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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정보뉴스레터 설문조사결과
    등록일 2008-02-27 조회수 10725
    첨부파일

    뉴스레터 회원 설문조사 결과

     

    Ⅰ. 조사 개요

    □ 조사 목적

    ○ 우리원에서는 주간으로 발행되는 소비자정보 뉴스레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회원들의 정보선호도, 컨텐츠만족도, 디자인 개선사항 등을 파악하여

    ○ 뉴스레터 컨텐츠 개발, 디자인 개편 등 뉴스레터 개선 작업에 회원 니즈(Needs)를 반영하고자 설문조사 실시

     

    □ 응답자 특성

    ○ 뉴스레터 회원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의뢰하였고 응답자 393명의 설문조사결과 분석

    ○ 성별로는 남성 246명(62.5%)과 여성 147명(37.5%), 연령은 20대가 87명(22.1%), 30대가 159명(40.5%), 40대가 106명(26.9%)을 차지

    ○ 학력은 대졸 251명(63.8%), 대학원졸 이상이 65명(16.6%)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직업은 회사원이 182명(46.3%), 공무원 42명(10.6%), 주부 41명(10.4%), 학생 41명(10.4%), 자영업자, 농·어민 순이었음

     

    Ⅱ. 뉴스레터 회원 현황

    □ 회원현황

    ○ 총 회원수 : 36,173명(2004.4 현재)

    ○ 뉴스레터 회원 직업별 분포는 회사원이 10,097명(27.9%), 학생이 6,653명(18.4%), 주부가 3,381명(9.4%)으로 전체회원의 절반이상 차지

     

    ○ 지역별 회원현황은 수도권(서울, 경기) 회원이 23,369명으로 전체의 64.6%차지

     

    Ⅲ. 조사 결과

    □ 컨텐츠 관련 만족도

    ○ 전반적인 소비생활 도움 정도

    - 매우 그렇다(25.6%), 대체로 그렇다(43.7%), 보통이다(21.3%), 그저 그렇다(8.6%), 전혀 그렇지 않다(0.8%) 순으로 응답

    - 뉴스레터를 구독함으로서 회원들의 소비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보통이상 응답이 90.6%로 전반적인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뉴스레터를 읽는 빈도

    - 매주(57.5%), 매월 1∼2회 정도(34.0%), 분기별 1∼2회 정도(4.5%), 거의 읽지 않음(4.0%) 순으로 응답

    ○ 컨텐츠 관심 항목(복수응답)

    - 상담/피해구제사례 324명(37.9%), 국내소비자뉴스 258명(30.2%), 소비자 칼럼 120명(13.9%), 소보원 뉴스 115명(13.4%), 해외 소비자정보 36명(8.6%) 순으로 응답

    - 개별 컨텐츠에 대한 관심도는 회원들의 소비생활에 직접도움이 될 수 있는 상담/피해구제사례, 국내소비자뉴스, 소보원뉴스 등에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전반적인 컨텐츠의 만족도

    - 만족(52.4%), 보통(34.3%), 매우 만족(10.4%), 불만족(2.5%), 매우 불만족(0.4%) 순으로 응답

    - 뉴스레터 전반적인 컨텐츠 만족도는 보통이상이 97.1%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컨텐츠의 불만족 사항(주관식)

    - 기획기사 등 심층적인 정보제공 30명(31.2%), 다양한 정보 제공 필요 26명(27.0%), 구체적인 상담·피해구제 사례 제공 17명(17.7%), 보도자료 등 신속한 정보제공 8명(8.3%), 차별화된 컨텐츠 제공 6명(6.1%), 기타 9명(10%) 순으로 응답

    ○ 새롭게 제공해야 할 정보 대상

    - 상품가격·물가 정보(46.0%), 소비자관련 정부부처 보도자료(18.0%), 유관 소비자단체 관련 자료(17.8%), 연구기관 발행 소비자 정보(16.5%), 기타(1.7%)

     

    □ 디자인 관련 만족도

    ○ 뉴스레터 레이아웃, 색상, 글자크기 등의 디자인 만족도

    - 보통(47.3%), 만족(43.2%), 매우 만족(4.5%), 불만족(4.0%), 매우 불만족(1.0%) 순으로 응답

    ○ 디자인 개선사항(주관식)

    - 글자 크기 확대 29명(46.7%), 명확하고 간결한 레이아웃 28명(41.7%), 기타 5명(11.6%)순으로 응답

    □ 기타

    ○ 발송날짜 선호도

    - 월요일(31.5%),금요일(25.8%), 화요일(18.8%), 수요일(17.3%), 목요일(6.6%) 순으로 응답

    Ⅳ. 설문 의견 종합

    □ 디자인 및 컨텐츠 관련

    ○ 뉴스레터 디자인 및 개별 컨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회원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상담/피해구제 사례의 관심도가 가장 높았으며 회원들은 단편적인 정보제공 보다는 기획기사 등 심층적인 정보제공, 다양한 정보제공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회원들이 원하는 컨텐츠로는 상품가격·물가 정보 및 소비자관련 정부부처·소비자단체 관련 자료에 대한 정보 욕구가 큰 것으로 나타남

     

    □ 맞춤정보 제공의 필요성

    ○ 설문조사결과를 종합해 보면 회원들은 보다 다양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심도 있는 정보 제공을 동시에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 관리자가 발송대상 컨텐츠·테이터의 선정 및 발송 템플릿까지 직접 제작하는 기존 뉴스레터의 수동제작방식으로는 회원 개별의 정보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는 한계 노출

    ○ 따라서 회원개별 정보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맞춤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맞춤정보 제공 시스템 및 뉴스레터 자동제작시스템 구축 필요

     

    Ⅴ. 조치 사항

    ○ 설문조사 결과 반영

    - 심층적인 국내외 소비자정보, 구체적인 상담·피해구제 사례, 상품가격·물가 정보 등의 정보 제공은 개편 작업시 기반영

    - 뉴스레터의 글자크기 확대

    - 발송날짜 변경(목요일에서 수요일로 변경)

    ○ 맞춤정보 제공 시스템 및 뉴스레터 자동제작 시스템 구축(2/4분기 중)

     

    첨부. 소비자정보 뉴스레터 이메일링 서비스 설문조사지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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