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소비자원동향

    소비자뉴스소비자원동향상세보기

    소비자원동향

    한국소비자원, ‘두낫콜’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국민 편의성 향상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한국소비자원, ‘두낫콜’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국민 편의성 향상
    등록일 2024-06-17 조회수 4829
    첨부파일


    한국소비자원, ‘두낫콜’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국민 편의성 향상

    -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소비자가 원치 않는 전화권유판매 손쉽게 거절 -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6월 17일부터 소비자가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www.donotcall.go.kr하 두낫콜)’ 가입뿐 아니라 수신거부 조회, 철회까지 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 개방한다.



       ‘두낫콜’은 소비자가 원치 않는 전화권유 판매 전화의 수신을 사전에 거부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14년부터 관련 법*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는 약 380만 명이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제42조



       이번 서비스 기능 확대는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사업*에 따른 것으로 카카오페이 앱의 ‘광고전화 차단하기’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두낫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공공앱·웹으로만 사용 가능한 공공서비스를 민간 앱·웹에 개방해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창출하고 국민 편의를 확대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과제



        이와 함께 한국소비자원은 두낫콜 서비스 누리집도 개편하여 소비자, 전화권유판매 사업자, 지방자치단체 등 각 이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우선, 소비자는 SMS 인증, 본인확인서비스 방식 이외에 카카오톡·네이버·삼성패스 등의 간편인증을 통해 손쉽게 두낫콜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전화권유판매 사업자는 공인인증서로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는 간편인증 기능과 수신거부 전화번호를 검색창에 직접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는 간편대조 기능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전화권유판매 사업자 관리 등을 한국소비자원에 편리하게 문의할 수 있는 실시간 상담 게시판을 마련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화권유판매 사업자는 지방자치단체에 신고 후 두낫콜에 가입하여 매월 1회 이상 수신거부 대조 시행, 지방자치단체는 법 위반 사업자 과태료 처분 등 행정조치



        윤수현 한국소비자원장은 이번 두낫콜 ‘디지털서비스 개방’과 ‘누리집 개편’으로 무분별한 전화권유 판매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음글 한국소비자원, 개발도상국 공무원 초청 연수 실시
    이전글 충북혁신도시 이전기관, 공공데이터 협의체 구성 업무협약(MOU) 체결
    게시물담당자 :
    온라인거래조사팀김선영(043)880-5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