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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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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간편결제 소비자 만족도, ‘등록 및 인증 편리성’ 높고 ‘개인정보 보안’ 낮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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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19-08-02 | 조회수 | 8080 | ||||||||||||||||||||||||||||||||||||||||||||||||||||||||||||||||||||||||||||
| 첨부파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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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8월 2일(금) 6: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소비자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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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종합만족도* | ||||||
| 서비스 품질 | 상품 특성 | 호감도 | |||||
| 결제서비스 정확성 | 개인정보 보안 | 등록 및 인증 편리성 | 부가혜택 | ||||
| 카카오페이 | 3.94 | 3.99 | 3.94 | 3.51 | 4.02 | 3.59 | 3.83 |
| 11페이(시럽페이) | 3.92 | 3.95 | 3.92 | 3.54 | 3.95 | 3.73 | 3.78 |
| 삼성페이 | 3.92 | 4.00 | 3.98 | 3.68 | 4.08 | 3.33 | 3.77 |
| 페이코 | 3.90 | 3.90 | 3.91 | 3.50 | 3.96 | 3.78 | 3.76 |
| 네이버페이 | 3.88 | 3.92 | 3.93 | 3.42 | 3.96 | 3.67 | 3.74 |
| SSG페이 | 3.78 | 3.84 | 3.73 | 3.50 | 3.82 | 3.50 | 3.70 |
| 평균 | 3.89 | 3.93 | 3.90 | 3.53 | 3.97 | 3.60 | 3.76 |
*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의 만족도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간편결제 서비스 선택 시 ‘가입 및 결제의 간편성’, ‘부가혜택’ 등을 중요하게 고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은 `가입 및 결제의 간편성'이 37.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부가혜택'이 28.8%, `결제 인증방식의 안전성'이 27.3% 등이었다.
한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시 불편했던 점으로는 `가맹점별 특정 결제 서비스 사용 제한'이 31.3%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이용 시 별도 앱 다운 필요'가 16.7%, `개인정보 과다 등록 요구'가 13.2%로 뒤를 이었다.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에 대한 안내 강화 등 서비스 개선 필요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에 대한 평가는 ‘환불 및 결제 취소로 인한 불이익 없음’이 4.11점으로 가장 높았고,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이 3.78점으로 가장 낮아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에 대한 안내가 강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사업자와 공유하여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품질 향상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정보교육국 서비스비교팀
- 강병모 팀 장 (043-880-5721) / 홍수진 조사관 (043-880-5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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