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뉴스레터

    소비자뉴스뉴스레터소비자칼럼상세보기

    소비자칼럼

    사고 없는 세탁 방법!!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사고 없는 세탁 방법!!
    등록일 2007-10-29 조회수 7569

    소비자칼럼(288)

    사고 없는 세탁 방법!!

     

    세탁을 할 때는 제일먼저 의류의 품질표시를 확인한다. 품질표시에는 나타나 있는 그림은 크게 드라이클리닝, 기계세탁, 손세탁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취급표시에 해당하는 그림들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드라이클리닝 그림은 사진1처럼 동그란 무늬 안에 물결무늬가 있고 석유계 등 용제가 지정되어 있다.

     

    기계세탁은 직사각형 무늬 안에 물의 온도와 사용세제 등이 지정되어 있고, 손세탁은 그릇 무늬에 손세탁 표시와 물의 온도, 세제의 종류와 같은 표시가 있다. 세탁 불가인 경우도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한다.

     

     

     

    <드라이클리닝을 의뢰 해보자>

     

    1. 주머니를 잘 정리한다. 동전, 볼펜, 라이터 등이 주머니에 들은 채 세탁소에 의뢰하지 않도록 한다.

    2. 얼룩이 묻은 곳을 세탁소에 알려준다. 원인물질을 안다면 그 또한 세탁소에 알려준다. 원인물질을 정확하게 알면 그에 적합한 오염 제거를 진행할 수 있어서 오염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고 의류 손상도 줄일 수 있다.

    3. 세탁소 주인과 찢어지거나 얼룩지진 않았는지 옷을 잘 살펴보고 인수증을 받는다. 인수증은 만일 사고발생시 사고를 해결해주는 좋은 자료가 된다.

    4. 세탁완료 후 옷을 인수 받을 때는 비닐커버를 벗기고 꼼꼼하게 살펴본다. 이상이 있으면 그 즉시 이의를 제기한다.

    5. 이상이 없다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충분히 통풍 시켜 드라이클리닝용제를 날려 보낸 뒤 장롱 등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물세탁을 할 때는 우선 세탁기 세탁이 가능한 것과 손세탁해야하는 것으로 나누어 놓는다. 그리고 다시 중성세제, 약알칼리성 세제로 구분한다.

     

    <세탁기 세탁을 해보자>

     

    1. 주머니를 잘 정리한다. 볼펜, 휴지 등이 함께 세탁기에 들어가면 의류 손상과 오염의 원인이 된다.

    2.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약알칼리성세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구분하여 세제를 사용한다. 중성세제 표시가 되어 있는 의류를 약알칼리성으로 세탁하면 색상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3. 세제의 양은 표준 사용량을 지킨다. 세제는 표준 사용량 보다 많이 사용해도 세탁 효과는 좋아지지 않으며 오히려 환경오염만 부가시킨다.

    4. 세제를 먼저 물에 푼 후에 세탁물을 넣도록 한다. 덜 풀린 세제가 장시간 의류와 접촉해 있으면 그 부분만 색상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5. 세탁물은 짙은 색과 옅은 색을 구분해서 세탁하도록 한다. 짙은 색과 옅은 색 옷을 섞어서 세탁하면 옅은 색에 진한 색상이 오염되기 쉽다.

    6. 너무 오래 담그어 두면 오히려 세탁효과가 떨어진다. 애벌세탁이나 애벌 담금은 10분 이내가 바람직하다.

    7. 마지막으로 탈수는 오래 한 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심한 탈수는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되어 다림질하기도 어려워지므로 1분 정도 탈수 후 건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최근에 드럼세탁기에 함께 부가된 기능인 기계건조 역시 취급표시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 취급표시에 기계세탁이 불가하다거나 자연건조를 하도록 표시되어 있으면 기계세탁을 해서는 안 된다.

     

    <손세탁을 해보자>

     

    1. 주머니를 잘 정리한다.

    2. 사용해야 하는 세제 종류를 결정한다.

    3. 표준 사용량의 세제를 물에 잘 푼 뒤 세탁물을 넣도록 한다.

    4. 짙은 색과 옅은 색을 구분하여 세탁한다.

    5. 물에 젖은 채로 오래 방치해 두지 않는다. 물에 너무 오래 담그어 두거나, 젖은 채 오래 겹쳐 두면 색상이 오염되거나 탈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6. 니트 등은 물의 무게로 인해 길이 방향으로 처질 수 있으므로 평평한 곳에 잘 펼쳐서 건조시키도록 한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의류에는 해당 의류에 적합한 세탁방법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다. 의류를 깨끗하게 오랫동안 입기 위해서는 그 방법을 잘 지켜주어야 한다. 각 세탁방법에 따라서 세제의 종류, 세제량, 세탁물 분류 방법, 탈수시간, 건조 등에 주의해서 세탁하도록 한다.

     

    만일 의류에 지정된 방법대로 정상적으로 세탁했음에도 불구하고 색상이 변하거나 치수에 변화가 있거나, 형태에 변형이 오면 판매자나 제조자에게 즉시 이의를 제기한다. 변형 내용에 적합하게 수선, 교환 또는 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

     

    ■글/한은주(han6078@kca.go.kr)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화학섬유팀

     

     

                        
    다음글 부자가 되는 법[세상보기]
    이전글 청춘은 아름답다[세상보기]
    게시물담당자 :
    소비자정보팀김혜린02-3460-3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