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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관 누리집
      • 이용불편신고 및 기타 의견 등 관리
      • 정보 공개청구 대응 목적
      • CCM인증 교육 내용 확인
      • CCM인증 평가 내용 확인
      • CCM 인증 회원가입 현황 확인
      • 기업성장응답센터 회원가입 현황 확인
      •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교육생 상시관리
    • 국제거래포털
      •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한 방법 등 안내
      • 해외 협력기관을 통한 피해해결 제공
    • 소비넷
      • 소비자피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등 안내
      • 피해구제 접수건에 대해 당사자에게 원만한 합의 권고
      • 소비자분재엥 대한 조정요청 사건을 심의하여 조정결정
      • 분쟁조정사건처리
      • 분쟁사건 조정조서 송달증명
    • 안전넷
      • 위해정보를 수집하여 소비자안전 보호 활동에 활용
      • 자동차 결함신고를 수집받아 자동차 안전제도 개선 사업 등에 활용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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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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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성장응답센터(회원탈퇴시까지)
      • 교육신청(5년)
      • 정보공개청구(5년)
      • VOC관리(5년)
    • 국제거래포털 5년(상담접수일 기준)
    • 소비넷
      • 분쟁조정사건(사건처리 완료후 10년)
      • 송달증명(10년)
      • 피해구제 신청인(민원처리 완료후 5년)
    • 안전넷
      • 소비자위해정보(3년)
      • 자동차결함신고(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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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랜아이 정기 간행물 구독자 발송 및 웹진서비스 관리
    • ㈜카카오페이 소비자 민원업무 전자고지 서비스
    • ㈜포스토피아 소비자 민원업무 우편제작 발송 서비스
    • ㈜에이치알에듀케이션 CCM 홈페이지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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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해구제 및 소비자분쟁조정 등 홈페이지, 우편, 전화등을 통해 접수·제공되는 민원 및 분쟁에 대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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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기본법」등 관계 법령에 따른 소관업무의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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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사, 노무관리 등을 위한 한국소비자원 임직원에 대한 운영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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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정보 제3자제공 내용(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연번 개인정보파일 처리목적 법적 근거 개인정보 항목
    1 VOC 관리 이용불편신고 및 기타 의견 관리
    • 「소비자기본법」제35조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2 피해구제 신청인 소비자 피해구제, 합의권고 및 조정결정
    • 「소비자기본법」제55조 및 제65조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성별, 피해내용 및 거래에 대한 정보
    3 분쟁조정사건 분쟁조정 사건처리
    • 「소비자기본법」제55조 및 제65조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4 소비자위해정보 소비자 위해정보 수집 및 안전 보호활동 활용
    • 「소비자기본법」제51조 및 제52조
    이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나이, 성별
    5 자동차결함신고 자동차결함신고 수집 및 안전제도 개선사업 활용
    • 「소비자기본법」제51조 및 제52조
    이름,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차량정보, 결함정보
    6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신청인 소비자피해 해결방법 안내 및 해외 협력기관을 통한 피해해결 제공
    • 「소비자기본법」제55조 및 제65조
    이름(한글, 영문), 이메일, 성별, 국적, 연령, 지역
    7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대응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10조
    이름,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8 채팅상담 신청인 소비자 불만 및 피해구제 등 상담,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처리
    • 「소비자기본법」제16조, 제35조, 제60조
    이름, 생년월일, 집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9 외부 인력정보 거래대금 지급 및 세무신고
    • 「소득세법」 제164조
    이름, 집전화번호, 주소, 주민등록번호, 소득구분, 사업자번호, 계좌번호
    10 거래처 코드관리 계약 업무 수행
    • 「소득세법」제164조
    이름, 집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사업자번호, 대표자명, 거래처명, 계좌번호, 팩스
    11 클린신고 수수 금지 금품 등 신고내역 관리
    • 「부패방지권익위법」제8조
    이름, 주소, 휴대전화번호
    12 급여수당계좌 급여수당관리 및 연말정산 등
    • 「근로기준법」제48조「국세기본법」제85조의3
    이름, 계좌번호
    13 직원 개인정보 인사관리 및 임직원 대상 근로계약 이행
    • 「근로기준법」제42조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병역여부, 가족관계 학력, 경력, 자격증, 외국어, 포상, 징계, 발령, 출장, 교육

