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사이버홍보실

    보도자료

    사이버홍보실보도자료상세보기

    보도자료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
    등록일 1999-01-15 조회수 12367
    보도자료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


      정보통신매체 활용 학습, 아직 저조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 결과, 초중고생의 교육방송과 PC통신학습 이용률이 각각 22.2%, 5.9%인 것으로 나타나, 정보통신매체의 활용 학습이 기대보다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음.

    교육방송 학습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방송시간이 맞지 않아서(42.7%), 학원이나 개인과외 때문에(21.6%), 학습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18.6%)가 지적되었으며, PC통신학습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39.7%), 있는지 몰라서(26.2%), 이용요금이 부담이 되어서(19.9%)가 지적되었음.

       이용 학생들의 평가, 대체적으로 만족

    교육방송이나 PC통신학습 이용 학생들의 경우, 흥미도나, 이해용이성, 내용충실성, 메뉴다양성, 운영방식, 학습결과 등에 대해서 평가 항목별로 다소 편차가 있으나 긍정적인 평가가 50∼60%대로 우세하게 나타나 대체적으로 만족 비율이 높았다. 긍정적인 평가는 초등학생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중고생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평가가 높게 나와 역으로 정보통신매체 활용 학습에 대한 높은 기대치를 반영하였음.

       사교육 수요 흡수 잠재력 높아, 활성화 필요

    한편 교육방송 비(非)이용학생의 71.6%, PC통신학습 비(非)이용학생의 65.1%가 향후 여건이나 학습 내용 개선시 교육방송 및 PC통신학습을 이용할 의향을 가지고 있어, 정보통신매체의 사교육 수요흡수 잠재력은 높은 것으로 드러났음.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보호원은 교육방송 및 PC통신학습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그 방안으로, ▼수요자 관점에서의 유인력 강화 ▼학교교육과의 연계성 제고 ▼효용성 홍보 및 활용 교육 강화 ▼학습자료의 다양화 및 충실화 ▼이용 비용 부담 완화 ▼소프트웨어 기반 확충 등을 교육부에 건의하였음.

     

    Ⅰ.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요약)

     

    1. 연구목적

    □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안 강구의 일환으로,  사교육 수요 흡수 차원에서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모색하였음.

    - 과열  교육열에 따른 막대한 규모의 사교육비 지출이 가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 다만 경제 위기의 여파로 최근 이같은 사교육 과열 추세는 다소 둔화되고 있음.

    -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으로는 구체적으로 교육방송 학습과 컴퓨터통신 학습의 활성화를 들 수 있음.

    - 교육매체로서 교육방송은 이미 1 가구 1 TV 보유 단계에 있는 만큼 별도의 추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PC통신 역시 PC 보급률이나 PC통신 가입자 수의 증대 추세를 고려할 때, 사교육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유용한 교육매체 수단임.

    - 이에 본 연구는 교육방송 및 PC통신 학습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모색하였음.

      

    2. 교육방송 및 컴퓨터통신 학습의 운영 현황

     □ 방송학습이 가능한 교육방송 매체는 EBS FM 라디오, EBS 지상파 TV, EBS 위성 1, 2 TV, 케이블 TV 교육전문채널(재능스스로방송, 다솜방송, 마이TV) 등이 있음.

    -  EBS FM 라디오 교육방송은 매체 특성상 제한적인 학습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음. 언어 영역(영어, 국어 듣기)이 강조되면서, 부분적으로 고교 수능 대비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음.

     -  EBS 지상파 TV 교육방송은 일반 교양 프로그램이 일정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초중고생 대상의 교과학습 프로그램이 고루 편성되어 있음. 위성TV교육방송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방송시간이 적음.

     -  EBS 위성 TV교육방송의 경우는 위성 1 TV와 위성 2 TV가 각각 고등학생과 초등/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교육방송임. 따라서 상대적으로 교과학습프로그램이 가장 풍부하게 편성되어 있음.

     -  케이블TV의 교육전문 채널의 경우, 채널이 특성에 따라 초중고생의 학습프로그램이 제한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음. 다솜방송이 상대적으로 초중고생 대상의 교과학습 프로그램이 많으며, 재능스스로방송과 마이TV는 일부 초중고생 대상 프로그램이 있으나 일반 교양이나 어학학습프로그램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함.

    □ 컴퓨터통신학습은 교육정보망 에듀넷의 이용, 상업컴퓨터통신망상의 학습메뉴 이용, 인터넷상의 학습사이트 이용 등을 통해 이루어짐.

     - 교육정보망에서의 컴퓨터통신학습은 에듀넷에 게재되어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학습물을 통해 이루어짐. 에듀넷의 이용은 상업 컴퓨터통신망을 통해서 접속하거나, 별도의 통신접속프로그램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음. 에듀넷상의 게재 학습정보를 이용하는 이용료는 별도로 없음.

     - 상업 PC통신망에서의 학습교육은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 등 기존의 상업 컴퓨터통신망에서 민간 정보제공자(IP)들이 운영, 제공하는 있는 교육 관련 정보 및 학습교육 메뉴를 이용하는 것임.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통신망에 가입하여야 하며, 이용 학습정보에 따라서는 유료 서비스되는 것이 있거나 유료회원으로 가입하여야만 이용할 수 있음.

