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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전제품 보상교환판매 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가전제품 보상교환판매 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록일 1999-01-29 조회수 14477
    보도자료

    가전제품 보상교환판매 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999. 01. 29.)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 최근 일부 가전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TV,비디오,냉장고 등 가전제품 보상교환판매실태를 파악하여 올바른 소비자정보를 제공코자 함. 

    보상교환판매란
    사업자
    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구형의 내구성 가정용품(주로 냉장고,비디오   사업자가 판매촉진책의 일환으로 전개하는 행사로서, 소비자등의 가전제품과 PC, PCS폰 등)의 잔존가치를 산출하여 해당금액만큼을 신제품 판매가격에서 할인해주는 판매방법임.

    2. 조사내용

    - 주요일간지에 게재된 보상교환판매광고(별첨1)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상교환판매가격과 실제 판매가격의 차이를 비교

    - 기타 보상교환판매 실태

    3. 조사대상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 대상)

    조사대상 판

    조사대상 품목

    구분

          매장수

    LG전자

    삼성전자

    대리점

    8개소(매점 *각사별로 4개소)

    TV,비디오,냉장고,세탁기,가스오븐레인지(5개품)

    TV,비디오,냉장고, 세탁기,김치냉장고,전자레인지(6개품)

    백화점

    2개소(롯데, 현대)

    할인점

    2개소(E-마트,킴스클럽)

    * 조사대상지역은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 대상

    Ⅱ. 조사결과 및 문제점

     □ 권장소비자가격을 비교기준으로 하여 보상교환판매가격 산정

    O 해당 2개사의 광고에 게재된 11개 품목, 39개 모델, 151개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판매장 모두 실제 거래시 권장소비자가격 이하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O 이같이 실제로 거래되지 않는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준으로 보상교환판매가격을 산정한 후, 소비자가 사용중인 구 모델의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교환판매할 때 보상할인율을 높게 적용하는 것처럼 광고하는 행위는 소비자를 오인시키는 부당한 거래행위로 판단됨.

     

    □ 보상교환판매 할인 비율은 실제 판매가의 평균 7.8%

     O 통상판매가격이 보상교환판매가격과 같거나 저렴한 경우가 53개제품으로 총 151개 제품의 35.1%로 나타남.(별첨2참조)

     - 통상판매가격이 보상교환판매가격보다 더 저렴한 경우 그 가격차는  최저 4,000원에서 최고 60,000원 임.

      O 보상교환판매가격이 통상판매가격보다 싼 경우라도 그 할인비율은 평균 7.8 %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됨.(광고상 보상할인율: LG26.1%, 삼성23.8%)

      O 따라서 실제 거래가격이 아닌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준으로 최고 50만원까지 대폭 보상해 준다는 보상교환판매광고는 소비자에게 별 실익이 없는 구매유인광고로 볼 소지가 있음.

     Ⅲ. 개선방안

     □ 보상교환판매방식에 대한 개선 필요  

    O 현재의 보상교환판매는 대형할인점이 밀집한 수도권지역에서는 중고제품 보상을 하지 않아도 보상가격이상으로 싸게 구입할 수 있음.

    O 본조사 결과, 권장소비자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곳은 단 한군데도 없고 실제 판매과정에서 권장소비자가격은 거의 의미가 없는 바, 이러한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 최고 50만원까지 보상판매한다는  광고는,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광고로 볼 수 있음.

    O 따라서 현재와 같이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 할인률을 높여 제품교환을 유도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소비를 유발하는 방식이 아닌, 실제판매가격에서 구 제품의 잔존가치를 객관적 기준에 의해 평가하고 신제품 구입으로 보상교환판매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져야 할 것임.

    ⇒ 건전한 보상교환판매의 정착을 위한 관련업계의 공동자구노력 필요

     □ 보상교환판매광고에 대한 제도적 장치 필요

    O 보상교환판매가격이 통상판매가격보다 유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보상교환판매 대상제품은 해당사 제품뿐 아니라 타사 제품도 가능한 등 제품 잔존가치에 비례한 객관적인 보상기준이 없는 상태임.

    O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거래되지도 않는 권장소비자가격을 비교기준으로 하여 대폭 보상해 주는 것처럼 광고하는 보상교환판매광고는 부당한 소비자 구매유인행위라 할 수 있음.