    -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공통 근거 : 「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제1항제1호(정보주체의 동의)

    개인정보 제3자제공 내용(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연번 개인정보파일 처리목적 개인정보 항목
    1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및 전문위원회 명단 위원회 비상임위원 및 전문위원 관리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2 송달증명 분쟁사건 조정조서 송달증명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3 중고거래플랫폼 자율제품안전분쟁해결 협약 담당자 연락처 효율적인 협약 운영을 위한 담당자 관리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4 사업자 정례협의체 연락망 원활한 협의체 운영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직위
    5 소비자안전모니터 명단 소비자안전모니터 관리 및 수당 지급 이름,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성별, 연령, 직업, 학력, 계좌번호
    6 응급실 기반 위해정보제출기관 담당자 명단 응급실 기반 위해정보제출기관 담당교수 및 담당자 관리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7 위해정보평가위원회 명단 위원회 위원 관리 이름,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직장, 학력, 경력
    8 교육신청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교육생 상시관리 이름,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9 웹진 소비자시대 이벤트 웹진 소비자시대 이벤트 경품 발송 이름, 휴대전화번호
    10 웹진 소비자시대 구독자 소비자시대 웹진 메일 발송 이메일
    11 일반교육신청 교육연수 이력 관리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소속, 직급
    12 CCM인증 교육신청 CCM인증 교육내용 확인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13 CCM인증 심사신청 CCM인증 평가내용 확인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14 CCM인증 심사위원 CCM인증 심사위원 확인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직장주소, 소속기업 관련사항
    15 CCM인증 회원가입 CCM인증 회원가입 현황 확인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16 기업성장응답센터 회원정보 기업성장응답센터 회원가입 현황 확인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직위
    17 기자관리 기관업무 관련 보도자료 제공, 홍보일정 안내, 정부기관 자료 요청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직장전화번호

    ② 한국소비자원은「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보유기간 및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보주체의 편의성을 위해 본문에는 주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요약 공개하며, 상세 운영현황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제공 내용(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파일 처리목적 / 운영근거 수집항목 보유기간
    VOC 관리 소비자기본법 제35조 이용불편신고 및 기타 의견 등 관리
    • (필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5년
    피해구제 신청인 소비자기본법 제55조, 제65조 및 정보주체 동의 피해구제 사건처리
    • (필수) 이름, 집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5년
    분쟁조정사건 소비자기본법 제55조, 제65조 및 정보주체 동의 분쟁조정 사건처리
    • (필수) 이름, 생년월일, 집연락처, 집주소, 휴대폰번호, 이메일
    10년
    송달증명 정보주체 동의 분쟁사건 조정조서 송달증명
    • (필수) 이름, 생년월일, 집연락처, 주소, 휴대폰번호, 이메일
    10년
    소비자위해정보 소비자기본법 제51조, 제52조 소비자가 물품, 용역 등에 의해 부상을 입은 위해정보를 수집하여 소비자안전 보호 활동에 활용
    • (필수)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이메일
    3년
    자동차결함신고 소비자기본법 제51조, 제52조 소비자들의 자동차 결함신고를 수집받아 자동차 안전제도 개선사업 등에 활용
    • (필수) 이름, 주소, 집연락처, 휴대폰번호
    3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신청인 정보주체 동의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한 방법 등 안내, 해외 협력기관을 통한 피해해결 제공
    • (필수) 이름, 이메일, 성별, 국적, 연령, 지역
    5년
    교육신청 정보주체 동의 교육생 상시 관리
    • (필수) 이름, 주소, 이메일, 집연락처, 휴대폰번호
    5년
    웹진 소비자시대 이벤트 정보주체 동의 웹진 소비자시대 이벤트 경품 발송
    • (필수) 이름, 휴대폰번호
    3개월
    웹진 소비자시대 구독자 정보주체 동의 웹진 소비자시대 발송
    • (필수) 이메일
    구독 취소시까지
    일반교육신청 정보주체 동의 교육연수 이력 관리
    • (필수) 이름, 휴대폰번호, 이메일, 직장연락처, 소속, 직급
    5년
    CCM인증 교육신청 정보주체 동의 CCM인증 교육생 관리
    • (필수) 이름, 직급, 연락처, 휴대폰번호, 이메일
    3년
    CCM인증 심사신청 정보주체 동의 CCM인증 평가 관리
    • (필수) 이름, 직위, 연락처, 휴대폰번호, 이메일
    회원 탈퇴시까지
    CCM인증 회원가입 정보주체 동의 CCM인증 회원 관리
    •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연락처, 휴대폰번호, 이메일
    회원 탈퇴시까지
    기업성장응답센터 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기업성장응답센터 회원 관리
    •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연락처, 휴대폰번호, 이메일
    회원 탈퇴시까지
    채팅상담 신청인 소비자기본법 제16조, 제35조, 제60조 및 정보주체 동의 소비자불만이나 피해 등에 대한 상담,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처리
    • (필수)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5년
  • ③ 한국소비자원의 상세한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검색 → 기관명에 “한국소비자원” 입력 후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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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개인정보 영향평가 수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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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제3자제공 내용(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처리시스템명 개인정보파일명 영향평가 수행연도
    인공지능 기반 소비자 민원처리 통합 플랫폼 채팅상담 신청인 2022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안전넷) 위해정보신고, 자동차결함신고,소비자안전모니터 명단, 응급실 기반 위해정보제출기관 담당자 명단, (신규) 기업자율개선시스템 회원 명단 2024년(수행중)

