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 최근 일부 가전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TV,비디오,냉장고 등 가전제품 보상교환판매실태를 파악하여
올바른 소비자정보를 제공코자 함.
※보상교환판매란
사업자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구형의 내구성 가정용품(주로 냉장고,비디오
사업자가 판매촉진책의 일환으로 전개하는
행사로서, 소비자등의 가전제품과 PC, PCS폰 등)의 잔존가치를
산출하여 해당금액만큼을 신제품 판매가격에서 할인해주는
판매방법임. |
2. 조사내용
- 주요일간지에 게재된 보상교환판매광고(별첨1)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상교환판매가격과 실제 판매가격의 차이를 비교
- 기타 보상교환판매 실태
3. 조사대상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 대상)
조사대상 판 |
조사대상 품목 |
구분 |
매장수 |
LG전자 |
삼성전자 |
대리점 |
8개소(매점 *각사별로 4개소) |
TV,비디오,냉장고,세탁기,가스오븐레인지(5개품)
|
TV,비디오,냉장고,
세탁기,김치냉장고,전자레인지(6개품) |
백화점 |
2개소(롯데,
현대) |
할인점 |
2개소(E-마트,킴스클럽) |
* 조사대상지역은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
대상
Ⅱ. 조사결과 및 문제점
□ 권장소비자가격을 비교기준으로
하여 보상교환판매가격 산정
O 해당 2개사의 광고에
게재된 11개 품목, 39개 모델, 151개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판매장 모두 실제 거래시 권장소비자가격 이하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O 이같이 실제로 거래되지
않는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준으로 보상교환판매가격을 산정한 후, 소비자가
사용중인 구 모델의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교환판매할 때 보상할인율을
높게 적용하는 것처럼 광고하는 행위는 소비자를 오인시키는 부당한
거래행위로 판단됨.
□ 보상교환판매 할인 비율은 실제 판매가의
평균 7.8%
O 통상판매가격이
보상교환판매가격과 같거나 저렴한 경우가 53개제품으로 총 151개 제품의
35.1%로 나타남.(별첨2참조)
- 통상판매가격이
보상교환판매가격보다 더 저렴한 경우 그 가격차는 최저
4,000원에서 최고 60,000원 임.
O 보상교환판매가격이
통상판매가격보다 싼 경우라도 그 할인비율은 평균 7.8 %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됨.(광고상 보상할인율: LG26.1%, 삼성23.8%)
O 따라서
실제 거래가격이 아닌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준으로 최고 50만원까지 대폭
보상해 준다는 보상교환판매광고는 소비자에게 별 실익이 없는 구매유인광고로
볼 소지가 있음.
Ⅲ. 개선방안
□ 보상교환판매방식에 대한 개선
필요
O 현재의 보상교환판매는
대형할인점이 밀집한 수도권지역에서는 중고제품 보상을 하지 않아도
보상가격이상으로 싸게 구입할 수 있음.
O 본조사 결과, 권장소비자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곳은 단 한군데도 없고 실제 판매과정에서 권장소비자가격은 거의 의미가
없는 바, 이러한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 최고 50만원까지 보상판매한다는
광고는,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광고로 볼 수 있음.
O 따라서 현재와 같이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
할인률을 높여 제품교환을 유도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소비를 유발하는
방식이 아닌, 실제판매가격에서 구 제품의 잔존가치를 객관적 기준에
의해 평가하고 신제품 구입으로 보상교환판매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져야
할 것임.
⇒ 건전한 보상교환판매의
정착을 위한 관련업계의 공동자구노력 필요
□ 보상교환판매광고에
대한 제도적 장치 필요
O 보상교환판매가격이
통상판매가격보다 유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보상교환판매 대상제품은
해당사 제품뿐 아니라 타사 제품도 가능한 등 제품 잔존가치에 비례한
객관적인 보상기준이 없는 상태임.
O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거래되지도 않는 권장소비자가격을 비교기준으로 하여 대폭 보상해
주는 것처럼 광고하는 보상교환판매광고는 부당한 소비자 구매유인행위라
할 수 있음.
⇒ 보상교환판매에
대한 광고기준 제정 등 제도적인 예방책 강구 필요
【별첨1】광고 개요 및 관련 회사 광고
□ 광고개요
업체명 |
광고게재 신문 및 광고명 |
해당제품 |
행사기간 |
O LG전자 |
- 중앙일보
99.1.15(금),
1.18(월)
-
새 천년맞이 페스티벌 |
TV, 비디오,
냉장고, 세탁기, 가스오븐레인지 등 5개제품 |
99. 1. 14
∼1.
