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 롤러스케이트 품질 양호하나, 보호장구 미착용으로 인한 안전사고 무방비(2003.5.28)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으로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각종 레포츠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인라인 롤러스케이트의 경우 주 이용 계층이 어린이 및 청소년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확대되어 명실공히 가족 레포츠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시중에는 10만원 이하의 저가형에서 30만원 내외의 고가형 제품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사용계층의 확대에 따라 다치는 사례가 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崔圭鶴)에 많이 접수되고 있어 소비자의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시판되는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20종에 대한 품질·안전성 시험 및 위해사례분석 등을 통해 안전 실태를 조사하였다.
□ 조사 대상 전제품 안전·품질에 문제없어
인라인 롤러스케이트를 타다 보면 곳곳에서 장애물을 만나게 되는데, 초보자도 시속 20km 이상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어, 기본적인 안전 및 품질 확보가 필요한 제품이다.
시판중인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총 20종에 대해 안전성·주행성 등 품질시험을 한 결과 모두 기준에 적합하였으며, 법적 안전기준의 2배 이상으로 시험한 결과에서도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1999년 본원 시험에서 기준 부적합 제품이 안전성 16%, 주행성 58%에 달한 바 있음).
한편,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사용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착용감과 주행성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운동화 형태로 된 소프트 부츠가 착용감이 좋은 편이며,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된 제품이 좀 더 세련돼 보인다. 주행성은 바퀴의 크기가 동일하다면 주로 베어링의 정밀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조사 결과 10만원 이하의 저가형 제품 중에도 위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제품이 있으므로, 초보자라면 이런 제품을 선택해도 품질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어린이들은 성장에 따라 잦은 교체가 필요함을 감안할 때 더욱 권장할 만하다.
□ 사고자 대부분, 보호장구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
2002. 1.부터 2003. 2.까지 본원에 접수된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관련 소비자 위해 사례 건수는 총 78건이었다. 이 중 소비자와 연락이 가능한 40건에 대해 사고자의 연령·상해부위·상해원인·이용방법 교육 경험 등을 조사한 결과, 20대 가 18명(45%), 10세 이하가 11명(27.5%)이었으며, 34명(85%)이 보호장구를 모두 또는 부분적으로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부상에 대한 대비가 소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사고자의 상해 부위는 머리(치아 포함)가 20명(50.0%)으로 가장 많아 치명적인 신체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1명(77.5%)이 인라인 롤러스케이트를 탈 때, 주행방법 및 사용상 주의사항 등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받은 경험이 전혀 없다고 응답하였다.
서울 지역에서 인라인 롤러스케이트를 많이 타는 장소를 현장 조사한 결과, 올림픽공원과 월드컵경기장 공원 주변은 주요 이용위치가 평탄하고 경사가 없는 편이나 조형물과 기둥 등의 구조물이 있으며, 한강변의 자전거 도로는 군데군데 경사길과 요철·하수관로 철제 덮개가 있어 조작이 미숙한 경우 걸려 넘어질 위험이 있었다. 이들 조사 장소 모두 자전거·보행자·애완견 등이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이용자들과 섞여 있어 충돌의 위험이 상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법규 실효성 확보 및 안전검사 대상 품목 지정 등 안전대책 시급
인라인 롤러스케이트는 고속주행이 가능한 운동이므로 치명적인 사고예방을 위한 보호장구 착용이 필수적이며, 도로교통법에 따라 어린이는 안전모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그러나, 현행법은 이를 위반한 경우에 대한 처벌조항이 없어 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처벌조항 신설 및 효과적인 단속기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행 품질경영및공산품안전관리법상 자전거·등산용 안전모 등은 운동용 안전모로 지정되어 있어 안전검사를 받은 후 판매되고 있으나, 인라인 롤러스케이트용 안전모는 검사대상이 아니어서 이를 안전검사 대상품목으로 지정하고 보호장구 전반에 대한 품질기준을 마련할 것과, 어린이 안전확보를 위한 교육 강화 및 전용 장소의 마련 등도 관계 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이용자 주의사항】
o 헬멧, 팔꿈치·무릎·손목 보호대 등 모든 보호장구를 착용한다.
o 초보자의 경우 반드시 안전하게 정지하는 방법과 넘어지는 방법 등 기초 교육을
받은 후 타고, 자신의 실력을 넘어서는 행동이나 가속을 하지 않는다.
o 차량 및 자전거의 통행이 없는 부드럽고 평탄한 길에서 탄다.
o 야간에는 가능한 한 타지 않는다.
o 손에 짐을 들거나 귀에 이어폰을 꽂는 등 위험에 대처할 수 없는 자세를 피한다. |
보충취재 |
시험검사소 기계시험팀 책임기술원 이 용 주 3460-3073 |
소비자안전국 생활안전팀 박 지 민 3460-3484 |
【첨 부】 1.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품질시험 및 안전실태 조사(요약) 2. 품질 시험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