    3. 개인정보 제3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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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제3자제공 내용(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관련 근거)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관련 근거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소비자교육, 피해구제, 고객만족도)
      • 서비스 받은 업무명, 고객사명(법인), 성명, 성별, 연령대(필요시), 직급, 전화번호, 주소
      이용목적 달성 시까지 「개인정보보호법」제18조제2항2호,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13조제2항, 동법 시행령 제17조제3항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피해구제, VOC)
      • 성명(피해구제 신청인, 계약 관련 민원인, 소속 직원), 유선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이용목적 달성 시 까지 「개인정보보호법」제18조제2항2호,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제12조제6항, 제29조
      시·도 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교사연수 이수 결과 보고
      • 성명, 유선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성별, 소속, 나이스식별번호
      30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19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한국능률협회 교육연수 이력관리 및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 성명, 휴대폰번호, 이메일, 성별, 연령, 주소
      5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19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지방자치단체 위법사실 통보
      (피해구제)
      • 성명, 유선번호, 휴대폰번호
      이용목적 달성 시 까지 「소비자기본법」제56조
      경찰, 검찰 등 수사 협조
      • 성명, 유선번호, 휴대폰번호
      이용목적 달성 시 까지 「개인정보보호법」제18조제2항 제7호
    • 한국소비자원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제1항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개인정보 제3자제공 내용(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인도네시아 국립소비자보호원, 필리핀 통상산업부, 미국 거래개선협의회, 대만 행정원 소비자보호처, 싱가포르 소비자협회, 일본 국민생활센터, 베트남 경쟁소비자청, 홍콩 소비자위원회, 몽골 공정경쟁소비자보호청, 태국 소비자보호청, 영국 거래표준협회, 말레이시아 국립소비자물만센터, 우즈베키스탄 경쟁촉진소비자권리보호위원회, 마카오 소비자위원회 해외 MOU 체결 기관에 피해해결 지원 의뢰
      • 성명, 이메일, 피해 내용과 거래에 대한 정보 및 입증자료
      신청 사건의 종결 시까지
      국가기술표준원 위해정보(제품 관련) 관련 조사 및 통계 활용
      • 신고자 및 사고자 정보(성명, 전화번호, 나이, 성별, 이메일) 사고관련 정보(발생일, 위해원인, 증상, 사고경위
      위해정보의 확인 및 이용 목적 달성시 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정보(식품, 의약품 관련) 관련 조사 및 통계 활용
      • 신고자 및 사고자 정보(성명, 전화번호, 나이, 성별, 이메일) 사고관련 정보(발생일, 위해원인, 증상, 사고경위
      위해정보의 확인 및 이용 목적 달성시 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제작결함 조사 및 통계 활용
      • 신고인 정보(성명,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차량정보(제작사, 차명, 모델년도, 배기량, 주행거리, 출고일 등), 결함정보(결함장치, 결함내용, 신고내용 전문)
      자동차 결함의 확인 및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4. 개인정보 처리 위탁

