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정책연구

    정책연구보고서

    소비자정책연구정책연구보고서상세보기

    정책연구보고서

    2014 한국의 소비자역량지표

    • 저자 손지연, 이경아
    • 발간일2014-09-15
    • 면수315 page

    목 차

    - 목 차 - 1. 서 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Ⅱ. 소비자역량의 개요 1. 소비자역량의 개념 2. 소비자역량의 구성요인 1) 소비자 지식 2) 소비자 태도 3) 소비자 실천 Ⅲ. 소비자역량 관련 선행연구 고찰 1. 국내 소비자역량 조사 연구 1) 2007 소비자역량지수 개발 및 산출 연구 2) 2010 소비자역량의 측정 및 평가 3) 요약 및 시사점 2. 국내·외 소비자역량 측정지표 연구 1) 소비자 재무관리 역량 지표 2) 소비자 거래 역량 지표 3) 소비자 시민 역량 지표 3. 소결 Ⅳ. 소비자역량지표조사 1. 소비자역량의 개념적 모델 · 2. 소비자역량조사 도구의 안면타당도 검정 1) 절차 및 내용 · 2) 안면타당도 검정 결과 3. 2014 소비자역량 조사 체계 1) 조사 개요 2) 조사 내용 3) 소비자역량지수 산출방법 4. 기초 통계 1) 인구통계적 특성 2) 소비자재무관리역량 부문의 정답률과 응답수준 3) 소비자거래역량 부문의 정답률과 응답수준 4) 소비자시민역량 부문의 정답률과 응답수준 Ⅴ. 2014 한국의 소비자역량지표 1. 2014 소비자역량지수 1) 2014 소비자역량지수 산출 결과 2) 2010-2014 소비자역량지수 비교 분석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역량지수 격차의 현황 4) 주관적 소비자역량에 따른 소비자역량지수 2. 2014 소비자재무관리역량지수 1) 2014 소비자재무관리역량지수 산출 결과 2) 2010-2014 소비자재무관리역량지수 비교 분석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재무관리역량 격차의 현황 4) 주관적 소비자재무관리역량별 소비자재무관리역량지수 5) 재무교육·상담 경험에 따른 소비자재무관리역량지수의 차이 3. 2014 소비자거래역량지수 1) 2014 소비자거래역량지수 산출 결과 2) 2010-2014 소비자거래역량지수 비교분석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거래역량 격차의 현황 4) 주관적 소비자거래역량별 소비자거래역량지수 5) 소비자교육·상담 경험에 따른 소비자거래역량지수의 차이 4. 2014 소비자시민역량지수 1) 2014 소비자시민역량지수 산출 결과 2) 2010-2014 소비자시민역량지수 비교 분석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 격차의 현황 4) 주관적 소비자시민역량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지수 5) 소비자 교육·상담 경험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지수의 차이 5. 소결 Ⅵ. 결 론 1. 요약 및 결론 2. 시사점 참고문헌
    게시물담당자 :
    정책개발팀곽은경(043)880-5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