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책연구

소비자정책지표

소비자정책연구소비자정책지표지표소개소비생활지표

소비생활지표

개념

  • 국민이 체감하는 소비생활 여건과 만족, 소비자문제 경험 등을 측정·분석하여, 대상·지역·품목별 국민의 소비생활 현황을 진단 및 조망하는 소비자정책지표

차수별 소개

2013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 지표구성: ‘소비수준, 소비경험, 소비환경’의 3개 부문, 7개 영역(70개 지표)
  • 표본크기: 1,500명
  • 표본추출: 성·연령별 인구비례 층화추출법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 지표구성: ‘소비생활 여건, 소비생활 경험’의 2개 부문, 6개 영역(110개 지표)
  • 표본크기: 2,575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추출법
2017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 지표구성: ‘소비생활문제와 만족, 소비자권리와 책임, 가계소비 및 정책여건’의 3개 부문, 11개 영역(88개 지표)
  • 표본크기: 5,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층화추출법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 지표구성: ‘소비생활문제와 만족, 소비자권리와 책임, 가계소비 현황과 인식’의 3개 부문, 10개 영역(89개 지표)
  • 표본크기: 8,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다단계층화추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