31까지 |
O삼성전자 |
- 조선일보
99. 1.18(월) - 새 천년축제 |
TV, 비디오,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 6개제품 |
99. 1. 18
∼
1. 31까지 |
【별첨2】실제 판매가격이 보상판매가격과 같거나 더
저렴한 경우
1. 삼성전자
(단위
: 원)
구 분 |
광고내용 |
조사결과 |
제 품 |
모델명 |
권소가(A=B+C) |
구입가(C) |
보상 금액(B) |
판매가(D) |
가격차C-D |
비고 |
TV |
CT-3456P |
1,927,000 |
1,471,000 |
501,000 |
1,450,000 |
21,000 |
|
CT-295AF |
1,690,000 |
1,293,000 |
397,000 |
1,270,000 |
23,000 |
|
CT-301BH |
1,091,900 |
809,000 |
282,900 |
800,000 |
9,000 |
|
냉장고 |
SV-C733 |
1,438,000 |
1,159,000 |
279,000 |
1,138,000 |
21,000 |
|
SR-5548Z |
1,128,000 |
909,000 |
219,000 |
892,000 |
17,000 |
|
SR-5168D |
1,088,000 |
877,000 |
211,000 |
829,000 |
48,000 |
|
860,000 |
17,000 |
|
김치
냉장고 |
SKR-650B |
578,000 |
460,000 |
118,000 |
450,000 |
10,000 |
|
430,000 |
30,000 |
|
세탁기 |
SEW-M130 |
882,600 |
711,000 |
171,600 |
680,000 |
31,000 |
|
SEW-
DM105T |
810,000 |
563,000 |
247,000 |
505,000 |
58,000 |
|
550,000 |
13,000 |
|
2. 엘지전자
(단위
: 원)
구 분 |
광고내용 |
조사결과 |
제 품 |
모델명 |
권소가(A) |
구입가(C) |
보상금액(B) |
판매가(D) |
C-D |
비고 |
TV |
WN-32Q1 |
2,669,000 |
2,169,000 |
500,000 |
2,130,000 |
39,000 |
|
2,169,000 |
0 |
|
CN-29F1 |
1,690,000 |
1,219,000 |
471,000 |
1,219,000 |
0 |
|
" |
" |
|
CN-29K1 |
1,092,000 |
819,000 |
273,000 |
785,000 |
34,000 |
|
819,000 |
0 |
|
" |
" |
|
811,000 |
8,000 |
|
CNR 2512 |
599,000 |
449,000 |
150,000 |
439,000 |
10,000 |
|
449,000 |
0 |
|
449,000 |
0 |
|
CN-21T2 |
407,000 |
319,000 |
88,000 |
319,000 |
0 |
|
319,000 |
0 |
|
258,000 |
1,000 |
|
CN20T2 |
341,000 |
259,000 |
82,000 |
259,000 |
0 |
|
" |
" |
|
비디오
|
LV-90 |
569,000 |
369,000 |
200,000 |
369,000 |
0 |
|
LV-60 |
459,000 |
311,000 |
148,000 |
311,000 |
0 |
|
냉장고
|
R-B68BZ |
1,578,000 |
1,200,000 |
378,000 |
1,199,000 |
10,000 |
|
1,200,000 |
0 |
|
R-B59CB |
1,288,000 |
1,030,000 |
258,000 |
1,030,000 |
0 |
|
R-B54CZ |
1,208,000 |
966,000 |
242,000 |
966,000 |
0 |
|
R-B50BA |
870,000 |
682,000 |
188,000 |
666,000 |
16,000 |
|
682,000 |
0 |
|
R-B46CB |
868,000 |
694,000 |
174,000 |
694,000 |
0 |
|
세탁기
|
WT-A105R |
1,120,000 |
782,000 |
338,000 |
722,000 |
60,000 |
|
762,000 |
20,000 |
|
782,000 |
0 |
|
774,000 |
8,000 |
|
WT-A106G |
998,000 |
728,000 |
270,000 |
728,000 |
0 |
|
727,000 |
1,000 |
|
WF-V130R |
949,000 |
699,000 |
250,000 |
699,000 |
0 |
|
" |
" |
|
WF-S107G |
778,000 |
539,000 |
239,000 |
539,000 |
0 |
|
539,000 |
0 |
|
가스
오븐 |
G_200 |
1,498,000 |
1,055,000 |
443,000 |
1,048,000 |
7,000 |
|
1,055,000 |
0 |
|
G-250 |
1,248,000 |
899,000 |
349,000 |
876,000 |
23,000 |
|
G-251 |
998,000 |
730,000 |
268,000 |
728,000 |
2,000 |
|
730,000 |
0 |
|
G-165H |
688,000 |
450,000 |
238,000 |
450,000 |
0 |
|
보충취재 |
생활경제국
광고,약관팀 차
장 오명문(☎3460-324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