    ⇒ 보상교환판매에 대한 광고기준 제정 등 제도적인 예방책 강구 필요

     【별첨1】광고 개요 및 관련 회사 광고

      □ 광고개요 

    업체명

    광고게재 신문 및 광고명

    해당제품

    행사기간

    O LG전자

    - 중앙일보   99.1.15(금), 1.18(월)
    - 새 천년맞이 페스티벌

    TV, 비디오, 냉장고, 세탁기, 가스오븐레인지 등 5개제품

    99. 1. 14   ∼1. 31까지

    O삼성전자

    - 조선일보 99. 1.18(월)
    - 새 천년축제

    TV, 비디오,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 6개제품

    99. 1. 18  ∼ 1. 31까지

     【별첨2】실제 판매가격이 보상판매가격과 같거나 더 저렴한 경우

    1. 삼성전자

                                                                                   (단위 : 원)    

    구  분

    광고내용

    조사결과

    제 품

    모델명

    권소가(A=B+C)

    구입가(C)

    보상  금액(B)

    판매가(D)

    가격차C-D

    비고

    TV

    CT-3456P

    1,927,000

    1,471,000

    501,000

    1,450,000

    21,000

     

    CT-295AF

    1,690,000

    1,293,000

    397,000

    1,270,000

    23,000

     

    CT-301BH

    1,091,900

    809,000

    282,900

    800,000

    9,000

     

    냉장고

    SV-C733

    1,438,000

    1,159,000

    279,000

    1,138,000

    21,000

     

    SR-5548Z

    1,128,000

    909,000

    219,000

    892,000

    17,000

     

    SR-5168D

    1,088,000

    877,000

    211,000

    829,000

    48,000

     

    860,000

    17,000

     

    김치

    냉장고

    SKR-650B

    578,000

    460,000

    118,000

    450,000

    10,000

     

    430,000

    30,000

     

    세탁기

    SEW-M130

    882,600

    711,000

    171,600

    680,000

    31,000

     

    SEW-

    DM105T

    810,000

    563,000

    247,000

    505,000

    58,000

     

    550,000

    13,000

     

     

      2. 엘지전자

                                                                                    (단위 : 원)

    구  분

    광고내용

    조사결과

    제 품

    모델명

    권소가(A)

    구입가(C)

    보상금액(B)

    판매가(D)

    C-D

    비고

    TV

    WN-32Q1

    2,669,000

    2,169,000

    500,000

    2,130,000

    39,000

     

    2,169,000

    0

     

    CN-29F1

    1,690,000

    1,219,000

    471,000

    1,219,000

    0

     

    "

    "

     

    CN-29K1

    1,092,000

    819,000

    273,000

    785,000

    34,000

     

    819,000

    0

     

    "

    "

     

    811,000

    8,000

     

    CNR 2512

    599,000

    449,000

    150,000

    439,000

    10,000

     

    449,000

    0

     

    449,000

    0

     

    CN-21T2

    407,000

    319,000

    88,000

    319,000

    0

     

    319,000

    0

     

    258,000

    1,000

     

    CN20T2

    341,000

    259,000

    82,000

    259,000

    0

     

    "

    "

     

    비디오

     

    LV-90

    569,000

    369,000

    200,000

     369,000

    0

     

    LV-60

    459,000

    311,000

    148,000

    311,000

    0

     

    냉장고

     

    R-B68BZ

    1,578,000

    1,200,000

    378,000

    1,199,000

    10,000

     

    1,200,000

    0

     

    R-B59CB

    1,288,000

    1,030,000

    258,000

    1,030,000

    0

     

    R-B54CZ

    1,208,000

    966,000

    242,000

    966,000

    0

     

    R-B50BA

    870,000

    682,000

    188,000

    666,000

    16,000

     

    682,000

    0

     

    R-B46CB

    868,000

    694,000

    174,000

    694,000

    0

     

    세탁기

     

    WT-A105R

    1,120,000

    782,000

    338,000

    722,000

    60,000

     

    762,000

    20,000

     

    782,000

    0

     

    774,000

    8,000

     

    WT-A106G

    998,000

    728,000

    270,000

    728,000

    0

     

    727,000

    1,000

     

    WF-V130R

    949,000

    699,000

    250,000

    699,000

    0

     

    "

    "

     

    WF-S107G

    778,000

    539,000

    239,000

    539,000

    0

     

    539,000

    0

     

    가스

    오븐

    G_200

    1,498,000

    1,055,000

    443,000

    1,048,000

    7,000

     

    1,055,000

    0

     

    G-250

    1,248,000

    899,000

    349,000

    876,000

    23,000

     

    G-251

    998,000

    730,000

    268,000

    728,000

    2,000

     

    730,000

    0

     

    G-165H

    688,000

    450,000

    238,000

    450,000

    0

     

     

    보충취재

      생활경제국     광고,약관팀     차   장    오명문(☎3460-3242)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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