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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대, 주식·투자자문, 인터넷·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 고령소비자 상담 증가율 높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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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5-08 | 조회수 | 6156 | |||||||||||||||||||||||||||||||||||||||||||
첨부파일 | ||||||||||||||||||||||||||||||||||||||||||||||
이 자료는 5월 8일(수) 6: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침대, 주식·투자자문, 인터넷·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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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2017년 | 2018년 |
1 | 이동전화서비스(2,641) | 침대(5,780) |
2 | 상조서비스(2,472) | 이동전화서비스(2,919) |
3 | 스마트폰·휴대폰(2,019) | 상조서비스(2,380) |
4 | 의류·섬유(1,525) | 주식·투자자문(1,970) |
5 | 치과(1,495) | 스마트폰·휴대폰(1,947) |
합계 | 10,152 | 14,996 |
연간 100건 이상 접수된 고령소비자 상담 품목 중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침대(2072.9%), 주식·투자자문(378.2%), 인터넷·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91.4%) 등이었다.특히 침대의 경우 라돈이 검출된 침대의 수거 및 교환 지연 등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 고령소비자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 ]
(단위 : 건)
품목명 | 2017년 | 2018년 | 증가건수 | 증가율 |
침대 | 266 | 5,780 | 5,514 | 2072.9% |
주식·투자자문 | 412 | 1,970 | 1,558 | 378.2% |
인터넷·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 | 198 | 379 | 181 | 91.4% |
경기도·서울·부산 지역 상담 많고, 여성보다 남성의 상담 비중 높아
지역별 고령소비자 상담은 경기도가 18,915건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17,905건), 부산(6,990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60세 이상 고령자 천 명 당 상담 건수는 서울(8.6건), 경기도(8.1건), 부산(8.0건) 순이었다.
성별 비중을 살펴보면 다른 연령대의 상담은 여성의 비중이 남성보다 높은 반면, 고령소비자 상담은 남성이 57.8%(44,811건)로 여성 42.2%(32,777건)보다 높았다.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 비중은 증가, 방문판매는 감소
전자상거래,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와 같은 특수판매와 관련해 접수된 19,310건 중에서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이 5,270건으로 가장 많았고, 특수판매에서의 비중은 27.3%로 2017년 대비 4.0%p 증가했다. 반면, 방문판매의 특수판매에서의 비중은 18.2%(3,516건)로 3.6%p 감소했다.
한편, 전자상거래 관련 고령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은 주식·투자자문(300건), 국외여행(292건), 의류·섬유(247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73건), 건강식품(149건) 순이었다.
고령소비자 상담 인포맵 및 맞춤형 정보 제공
한국소비자원은 고령소비자 상담 분석 결과 및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광역시·도별 인포맵(http://data.kca.go.kr)을 제작했으며, 전체 소비자 및 연령대별 소비자상담 인포맵과 함께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분석 결과를 지자체 등과 공유하고, 고령소비자 및 사회적 배려 계층 관련 소비자정책 개발 및 소비자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1372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 : 팩스 : 043-877-6767
- 정보교육국 빅데이터분석팀
- 김지형 팀 장 (043-880-5781) / 유효재 조사관 (043-880-5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