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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절반이 소비자피해를 경험했지만, 권리 구제를 포기하는 비율은 일반국민의 두배에 달해 소비생활 교육의 강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이 북한이탈주민 310명에 대한 설문 및 10명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소비실태 및 소비의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9.4%(153명)가 소비자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상품 중에서는 핸드폰(21.6%, 67명), 서비스 중에서는 보험(15.8%, 49명) 관련 피해가 가장 많았고, 주요 피해유형으로는 상품의 경우 ‘품질 불량’(44.3%, 70명), 서비스의 경우 ‘계약 내용과 다름’(53.3%, 49명)이 꼽혔다.
다단계판매, 보험 사기, 보이스피싱 등과 같은 ‘특수 분야 소비자 피해’에 대해서는 47.4%(147명)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 피해의 가해자는 주로 ‘처음 본 판매사원’(37.6%, 67명)과 ‘주변 북한이탈주민’(35.4%, 63명)으로, 피해의 상당수는 같은 처지의 북한이탈주민이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발생된 소비자피해에 대해 63.1%(94명)는 피해구제를 시도했지만 36.9%(55명)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고 응답하여 일반 국민의 피해구제 포기비율 18.9%와 크게 차이가 났다. 이들은 심층면접에서 피해구제 포기 이유에 대해 “남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무능한 인간으로 무시당하거나, 신분 노출이 우려된다”고 답했다.
북한이탈주민이 초기 정착과정에서 하나원 등을 통해 받은 소비자교육에 대해서는 52.0%(132명)가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으나, 하나원에서만 교육받은 경우(47.5%)에 비해 다른 기관․단체에서 추가 교육을 받은 경우(78.8%)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응답자의 72.1%(88명)는 ‘남한에서 생활해 본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교육받았기 때문’이라고 답해, 초기 의무적으로 실시되는 하나원교육 이후 지역적응센터 등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대부분(89.9%, 277명)도 지속적인 소비자교육을 희망한다고 답했으며, 희망 교육내용으로는 주로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이용방법’(24.6%, 64명)과 ‘소비자피해 대응방법’(23.1%, 60명)을 들었다.
한편, 북한이탈주민들의 가구별 소득수준은 조사 대상자의 85.1%(264명)가 월 평균 150만원 이하에 머물렀고, 주로 소유하고 싶은 것으로 집(21.6%, 55명)과 승용차(17.3%, 44명)를 꼽았다. 소비생활 계층 귀속의식은 45.9%가 하층으로 설정하여 일반국민의 하층 귀속 의식(27.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정착 지원의 우선 과제로 북한이탈주민 대상의 소비자보호시책 마련이 필요하며, 이들의 소비자피해에 대한 예방조치 및 실질적 소비자교육 확대가 제도적으로 강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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