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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 구입한 어학 교재 중급 과정 대금 내라고? [세상보기]
등록일
2008-10-22
조회수
4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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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 구입한 어학 교재 중급 과정 대금 내라고
며칠 전 은정 씨는 황당한 전화를 받았다. 5년 전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해 교재를 구입한 적이 있는데 그때 그 업체라고 하면서 전화를 건 것이다. “신은정 씨인가요 5년 전 OO업체 영어 교재 구입해 공부하셨지요. 그 당시 계약과 관련해 남은 과정이 있으니 교재와 테이프 구입 계약을 지속해야 합니다. 이전 계약이 단계별로 구성돼 중급 과정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를 거부하면 4백만원의 위약금이 청구됩니다만 지금 일시불로 해결하시면 144만원에 처리해 드릴 게요….”
유출된 개인 정보로 부당 요금 납부 협박하는 악덕 사업자 요주의!
최근 3~5년 전에 계약한 어학 교재가 단계별 과정 또는 장기 계약이라며 추가 구독이나 고액의 대금을 강요하는 사기성 텔레마케팅이 유행해 주의가 요구된다. 개인 정보를 가진 텔레마케터들은 종전 계약서를 빙자해 수백만원대의 추가 대금을 강요한다. ‘걸리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이지만 일부 업체는 협박과 불법도 서슴지 않는다.
몇 년 전에 계약했던 자료를 가지고 전화를 걸어 △단계별 계약이므로 돈을 내지 않으면 소송 등 법적 조치 강구 △이번만 돈을 내면 마감해 더 이상 청구하지 않도록 하겠다 △미납된 돈을 내면 이전에 납부한 금액도 환불해 주겠다는 등 협박과 회유를 반복하며 대금 결제를 강요한다. 종전 구독업체와는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금을 결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어학 교재 텔레마케터들은 3~5년 전 어학 교재를 구독했던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 당초 계약 시 ‘1단계~3단계’ 또는 ‘초급ㆍ중급ㆍ고급’ 등 단계별 과정을 계약했으므로 다음 단계를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24개월 구독 계약 후 18개월만 구독했기 때문에 나머지 기간을 채워야 한다’ ‘구독 기간중 계약이 보류(홀딩)됐는데 보류 기간이 지나서 계속 진행해야 한다’ ‘대금이 일부 미납돼 추가 대금을 내야 한다’며 추가 대금 납부를 강요한다.
추가 대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계약 시 할인 받은 금액을 위약금으로 지불해야 하는데 신용불량자로 등록돼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거나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협박과 강요를 구사하기도 한다.
이들은 계약서나 근거 자료를 제시하지 않은 채 녹취록이나 전산 기록이 있다고 주장한다. 소비자가 계약 근거 자료를 요청하면 자료 제시를 회피하거나 거절하기 때문에 계약의 사실성 여부가 의심될 뿐만 아니라 예전 구독 업체와는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다.
주로 20~30대 직장인들이 피해를 많이 입는다. 계약 내용이 확인되지 않는 상태에서 전화상으로 텔레마케터의 말만 듣고 신용카드 번호를 알려줘 피해가 발생한다. 텔레마케터가 전화로 단계별 과정 등을 이유로 추가 대금을 요구하는 경우 신용카드번호를 알려 주지 말고 계약 내용의 사실 관계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텔레마케터에게 계약서 사본을 요구하거나 본인이 가진 계약서를 근거로 단계별 계약 사실 여부를 확인한다. 계약 사실이 없는 경우 ‘계약 사실이 없으므로 부당한 대금을 청구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요구해야 한다. 그래도 반복적으로 전화를 걸어 대금을 강요하면 계약 사실이 없다는 것을 내용증명 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이 좋다.
단계별 계약은 ‘계속 거래’로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하다. 단계별 계약 사실이 있더라도 추가 구독 의사가 없다면 중도에 내용증명 우편으로 해지를 요구할 수 있다. ‘계속 거래’는 1개월 이상 계속해 재화 등을 공급하는 계약으로 계약 기간중 해지가 가능하다고 ‘방문판매법 등에 관한 법률’에 명시돼 있다. 텔레마케팅으로 체결한 계약은 14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므로 부당하게 계약이 체결됐거나 부당 대금이 결제된 경우 사업자와 신용카드사에 내용증명으로 청약철회를 요구하면 계약 취소와 이미 결제한 대금의 환급이 가능하다. 텔레마케터에게 이런 유형의 전화를 받으면 즉시 관계 기관이나 소비자 단체에 연락해 도움을 받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지름길이다.
*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일에 미쳐 있다. 둘째,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 셋째, 매사에 긍정적이다. 넷째, 유머 감각이 있다. 다섯째, 충고와 지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한광일의 <펀 경영리더십> 151쪽, 미래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