에 게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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