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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코 성형수술, ‘비대칭’ 부작용 많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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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02-10 | 조회수 | 435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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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눈·코 성형수술, ‘비대칭’ 부작용 많아현황(배경/내용)성형수술 관련 소비자 피해 매년 지속 발생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성형수술 관련 소비자 피해는 2011년 87건, 2012년 130건, 2013년 110건, 2014년 104건으로, 최근 4년간 총 431건이 접수됨. < 소비자 피해 현황(‘11.~’14.) > (단위: 건)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10개 소비자단체, 16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처리시스템)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건수 : 2011년 (4,045건) → 2012년 (3,740건) → 2013년 (4,806건) → 2014년 (5,005건) ‘수술 후 부작용’ 관련 피해가 68.7%를 차지최근 2년간 접수된 성형수술 관련 피해 214건을 분석한 결과 ‘수술 후 부작용’ 관련 피해가 147건(68.7%)으로 상당수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계약해제·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 등 ‘계약’ 관련 피해(67건, 31.3%)로 나타남. < 유형별 피해 현황(‘13.~’14.) > (단위: 건, %)
부작용의 절반이상이 ‘눈 또는 코 성형수술’에서 발생성형수술 부작용 피해 147건을 수술 부위별로 보면, ‘눈 성형’이 40건(27.2%), ‘코 성형’이 34건(23.1%)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고, ‘유방 성형술’ 18건(12.2%), ‘지방 흡입?주입’ 14건(9.5%), ‘안면윤곽 성형’ 13건(8.8%) 순으로 나타남. < 수술 부위별 피해 현황(‘13.~’14.) > (단위: 건, %)
레이저시술, 피부이식술, 모발이식술, 필러주입술 등임. ‘비대칭’, ‘보형물 관련 이상’, ‘흉터’, ‘염증·감염’ 등의 부작용 많이 발생성형수술 후 발생한 부작용으로는 ‘비대칭’ 40건(27.2%), ‘보형물 관련 이상’ 23건(15.6%), ‘흉터’ 17건(11.6%), ‘염증·감염’ 15건(10.2%)이며, 이외에도 ‘효과미흡’, ‘신경손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함. < 부작용 유형별 피해 현황(‘13.~’14.) > (단위: 건, %)
기타 부작용은 불만족(주관적), 변형, 유착, 함몰 등임. 눈과 코는 ’비대칭’, 유방은 구형구축 등 ‘보형물 이상’이 많아성형수술 부위별 부작용의 내용을 보면, 눈 성형의 경우 ‘비대칭’이 21건(52.5%)으로 가장 많았으며, 코 성형은 ‘비대칭’ 13건(38.2%), ‘염증·감염’ 및 ‘보형물 관련 이상’ 각각 5건(14.7%) 순임. 유방 성형술은 구형구축(9건)을 포함한 ‘보형물 관련 이상’이 17건(94.4%), 안면윤곽 성형은 ‘비대칭’과 ‘신경손상’ 피해가 각각 5건(38.5%)으로 나타남. < 수술 부위별 부작용 현황(‘13.~’14.) > (단위: 건, %)
유방의 구형구축(capsular contracture, 보형물 주변에 피막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딱딱해지는 상태) 9건 포함 부작용 피해자 10명 중 8명이 재수술 받았거나 재수술 필요성형수술 부작용 피해 147건 가운데 부작용이나 효과미흡 등으로 이미 재수술을 받았거나 재수술을 요하는 ‘재수술 관련’ 피해가 130건(88.4%)으로 나타남. 특히, ‘눈과 코 성형’은 피해 건수 전체가, ‘유방성형술’은 18건 중 17건(94.4%)이 재수술을 받았거나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임. < 부작용 피해 재수술 현황(‘13.~’14.) > (단위: 건, %)
83.6%가 배상 또는 환급 받아병·의원의 책임이 인정된 146건 중 배상, 환급 등이 이루어진 경우는 122건(83.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병·의원의 책임이 인정된 경우 처리결과(‘13.~’14.) > (단위: 건, %)
소비자 피해사례【사례1】비대칭 및 효과미흡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쌍꺼풀수술)유모씨(여, 20대, 서울시 강남구)는 2013. 6. 19. A성형외과의원에서 쌍꺼풀수술(눈매교정 및 앞트임 수술)을 받은 후, 흉터 및 양쪽 비대칭, 효과미흡으로 재수술을 받음. 이후 4개월 만에 양쪽 쌍꺼풀이 풀려 다른 병원에서 쌍꺼풀 재수술 및 눈매교정술을 받음. 【사례2】보형물이상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코성형수술)백모씨(남, 20대, 서울시 강서구)는 2014. 2. 10. B의원에서 코성형수술을 받은 후, 수술부위 염증으로 약물치료를 받았으나 보형물 노출 및 부종이 발생하여 다른 병원에서 연골 및 보형물 제거술을 받았으며, 향후 재수술이 필요한 상태임. 【사례3】장해 발생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안면윤곽성형)정모씨(여, 20대, 부산 영도구)는 긴얼굴증후군으로 E성형외과의원에서 2012. 1. 30. 안면윤곽성형(이부성형술 및 턱끝절골술)을 받음. 이후 하악의 감각저하 및 감각이상이 발생하여 다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호전되지 않고 감각이상으로 인한 노동능력상실율 5% 진단을 받음. 소비자 주의사항(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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