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은 아주 작은 일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을 지켜내려 합니다. 더구나 자신에게 중요한 친구나 선배들이 의미 두는 일에도 아주 쉽게 동조하지요. 이것은 정체성이 정립되지 못한 우리 아이들이 성장해가는 과정 중에 일부입니다.
그래서 아마 부모님들도 발렌타인 데이나 화이트 데이, 블랙 데이, 빼빼로 데이 등등에 대해 열광하는 우리 아이들을 무조건 나쁘다고 야단하지만은 않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줄 필요는 있으시겠지요.
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우선, 첫째, 빼빼로 데이를 아이들의 소비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로 삼아보세요.
먼저 빼빼로 데이에 대한 공부부터 좀 해야 겠네요. (*^^*) 그래서 아이들에 앞서 빼빼로 데이 유래를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센스있는 부모님, 선생님이 되는 거지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이번 빼빼로 데이를 어떻게 지낼 건지, 무얼 얼마나 살 건지, 친구들은 어떻게 하는지, 등등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둘째, 미리 준비하고 그것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이끌어주세요.
앞에서 제시한 것처럼 무얼 사기 전에 예산을 세우고, 그 각각의 경우에 따른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미리 생각해보게 하세요. 충분한 생각 끝에 결정이 이루어졌다면 그 결정을 끝까지 따르도록 지원해주세요.
셋째, 소비에 있어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세요.
물질주의 문화가 발달한 요즈음은, 돈이 있고 없고 만큼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는 것이 없답니다. 그러니 우리 아이들에게 마음은 있어도 돈이 없어서 참여할 수 없는 친구들의 상황에 대해 감정이입을 해보게 하세요. 그리고 그럴 경우 나 자신에게는 어떠한 영향이 있을지-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을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