     - 인터넷의 학습 사이트의 운영은 여러 주체들에 의해 운영됨(교육 관련 공공 기관, 대학, 신문사, 학원, 출판사, 영리 목적의 전문 교육정보제공자, 교사 등). 학습 사이트의 학습정보 내용은 운영 주체의 성격이나 특성에 따라 다양함. 즉, 학교급별, 취급 과목별로 단일 대상이나 단일 분야를 취급하기도 하고, 몇몇 관련 교과 분야 또는 전교과를 포괄하여 다루기도 함.

    3. 교육방송 및 컴퓨터통신 학습 이용실태*

    1) 교육방송 이용 실태

    교육방송 이용률은 22.2%로 낮음. 반면 전체 비이용자의 71.6%가 시청 여건이나 방송내용이 개선되면 이용 의향을 가지고 있음.

    * 1998년 9월 서울 지역 초중고생 1,613명을 대상으로 교육방송 및 PC통신학습 이용 실태조사를 실시함. 동시에 전국의 컴퓨터통신 이용 초중고생 2,17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자설문조사를 실시함.

    - 교육방송을 이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방송시간이 맞지 않아서(42.7%)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학원이나 개인과외 때문에(21.6%), 학습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18.6%)의 순으로 나타남.

    □ 교육방송에 대한 이용자 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남.

    - 교육방송 내용에 평가는 부정적인 평가 비율이 미미한 가운데 긍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임. 방송내용 흥미도는 56.6%, 방송내용 이해용이성은 65.6%, 방송내용 충실성은 64.0%가 긍정적으로 평가함.

    - 교육방송의 운영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함. 방송1회 학습량 적정성은 51.9%, 프로그램 1회 시간길이 적정성은 58.1%, 학습진행 속도 적정성은 47.8%, 진행강사 만족도는 60.3%, 교재 구입 용이성은 50.3%가 긍정적으로 평가함. 다만 방송시간대 적정성의 긍정 평가는 35.3%로서 상대적으로 불만족 정도가 높음.

    - 교육방송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는 이용 비용에서 66.3%,  사교육비 절감 효과에 대해서 55.0%가 긍정적으로 평가함. 반면 과외 대비 상대적 학습 효과(29.4%)나 성적 향상 효과(20.0%)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상대적으로 낮음.

    2) 컴퓨터통신학습 이용 실태(I): 일반 학생 조사

    □ PC통신을 하고 있는 학생 가운데 PC통신학습 이용률은 25.6%임. 하지만 전체 학생 대비 실질 이용률은 5.9%로서 매우 적은 비율의 학생만이 컴퓨터통신학습을 이용하고 있음.

    - PC통신학습을 하지 않는 이유는 도움이 될 것같지 않아서가 39.7%로 가장 높고, 다음이 있는지 몰라서(26.2%), 이용 요금이 부담이 되어서(19.9%), 제공자료가 많지 않아서(9.7%), 내용이 부실해서(6.7%)의 순으로 지적함.

    □ 현재 PC통신학습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 가운데 65.1%가 앞으로 학습메뉴의 내용이 보다 충실해진다면 PC통신학습을 이용할 의향을 가지고 있음.

    □ PC통신학습의 메뉴 운영 내용 평가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하나, 학습 결과 평가는 부정적인 평가가 우세함.

    - PC통신학습의 메뉴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에서 항목별로 긍정적인 평가비율이 학습메뉴 다양성은 60.2%, 학습과목 다양성은 47.1%, 흥미도는 40.9%,  이해용이성은 38.6%, 내용충실성은 39.8%, 자료갱신 정도는 44.3%, 답변신속성은 34.1%, 답변 만족도는 40.9%로 나타남.

    - PC통신학습의 결과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가 두드러짐. 즉, 사교육비 절감 효과나, 과외/학원에 대한 상대적인 학습 효과, 학업 향상 효과, 이용 비용 부담 면에서 부정적인 평가가 43∼48% 내외로 나타나, 16∼30% 내외의 긍정적인 평가를 크게 웃돌고 있음.

    3) 컴퓨터통신학습 이용실태(II): 온라인 조사

    □ PC통신 이용 학생 가운데 PC통신학습 이용률은 65.3%로 일반 학생 대상 조사에서의 25.6%보다 월등히 높음.

    □ PC통신학습의 메뉴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는 일반 학생 대상 조사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과는 대비되게, 평가 영역에 따라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엇갈리면서,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비율이 낮고 부정적인 평가비율이 높음.

    - 메뉴 운영 내용 평가 항목별로 부정적인 평가 비율이 학습메뉴 다양성에서 35.6%, 과목 다양성에서 37.0%로 긍정적인 평가보다 높게 나옴. 반면 흥미도와 이해용이성, 내용 충실성, 답변 내용 만족도에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다소 높게 나옴.

    □ PC통신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는 일반 학생 대상 조사와 마찬가지로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가 두드러짐.

    - 학습 결과 평가 항목별로 부정적인 평가 비율이 과외 대비 상대적인 학습효과 47.1%, 학업향상효과 45.2%, 이용 비용 44.4%로 긍정적인 평가 비율보다 높게 나타남. 다만 사교육비 절감효과에서는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각각 38.9%, 36.7%로 미세한 차이로 긍정적 평가가 높음.

           

    보충취재

      정책연구실   소비생활연구팀    팀   장  이 득 연(☎3460-3093)

     

    다음글 농산물(채소류) 안전성 실태조사
    이전글 금융상품 연체료 문제점 및 개선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