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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쁘띠 성형시술 후 염증·눈꺼풀 처짐 등 부작용 호소 많아
    등록일 2016-02-02 조회수 28336
    첨부파일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쁘띠 성형시술 후 염증·눈꺼풀 처짐 등 부작용 호소 많아

    현황(배경/내용)
    쁘띠 성형시술 피해 상담 최근 3년간 1,200건 넘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쁘띠 성형시술 관련 상담 건수는 2013년 393건, 2014년 432건, 2015년 420건으로 총 1,245건(연평균 415건)이고, 특히 필러 시술 후 피해 발생에 대한 상담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쁘띠 성형시술은 ‘약간, 조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쁘띠(petit)’를 접목시킨 용어로 보톡스, 필러 등 주사제를 이용하여 성형의 목적을 달성하는 수술을 통칭함.

    < 쁘띠 성형시술 피해 상담 현황 >

    (단위: 건)

    쁘띠 성형시술 피해 상담 현황
    연 도 2013년 2014년 2015년
    필러 238 286 292 816
    보톡스 155 146 128 429
    393 432 420 1,245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 10개 소비자단체, 16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처리시스템

    대부분 ‘여성’, 지역은 ‘서울·경기’가 많아

    성별로는 여성 1,117(89.7%)건, 남성 128건(10.3%)이었고, 지역별로는 서울·경기 지역 823건(66.1%), 6대광역시 265건(21.3%), 경상도 51건(4.1%), 충청도 43건(3.4%), 전라도 34건(2.7%), 강원도 20건(1.6%) 등으로 나타남.

    < 성별 현황 >

    (단위: 건, %)

    성별 현황
    성별 여성 남성
    필러 728 88 816
    보톡스 389 40 429
    계(비율) 1,117(89.7) 128(10.3) 1,245(100.0)

    < 지역별 현황 >

    (단위: 건, %)

    지역별 현황
    지역 서울·경기 6대광역시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강원도 기타*
    건수(비율) 823(66.1) 265(21.3) 51(4.1) 43(3.4) 34(2.7) 20(1.6) 9(0.7) 1,245(100.0)

    기타 지역은 세종특별자치도, 무응답 등을 포함함.

    진료과목은 ‘성형외과, 피부과’가 대부분

    진료과목별로는 성형외과 661건(53.1%), 피부과 469건(37.7%), 기타 과목 115건(9.2%)으로 나타남.

    < 진료과목 현황 >

    (단위: 건, %)

    진료과목 현황
    진료과목 성형외과 피부과 기타*
    필러 465 294 57 816
    보톡스 196 175 58 429
    계(비율) 661(53.1) 469(37.7) 115(9.2) 1,245(100.0)

    기타 진료과목은 비뇨기과, 가정의학과, 산부인과 등 성형외과, 피부과를 제외한 모든 과목을 포함함.

    피해 상담 내용은 부작용 발생이 가장 많아

    피해 내용은 부작용 발생이 767건(61.6%)으로 가장 많았고, 효과미흡 182건(14.6%), 시술비 또는 계약해지 관련 158건(12.7%) 등으로 나타남.

    < 피해 유형 >

    (단위: 건, %)

    피해 유형
    구분 부작용 발생 효과미흡 시술비 또는*계약해지 기타
    필러 524 115 96 81 816
    보톡스 243 67 62 57 429
    계(비율) 767(61.6) 182(14.6) 158(12.7) 138(11.1) 1,245(100.0)

    보톡스 리터치 비용 불만, 계약금 환불 또는 시술 중도해지에 따른 환불 거부 등이 포함됨.

    *기타는 제품의 용량 및 종류에 대한 설명 불만족, 의료기관 폐업, 불법시술 여부, 과대·과장 광고 상담 등이 포함됨.

    필러 시술 후 부작용 발생 유형은 ‘염증’과 ‘부종·붓기’ 가 많아

    필러 시술 후 부작용 발생을 호소한 524건을 분석한 결과, ‘염증’이 88건(16.8%), ‘부종·붓기’가 65건(12.4%)으로 상위를 차지함.

    이어 ‘피부면의 울퉁불퉁함’이 49건(9.4%), ‘비대칭’ 40건(7.6%), ‘피부괴사’ 39건(7.4%), ‘결절’ 36건(6.9%), ‘함몰·흉터’ 34건(6.5%), ‘멍’ 27건(5.2%), ‘피부변색’ 27건(5.2%), ‘통증’ 26건(5.0%), ‘발적·홍반’ 20건(3.8%), ‘모양변형’ 13건(2.5%), ‘감각이상’ 8건(1.5%), ‘실명(시력저하포함)’ 8건(1.5%) 등으로 나타남.

