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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잇단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주의!
    등록일 2018-10-11 조회수 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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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잇단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 주의!

    - 계약 시 보증보험 가입 여부 등 확인해야 -

    최근 ㈜탑항공 등 잇단 여행사 폐업으로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폐업한 4개 여행사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이 2018.1.1.부터 9.30.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총 773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 ㈜탑항공, 더좋은여행㈜, ㈜e온누리여행사, ㈜싱글라이프투어

     

    접수현황 

    이러한 현상은 온라인 기반 글로벌 여행사의 국내 진출, 중소형 여행업체의 난립 등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출혈경쟁에 따른 경영악화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폐업한 4개 여행사 관련 소비자불만상담은 9월 말 기준 773건으로, 같은 기간 전체 여행 관련 소비자불만상담(18,968건)의 4.1%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동기간(96건)에 비해 70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 등으로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여행사로부터 직접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우므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우선 해당 여행사가 영업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입된 경우에는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각 여행사들이 가입한 영업보증보험으로 보상청구를 해야 한다.
    계약 전 영업보증보험 가입 여부와 가입 액수 확인 필요
    이처럼 예기치 못한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약 전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 시 사업자가 영업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가입액수가 소액일 경우 피해보상액이 적을 수 있으므로 ▲보증보험 가입 액수가 여행규모에 비해 소액이 아닌지를 살펴볼 것 ▲여행대금은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고 ▲여행 완료 시까지 여행계약서, 입금증 등의 증빙서류를 보관하여 추후 분쟁 발생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서울지원 서비스팀
    팀장 홍인수 TEL. 02-3460-3041 / 차장 박지민 TEL. 02-3460-3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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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담당자 :
    서비스팀박지민(02)3460-3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