    한국소비자원은 소관업무 및 지원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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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업무
    (주)오파스넷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주)플랜아이 정기 간행물 구독자 발송 및 웹진서비스 관리
    (주)카카오페이 소비자 민원업무 전자고지 서비스
    (주)포스토피아 소비자 민원업무 우편제작 발송 서비스
    ㈜에이치알에듀케이션 CCM 홈페이지 유지관리
    ㈜두드림시스템 전자도서관 서비스 운영
    ㈜스펙토리커뮤니케이션 제8회 대국민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접수대행
    ㈜글로벌리서치이엑스 2024년 한국소비자원 자체청렴도 조사 및 청렴교육
    ㈜다온에이치앤에스 2024년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컨설팅 사업
    ㈜휴넷 2024년 CCM 인증 온라인 교육 위탁 운영
    ㈜와이즈로 2024년 CCM 인증기업 대상 정기교육 운영
    ㈜휴넷 2024년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위탁 운영
    ㈜에니아소프트 위해정보 통합처리 플랫폼 구축 1차연도 사업
    ㈜인바스켓 2024년 신입 및 경력직원 채용
    • 한국소비자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5.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정보주체는 한국소비자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 권리 행사는 한국소비자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한국소비자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를 통한 신청 · 개인정보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 또는 휴대폰 인증 필요)
    •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았거나, 계약 등을 통해 미리 알린 경우, 법률에 명확이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는 인정되지 않으며 설명 및 검토 요구만 가능합니다.
      - 또한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설명 요구는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 한국소비자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한국소비자원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한국소비자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한국소비자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임직원 개인정보보호 온라인 교육 및 집합교육 시행
      • 업무용 컴퓨터 개인정보 파일 일제정비 실시
      • 개인정보보호 캠페인 실시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한국소비자원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쿠키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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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rome :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메뉴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Whale :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메뉴 > 개인정보 보호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구분,부서,성명,연락처)
    구분 부서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소비자정보국 마미영

    ※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전화 : 043)880-5755
    • 팩스 : 043)880-0817
    • 전자우편 : jungmi1205@kca.go.kr
    개인정보보호 기관 담당자 임정미
    정보주체는 한국소비자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소비자정보국
      • 담당자 : 임정미
      • 연락처 : 043-880-5755, jungmi1205@kca.go.kr, (FAX) 043-880-0817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 포털’(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 또는 휴대폰 인증 필요)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2.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한국소비자원 아래와 같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목적 : 한국소비자원의 시설안전·화재예방, 구성원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청사 내외부 및 로비·민원실 등 주요시설물을 촬영범위로 142대 설치(서울지원 등 지방지원 주요시설물 포함)
    •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관리책임자 : 안전경영실장
      • 관리담당자 : 안전보건팀장 전재범(043-880-5996, rlathehd@kca.go.kr)
        ※ 관리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 중앙방제실에 보관·처리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확인 방법 : 개인영상정보 업무 담당자에게 사전 연락 후 해당 기관 방문
      • 확인 장소 : 한국소비자원 (충북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고정형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정보주체자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3년 3월 15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3.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 결과

    • 한국소비자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제11조의2에 따라 매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은 2023년 개인정보 보호수준 평가에서 ‘A’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은 관리체계 개선, 관리적·기술적 안전조치 등을 추진하여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4.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