    < 필러 시술 후 부작용 유형 >

    (단위: 건, %)

    필러 시술 후 부작용 유형
    내용 염증 부종붓기 피부울퉁불퉁 비대칭 피부괴사 결절 함몰흉터
    건수(비율) 88(16.8) 65(12.4) 49(9.4) 40(7.6) 39(7.4) 36(6.9) 34(6.5) 27(5.2)
    내용 피부변색 통증 발적홍반 모양변형 감각이상 실명(시력저하) 기타*
    건수(비율) 27(5.2) 26(5.0) 20(3.8) 13(2.5) 8(1.5) 8(1.5) 44(8.4) 524(100.0)

    기타는 ‘알러지 반응’, ‘이물감’, ‘혈관 손상’ 등이 있음.

    보톡스 시술 후 부작용 발생 유형은 ‘안검하수’와 ‘안면마비’ 가 많아

    보톡스 시술 후 부작용 발생을 호소한 243건을 분석한 결과, 미간·이마 등에 보톡스 시술 후 ‘안검하수(눈꺼풀 처짐)*’ 발생 54건(22.2%), 턱 또는 팔자주름 등에 시술 후 ‘안면마비’ 41건(16.9%) 순으로 많음.

    * ‘안검하수’란 눈꺼풀 처짐을 말하며, 윗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

    그 외에 ‘부종·붓기’ 33건(13.6%), ‘염증’ 21건(8.6%), ‘멍’ 15건(6.2%), ‘비대칭’ 14건(5.8%), ‘함몰’ 10건(4.1%), ‘두통(통증)’ 9건(3.7%), ‘주름’ 8건(3.3%), ‘감각이상’ 6건(2.5%), ‘흉터’ 6건(2.5%) 등으로 나타남.

    < 보톡스 시술 후 부작용 유형 >

    (단위: 건, %)

    보톡스 시술 후 부작용 유형
    내용 안검하수 안면마비 부종붓기 염증 비대칭 함몰 두통(통증) 주름 감각이상 흉터 기타*
    건수(비율) 54
    (22.2)
    41
    (16.9)
    33
    (13.6)
    21
    (8.6)
    15
    (6.2)
    14
    (5.8)
    10
    (4.1)
    9
    (3.7)
    8
    (3.3)
    6
    (2.5)
    6
    (2.5)
    26
    (10.7)
    243
    (100.0)

    기타는 ‘시술 후 시야 흐림’, ‘눈썹 당김’, ‘심장 두근거림’, ‘어지러움’, ‘두드러기’ 발생 등이 있음.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필러 시술 후 실명

    신청인은 필러 시술 중 좌안이 실명됨. 대학병원 치료비 5개월분을 보상받았으나 망막 폐쇄 상태로 장해율 50% 진단을 받음.

    【사례2】필러 시술 후 피부괴사

    신청인은 이마에 필러 시술을 받은 후 2~3일 만에 피부 괴사로 진행되어 7개월간 치료를 받았으나 현재 흉터가 남은 상태임.

    【사례3】보톡스 시술 후 눈꺼풀 처짐 발생

    신청인은 이마와 미간부에 보톡스 주사를 맞은 후 눈꺼풀 처짐 증상이 발생하였고, 40일이 지난 시점까지 증상이 지속되어 직장생활이 불가능한 상태임.

    【사례4】보톡스 시술 후 안면마비

    신청인은 안면부 전체에 보톡스 시술을 받은 후 왼쪽 입꼬리 부분이 올라가고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함. 약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어 근전도 검사를 받은 결과, 좌측 안면신경손상 상태로 진단을 받음.

    【사례5】진료비·계약해지 관련

    신청인은 보톡스 시술 패키지(3회)를 100만원에 구입함. 1회 시술 후 효과가 없어 계약해지 통보 후 잔여횟수에 대해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병원이 거절함.

    소비자 주의사항(방안)
    • 이물질을 인체에 투여하기 때문에 부작용 가능성을 인지하고 수련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을 받는다.
    • 시술 전 자신의 기저질환, 가족력, 알러지 유무, 과거 시술이력 등을 고지한다.
    • 시술 후 기대 효과 및 지속 기간, 발생 가능한 합병증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요청한다.
    • 시술 받을 제품의 종류, 용량, 허가사항 등을 확인한다.
    • 부작용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알린 후 적절한 치료를 받고, 의무기록을 확보한다.
    • 미용목적 시술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비용을 충분히 비교한 후 결정한다.
    • 시술 후 소비자 관리 및 주의 사항을 철저하게 준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 소비자상담센터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 www.kca.go.kr 팩스 : 043-877-6767
    담당자 : 피해구제국 의료팀
    팀장 김경례TEL. 043-880-5791 / 과장 신은하 TEL.043-880-5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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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팀신은하(043)880-5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