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책연구

소비자정책지표

소비자정책연구소비자정책지표지표소개소비자역량지수

소비자역량지수

개념

  • 우리나라 성인 소비자가 소비생활에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수준을 지식, 태도, 실천 측면에서 측정·진단하는 소비자정책지표

차수별 소개

2010 한국의 소비자역량지수
  • 지표구성: ‘금융역량, 거래역량, 시민역량’의 3개 대영역,
    9개 중영역
  • 표본크기: 970명
  • 표본추출: 인구비례 할당추출법
2014 한국의 소비자역량지수
  • 지표구성: ‘재무관리역량, 거래역량, 시민역량’의 3개 대영역,
    9개 중영역
  • 표본크기: 1,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추출법
2018 한국의 소비자역량지수
  • 지표구성: ‘재무역량, 거래역량, 시민역량’의 3개 대영역, 7개 중영역
  • 표본크기: 2,000명
  • 표본추출: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추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