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은 2008년 12월 3일, “소비자의 날”을 기념하여 온라인 상품정보 제공 포털 'T-gate'를 개설,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T-gate는 모든 소비자를 위한 신뢰의 관문이라는 “Trust Gate for Consumers”의 약자로, 모든 소비자가 참여하고 공유하는 포털, 현명한 소비를 위한 신뢰의 포털을 지향하고 있다.
T-gate에는 상품(서비스 포함)에 대한 각 품목별 가격정보, 리뷰정보, 구매가이드 정보, 상품 비교정보 등 상품과 관련된 모든 소비자정보가 망라되어 있어, 소비자들은 T-gate를 통해 원하는 상품에 대한 원스톱 정보검색이 가능하다.
T-gate는 소비자가 만드는 소비자정보를 담기 위해 참여와 공유 개념의 Web 2.0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 누구나 T-gate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 직접 소비자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다.
T-gate는 3개월간의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오는 2009년 3월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신뢰성 있고 공정한 상품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T-gate에 대한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
* 첨부
Q & A
1. T-gate란?
o T-gate는 2008. 12. 3 소비자의 날을 기념하여 오픈한 한국소비자원의 온라인 상품정보(서비스정보 포함) 제공 포털이다. ‘Trust Gate for Consumers’의 약자로 모든 소비자가 참여하고 공유하는 포털, 현명한 소비를 위한 신뢰의 포털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소비자들이 T-gate를 통해 원하는 상품에 대한 원스톱 정보검색이 가능하도록 상품별 가격정보, 리뷰정보, 구매가이드 정보, 상품 비교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다.
o T-gate는 한국소비자원이 생산하는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소비자정보를 담고자 Web 2.0 방식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은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T-gate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 직접 소비자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소통할 수도 있다.
2. T-gate 주요 메뉴와 내용은?
□ 비교리포트
o 상품 품질 비교테스트 정보와 각종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만족도 등 비교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이다. T-gate는 소비자가 알고 싶어 하는 상품에 관한 비교정보 생산을 위해 심층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한 후 소비자정보로 가공하여 제공한다.
o 서울시 소재 종합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종합건강검진서비스 비교조사,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선호도 조사 등이 담겨 있다.
□ 소비자지식人
o 소비자지식人은 소비자가 만드는 코너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상품과 트렌드에 관한 정보, 전문패널과 소비자지식인의 참여로 만들어진 다양한 상품 리뷰, 제품 비교체험 등의 정보가 있는 공간이다.
o 전문패널에 의한 전동칫솔 리뷰정보와, 소비지식인이 작성한 생리대, 즉석밥 리뷰정보, 대학(원)생 대상 디지털기기 이용후기 공모전을 통해 수집된 이용후기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가격정보
o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별 가격정보를 제조사별, 브랜드별, 가격대별로 구분하여 실시간으로 비교해 볼 수 있고, 판매조건 및 가격을 한꺼번에 비교해 볼 수 있다.
□ 소비생활 플러스
o 현명한 소비생활을 위해 T-gate가 제공하는 코너이다. 합리적인 상품 선택, 후회 없는 상품 선택을 위한 어드바이스와 유익한 생활정보, 소비자들이 신속히 알아야 할 사항, 한국소비자원에 신고·접수된 피해사례 통계 정보 등이 제공된다.
o 항공마일리지, 염모제, 안티스파이웨어, 임플란트, 콘도이용, 학습교재, 상조회사, 자동차보험, 내시경시술 관련 피해실태 통계 자료와 선택 시 주의사항, 가습기, 디지털도어룩, 세탁세제, 콘텐트렌즈, 전자사전, 교복 등에 대한 구매가이드 정보 등 다양한 소비생활 정보를 볼 수 있다.

|
보충취재 |
정보교육본부 소비자정보팀 팀장 이기헌 (☎3460-3331) |
|
정보교육본부 소비자정보팀 차장 장은경 (☎3460-33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