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소비자원동향

    소비자뉴스소비자원동향상세보기

    소비자원동향

    한국소비자원,「소비자시장평가지표」신규 조사데이터 공개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한국소비자원,「소비자시장평가지표」신규 조사데이터 공개
    등록일 2025-03-25 조회수 621
    첨부파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시장평가지표신규 조사데이터 공개

    총 40개 시장국민 4만 명이 응답한 소비자정책지표 활용 학술논문 모집 -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2024년에 신규 생산한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조사데이터를 3월 25일부터 누리집에 공개하고이를 활용한 학술논문을 모집한다.

     한국소비자원은 2013년부터 국민이 체감하는 소비자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3대 소비자정책지표를 생산하고 있다이번에 공개하는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2024년에 생산한 최신의 조사데이터로일상 소비생활에서 소비자가 체감한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진단한다. 기존의 빵중고차반려동물용품, ICT, 교복 시장 등에 더불어 결혼서비스해외직구새벽배송 등 신규 시장을 포함한 40개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을 평가했다는 점에서 관련 연구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비자

    정책지표

    소비생활지표

    소비자시장평가지표신규

    소비자역량지수

    연도

    ’13, ’15, ’17, ’19, ’21, ’23,

    ’25추진중

    ‘15, ’17, ’19, ‘20, ’21

    ’246차수

    <성인>

    <청소년>

    ’14, ’18,

    ’223차수

    ’221차수

    주요 내

    디지털 전환기 소비생활 종합 진단 및

    만족도문제지속가능소비정책요구 등 분석으로 증거기반 국민체감 소비자정책 지원

    주요 재화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통해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성과 측정

    소비자역량 수준을 재무·거래·

    소비자시민 부문의 지식태도실천 및 디지털거래역량 측면에서 진단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을 7월 중순까지 모집한다논문은 한국연구재단 온라인시스템(JAMS 2.0)을 통해 투고할 수 있으며, 사를 거쳐 한국소비자원이 발간하는소비자문제연구(한국연구재단(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56권 제2, 8월 발간)될 예정이다.

     조사데이터의 이용 및 논문투고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원 누리집(www.kca.go.kr)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글 한국소비자원, 「BMS 정보제공 강화를 위한 협의회」 개최
    이전글 한국소비자원·충청북도교육청·매일경제신문 미래세대 청소년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게시물담당자 :
    소비자시장연구팀고은희(043)880-5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