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책연구
소비자정책지표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념
- 제품 및 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가 체감하는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평가하는 소비자정책지표
차수별 소개
2013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 시범조사
- 조사시장: 10개 시장(재화 5개, 서비스 5개)
- 지표구성: 공통평가항목(비교용이성, 소비자문제 및 불만, 만족도, 신뢰성), 전환성, 안전성
- 조사표본: 개별 시장별 55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추출법
2014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 조사시장: 35개 시장(재화 16개, 서비스 19개)
- 지표구성: 공통평가항목(비교용이성, 소비자문제 및 불만, 만족도, 신뢰성, 선택가능성, 가격), 전환성, 안전성
- 조사표본: 개별 시장별 5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다단계층화추출법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 조사시장: 50개 시장(재화 21개, 서비스 29개)
- 지표구성: 공통평가항목(비교용이성, 소비자문제 및 불만, 만족도, 신뢰성, 선택가능성, 가격), 전환성, 안전성
- 조사표본: 개별 시장별 5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다단계층화추출법
2017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 조사시장: 47개 시장(재화 20개, 서비스 27개)
- 지표구성: 공통평가항목(비교용이성, 소비자문제 및 불만, 기대만족도, 신뢰성, 선택가능성), 독립평가항목(가격, 전환성, 안전성)
- 조사표본: 개별 시장별 1,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변형비례배분법
2019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서비스 시장
- 조사시장: 31개 서비스 시장
- 지표구성: 공통평가항목(비교용이성, 소비자불만 및 피해, 기대만족도, 신뢰성, 선택다양성), 독립평가항목(가격, 전환성, 안전성), 보조지표(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 조사표본: 개별 시장별 1,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변형비례배분법
2020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재화 시장
- 조사시장: 26개 재화 시장
- 지표구성: 공통평가항목(비교용이성, 소비자불만 및 피해, 기대만족도, 신뢰성, 선택다양성), 독립평가항목(가격, 전환성, 안전성), 보조지표(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 조사표본: 개별 시장별 1,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변형비례배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