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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친구 소비자] 34회 - 경제적이고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법
    등록일 2004-11-23 조회수 3417

    【 내 친구 소비자 】

    내 친구 소비자 34회-경제적이고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법

     

    소비자야,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이용순위는 세계 제 5위권이래. 그런데 너희들은 대중교통을 잘 이용하니? 그러면 다음 문제 한번 풀어볼래?

    1. 9살 소연이(초등 3학년)가 5살 남동생(유치원 생)과 엄마와 함께 서울 사당동에서 부산 해운대를 가려고 해.

    (1) 3명의 가족이 가장 저렴하게 갈 수 있는 방법과 실제 드는 비용은?

    (2) 시간비용을 고려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3) 예약하는 방법은?

    (4) 혹시 이용 전에 미리 알아두면 편리한 서비스가 있을까?

     

    2. 다음 중 지하철에서 해도 되는 것은? ( *^^*     )

    ㈀ 출입문에 기대서기       ㈁ 과자나 음료수 마시기

    ㈂ 정지선 바로 앞에 서있기 ㈃ 사람들이 내리기도 전에 마구 올라타기

    ㈄ 조용히 책읽기

     

    어때? 풀기가 쉽니?

     

    소비자야,

    각종 버스나 지하철?기차?선박?항공 등의 교통서비스를 우리는 공공재 혹은 공공서비스라고 불러. 우리 생활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꼭 필요한 서비스거든. 이러한 공공서비스, 대중교통서비스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것도 작지만 꼭 필요한 일이지.

     

    오늘, 선생님은 너희들에게 꼭 4가지만 말해주고 싶어.

     

    첫째, 가장 경제적인 대중교통서비스 이용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해.

    우리는 흔히 교통서비스요금이 다 비슷비슷하다고 생각하기 쉬워. 하지만 곰곰이 따져보면 꼭 그렇지는 않단다. 더구나 너희같이 어린이 할인혜택이나 우대가 있을 때는 더욱 더 그래.

    평소 자주 가는 목적지를 염두에 두고, 어떤 것이 가장 경제적인 방법인가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렴. 인터넷에 가면 이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참 많이 생겨났어.

     

    둘째, 대중교통서비스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핵심수칙을 요약해 두렴.

    소비자안전은 평소에 무심하다가도 일단 문제가 생겼다하면 신체적?정신적?경제적 손실이 엄청나. 특히 너희들 부모님 없이 다닐 때는 더욱 더 그렇지. 지하철이나 기차역 고객센터에 있는 이용자 주의사항 수칙을 꼭 한번 읽어보렴.

     

    그리고 나머지 두 가지-셋째, 넷째는...

    아래에 너희들의 부모님과 선생님께 당부 드릴테니(*^^*) 그 분들께 들으렴.

     

    ◆ 실천해보기

    1.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교통정보서비스 사이트 5개만 꼽아보겠니?

     

    ◆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이용순위는 세계 제 5위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이 대중교통을 잘 이용하나요? 대중교통서비스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도 작지만 꼭 필요한 경제공부입니다.

    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첫째, 가장 경제적인 대중교통서비스 이용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최근 공공서비스 요금 인상, 다양한 요금제 도입,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체제 변경 등으로 인해, 어느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상당한 비용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가는 목적지를 염두에 두고, 어떤 것이 가장 경제적인 방법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인터넷에 가면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는 사이트가 많이 생겼습니다. 일단 그 대안을 활용하고 이용 후에 평가해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둘째,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핵심수칙을 요약해주세요.

    소비자안전은 평소에 무심하다가도 일단 문제가 생겼다하면 신체적?정신적?경제적 손실이 엄청난 것입니다. 특히 부모님 없이 혼자서 다니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에게는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하지요.

    출발 대기선을 지키고, 차를 오를 때는 차에 탄 사람들이 내릴 때까지 기다리며, 차 안에서는 아무대나 함부로 기대서지 않는 등, 아주 기본적인 수칙들을 꼭 짚어주세요.

     

    셋째, 소비자피해발생시 구제받는 길을 미리 알게 해 주세요.

    최근 공공서비스로 인한 소비자불만족이 부쩍 증가하였습니다. 부당한 요금체계, 잘못 부과된 요금, 교통카드 오작동, 운전자 실수로 인한 소비자안전사고, 서비스 불친절 등이 주된 이유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비자불만은 공공재라는 특성상 때로 빠른 처리가 어렵기도 합니다. 그러니 대중교통서비스 민원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처리하는 방법과 함께 관련 소비자기관의 협조를 구할 수 있는 길도 가르쳐주세요.

     

    마지막으로 소비자에티켓에 대한 문제는 꼭 한번 짚고 넘어가야겠네요.

    한 사람의 부적절한 에티켓은 공공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려, 이용자 모두의 손실을 가져온다는 점을 거듭 짚어주세요.  

     

    글/배순영(consumer119@cpb.or.kr)(www.sarang2u.co.kr)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교육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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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정보팀김혜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