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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상거래 구입 에어컨, 설치 관련 소비자불만 많아
    등록일 2021-04-15 조회수 7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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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전자상거래 구입 에어컨, 설치 관련 소비자불만 많아

    - 설치비, 설치하자 보증 등 계약조건 확인 필요 -

    여름철 더위에 대비해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특히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이하 전자상거래)를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에어컨 설치와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설치비, 설치하자 보증 등 계약내용에 대한 소비자의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에어컨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최근 3년간(’18년~’20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 954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사업자의 설치미흡에 따른 누수, 설치비 과다 청구 등 ‘설치’ 관련이 39.8%(379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철에 주로 사용되는 에어컨의 특성상 6~8월에 전체의 50.8%(485건)가 집중됐다. 

                                                                 

    에어컨 구입 시 설치비 등 계약조건 확인해야

    한국소비자원은 에어컨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구입 시 계약내용(제품구성, 기본 설치비, 추가 설치비 발생 여부 및 내용,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여부 등)을 확인할 것, ▲설치 시 설치기사와 사전에 설치 장소·방법·비용 등을 충분히 협의할 것, ▲설치 후 즉시 정상 작동 및 설치 이상 여부를 확인할 것, ▲주기적인 자가점검으로 여름 성수기 전 에어컨 이상 증상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서울지원 자동차팀 팀장 박태학 TEL. 02-3460-3041 / 대리 장홍곤 TEL. 02-3460-3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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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담당자 :
    자동차팀장홍곤(02)3460-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