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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세살을 위한 소비자교육]5회 - 어떻게 하면 저축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열세살을 위한 소비자교육]5회 - 어떻게 하면 저축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
    등록일 2005-02-22 조회수 3735

    ....제 5회  어떻게 하면 저축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

     

     

     

    얘들아, 지난주에는 우리가 왜 저축을 하는지를 배웠어. 오늘은 이 주제를 한 번 생각해 보자. "어떻게 하면 저축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

     

    첫째, 목표와 계획이 필요해.

    둘째,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해.

    셋째, 투자에도 관심을 가져야 해.

     

    우선 저축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해.

    예를 들면 3개월 뒤에 있는 할머니의 생신선물을 사드리고 싶다, 1년 후 내 핸드폰을 사는데 절반의 돈을 내고 싶다, 아주 조금씩이라도 돈을 모아 대학갈 때 등록금의 일부를 내고 싶다, 이런 식 말이야.

    하지만 만약 구체적으로 사용할 곳이 정해지지 않으면 이런 목표라도 좋아.

    <1년 뒤 목표 저축액 20만원>

     

    생각한 목표를 종이에 적고 계획표를 짜보렴.

    매달 얼마씩 저축해야 하는지, 명절 때나 생일에 모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혹시 집안일로 돈을 벌 수 있는지 등을 말이야. 이 부분은 지난달에 배운 예산 짜기를 참고로 하면 참 좋겠다.

     

      그런데 얘들아, 너희들 지금 어디에다 저축을 하고 있니?

     

    돼지저금통? 그것 한 개만 가지고서는 오래 저축하기가 힘들어. 생기는 돈마다 저금통에 넣었다가는 쓰고 싶어서 배를 찢게 돼버리거든.

     

    저축을 제대로 하려면 세 가지 도구가 필요해. 우선 돼지저금통, 꿈을 이루는 상자(혹은 병), 그리고 저축통장.

     

    꿈을 이루는 상자에는 앞에서 네가 세운 저축 목표와 매주 혹은 매달 달성할 목표액을 겉면에 붙이는 거야 (적당한 상자가 없다면 속이 보이는 유리병에 목표를 적어 넣어도 돼). 꿈이 하나면 상자도 하나면 되고, 여러 개면 각각 만들어야 해. 그리고 용돈을 받거나 돈이 생기면 제일 먼저 이 상자에 돈을 배분하지. 그다음 규칙적으로 저축통장으로 옮기는 거야.

     

    그러니까 저축통장은 꼭 필요해. 우선 이자를 받을 수 있고, 네 돈이 사회전체에서 활용되게 되니까 말이야.

     

    돼지저금통은 어디에 쓰냐고? 다른 사람들과 나눌 돈을 저축하는데 쓰면 좋아. 학교의 어려운 친구를 돕는 일, 수재민 돕기, 연말에 구세군 냄비에 넣는 일 등, 평소에 생각했던 곳 말이야. 목표시한을 정하고 수시로 생기는 아주 작은 돈부터 저축하는 거지. 그 어떤 저축목표보다 뿌듯한 성취감이 생겨날 거야.

     

        실천해보기

     무슨 일이나 그렇지만 돈을 버는 일에는 위험과 보상이 따르는 법이야.

     이런 점에서 저축과 투자는 조금 차이가 있단다. 즉, 투자가 저축보다 보상도 위험도 더 크지.

     

     하지만 합리적인 투자를 통해서 돈을 적극적으로 키우는 것은 누구나 배워야 할 기술이란다.  다음 사이트와 책을 읽고 투자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지 않겠니?

     

     ▶금융감독원 어린이청소년 홈페이지 http://www.fss.or.kr/kor/kids

     ▶나도 아더처럼 부자가 될 거야. 도서출판 새로운 제안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요즈음 ‘티쳐(Teacher)-코치(Coach)’, ‘마더(Mother)-코치(Coach)’라는 개념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코치(Coach)란, ‘상대방이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 잠재력을 최대한 키워주면서 자기자신도 성장하는 그런 사람’을 말합니다. 특히 일대일 접촉을 특징으로 하지요.

     

    비록 우리자신은 좋은 선수가 아니었을지라도(좋은 투자가 아닐지라도) 아이들을 위한 좋은 코치(좋은 조력자 혹은 지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좋은 금전관리코치가 되려면 아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주세요.

     

    ※ 코치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한 다음(칭찬이나 즐거운 일 다음에)

     

      <1단계 질문 : 초점 맞추기>

      - 오늘 너의 용돈사용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볼까?

         혹시 네가 바꾸고 싶은 게 있니?

      - 네 말을 들어보니 어려움이 좀 있는 것 같구나. 바꾸고 싶은게 뭐니? 등

     

      <2단계 질문 : 가능성 발견>

      - 너는 어떤 결과를 원하니? (네가 원하는 건 뭐니?)

      - 예전에 이런 일이 있을 때는 어떻게 했니? 잘했던 기억을 떠올려볼까?

      - 다시 시작한다면 무엇을 시도해 보고 싶니?   - 다른 대안은 없을까?  등

     

      <3단계 질문 : 실행계획 수립>

      - 네가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니?

      - 누구와 이야기하고 싶니?   - 언제 해야 할까? 등

     

      <4단계 질문 : 장애요소 제거>

      - 예상되는 장애요소는 뭐니? (목표달성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건 뭐니?)

      - 기한을 맞추는 게 가능할까? (혹시 도움이 필요한 일이 있을까?) 등

     

      <5단계 질문 : 마무리>

      - 오늘 이야기한 것을 한번 정리해볼까?

      - 다음에 언제 또 이야기할까? 등

     

    ■ 글/배순영(consumer119@cpb.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정책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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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담당자 :
    소비자정보팀김혜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