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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 어린이 단추형 전지·완구 삼킴 사고 예방 캠페인 추진
    등록일 2023-05-04 조회수 15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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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 어린이 단추형 전지·완구 삼킴 사고 예방 캠페인 추진

    - 국가기술표준원, 대형유통사와 함께 안전 사용 가이드 홍보 -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이하 ‘국표원’)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대형유통 사업자정례협의체*와 함께 어린이 단추형 전지·완구 삼킴 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한다.

    * (대형유통 사업자정례협의체) 롯데쇼핑㈜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신세계, 롯데쇼핑㈜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소비자원과 국표원이 2021년 ‘단추형 전지 삼킴 사고 안전주의보’를 공동으로 발령하고 다양한 예방 활동을 펼쳐왔음에도 최근 어린이의 단추형 전지 삼킴사고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최근 5년간(2018년~2022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10세 미만 어린이의 단추형 전지 삼킴 사고 통계를 살펴보면 2021년 감소 추세를 보이다 2022년 다시 전년 대비 4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전국 58개 병원, 18개 소방서, 학교안전공제중앙회 등 77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1372소비자상담센터 등을 통해 위해정보를 수집·분석·평가하는 시스템


    [연도별 10세 미만 어린이 단추형 전지 삼킴 사고 발생 현황]

    (단위)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건수

    56

    55

    62

    44

    62

    279

    * (’21년) 소비자원-국표원 ‘단추형 전지 삼킴 사고’ 안전주의보 공동 발령 및 소비자 안전의식 개선 캠페인 추진


      단추형 전지는 완구, TV리모콘, 체온계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편리하게 사용되지만, 어린이가 호기심에 삼킬 경우 체내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식도, 위 등에 심각한 상해를 입힐 수 있다.

      이에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유통업계를 대표하는 대형유통 사업자정례협의체와 협력하여 대대적인 단추형 전지 및 완구의 안전관리 홍보 캠페인에 나선다.

      어린이 완구 소비량이 늘어나는 5월에는 대형유통사 오프라인 매장 및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보호자와 어린이 대상으로 단추형 전지의 안전한 사용 가이드와 분리배출 방법 등을 안내한다.

      주요 내용은 ▲전지를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기, ▲사용 중 전지가 빠지지 않도록 전지함을 나사나 테이프로 고정하기, ▲어린이가 보는 앞에서 전지 교환하지 않기, ▲제품 표시사항 및 주의사항 준수하기, ▲폐전지는 폐전지 수거함에 버리기 등이다.

      이 외에도 보호자 대상 교육 영상을 만들어 방송 매체 등을 통해 확산하고, 사업자 대상 정보제공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앞으로도 민·관·공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단추형 전지 관련 KC안전기준 제·개정 추진 및 사업자·소비자 대상 안전관리 교육 확대 등 소비자 위해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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