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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울경, 대부(업)대출 관련 소비자상담 매년 꾸준히 발생
    등록일 2013-12-31 조회수 9896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부울경, 대부(업)대출 관련 소비자상담 매년 꾸준히 발생

    현황(배경/내용)

    2010년부터 2013년 4월까지 접수된 부산·울산·경남지역 대부(업)대출 관련 소비자상담 총 492건을 분석한 결과임.


    부산·울산·경남 지역 소비자상담, 해마다 꾸준히 발생해

    최근 3년 간 소비자상담 건수는 2010년 83건, 2011년 215건, 2012년 160건, 올해 들어 4월 중순 현재 34건이 접수돼 매년 꾸준히 소비자불만이 발생하고 있음.

    지역별로는 부산이 210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 200건, 울산 82건의 순으로 나타남.

    <소비자상담 현황>

    (단위: 건, %)

    소비자상담 현황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4.15. 현재)
    83 215 160 34 492 (100.0)
    부산 44 96 (118.2) 56 (△41.7) 14 210 (42.7)
    울산 8 34 (325.0) 38 (11.8) 2 82 (16.7)
    경남 31 85 (174.2) 66 (△22.4) 18 200 (40.7)
    ‘과다한 이자·및 중도 상환 수수료’ 관련 불만 상담이 25.0%로 가장 많아

    불만 사유별 현황은 '과다한 이자 및 중도 상환 수수료‘ 불만이 25.0%(123건)로 가장 많았고, ’부당채권추심‘ 14.8%(73건), ’선 수수료 편취‘ 13.4%(66건), ’휴대폰 대출사기‘ 10.4%(51건) 등의 순으로 나타남.

    <불만 사유별 현황>

    (단위: 건, %)

    불만 사유별 현황
    구분 부산 울산 경남
    210 82 200 492 (100.0)
    과다한 이자·중도상환 수수료 58 27 38 123 (25.0)
    부당채권추심 37 7 29 73 (14.8)
    선 수수료 편취 30 15 21 66 (13.4)
    휴대폰 대출사기 23 5 23 51 (10.4)
    대출 스팸 문자·팩스 불만 6 3 8 17 (3.5)
    기타 47 21 74 142 (28.9)
    대출 시 제공한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2차 피해 우려

    대부(업) 대출업자들이 대출을 빙자해 소비자들로부터 주민등록등·초본, 통장, 급여내역서 등의 개인정보 등을 요구한 뒤 일방적으로 연락 두절해 버리는 사례가 있어, 향후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도용 등의 2차, 3차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가 있음.


    평균 대출금액은 730만원으로 나타나

    대출금액이 확인된 상담(166건)의 총 대출금액은 12억 1,200만원이며, 평균 대출금액은 730만원으로 나타났고, 최고 대출금액은 6,500만원, 최저 대출금액은 20만원으로 확인됨.

    <대출 금액별 현황>

    (단위 : 원)

    대출 금액별 현황
    구분 부산 울산 경남
    총 대출금액 401,600,000 322,600,000 488,050,000 1,212,250,000
    평균 대출금액 5,427,000 9,488,000 8,414,000 부울경 평균 7,302,000
    최고가 33,000,000 45,00,000 65,000,000
    최저가 200,000 300,000 200,000

    1,000원 미만 절사

    ‘40대’에서 대부(업) 대출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해

    연령이 확인된 상담(245건)의 연령별 현황은 ‘40대’가 35.9%(88건)로 가장 많았고, ‘50대’ 25.7%, ‘30대’ 21.6% 등의 순으로 나타남.

    20대 피해자 중에는 다단계 방문판매 사원으로 등록 후 다단계업체의 알선으로 대부(업)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됨.

    <연령별 현황>

    (단위 : 건, %)

    연령별 현황
    구분 부산 울산 경남
    135 22 88 245 (100.0)
    20대 16 2 4 22 (9.0)
    30대 37 2 14 53 (21.6)
    40대 38 13 37 88 (35.9)
    50대 32 3 28 63 (25.7)
    60대 이상 12 2 5 19 (7.8)
    ‘남성’ 피해가 '여성‘에 비해 조금 많은 편

    성별이 확인된 상담(480건)의 성별 현황은 ‘남성’ 피해가 52.3%(251건)로 ‘여성’ 피해(47.7%, 229건)보다 조금 많은 것으로 확인됨.

    <성별 현황>

    (단위 : 건, %)

    성별 현황
    구분 부산 울산 경남
    212 82 200 480 (100.0)
    남성 101 49 101 251 (52.3)
    여성 103 31 95 229 (47.7)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 과다한 이자 요구 피해

    경남 김해에 거주하는 40대 남성 신모씨의 막내 동생이 100만원을 등록되지 않은 사채업자에게 빌렸는데, 이자까지 모두 700만원을 내라고 함

    【사례2】 과다한 중도 상환 수수료 요구 피해

    울산에 거주하는 황모씨는 300만원을 대출받았는데, 과다한 이자에 상환 지연 등으로 피해금액이 2,268만원이나 된다고 불만을 호소함.

    【사례3】 대출을 빙자해 ‘개인정보’ 획득 후 연락두절

    대출을 빙자해 소비자들로부터 주민등록등·초본, 통장, 급여내역서 등의 개인정보 등을 요구한 뒤 일방적으로 연락 두절해 버리는 사례

    【사례4】 부당채권추심 피해

    경남 창원시 대원동에 거주하는 조모씨는 3년 전 R업체에서 390만원을 대출받았는데, 지난 달에 이자를 연체했더니 자녀들만 있는 자택에 와서 고함을 지르는 등 부당하게 채권추심함.

    【사례5】 선 수수료 편취 피해

    울산에 거주하는 최모씨는 대출을 위해 상담하던 중 각종 수수료 명목으로 530만원을 입금했는데, 추가로 120만원을 요구해 대출 포기하겠다고 하니 입금한 530만원을 환불할 수 없다고 주장함.

    【사례6】 휴대폰 대출 사기

    경남 사천시 용현면에 거주하는 서모씨는 휴대폰으로 대출해 주겠다고 해 신분증을 보내 100만원 대출신청했더니 60만원만 대출해 주고, 대부업체가 대포폰을 여러 대 개통하여 통신요금이 700만원이 청구되는 피해 발생함.

    소비자 주의사항(방안)
    • 한국대부금융협회 정회원사 검색 및 전국대부업체 조회하기를 통해 등록된 대부업체인지를 확인하고 거래한다.
    • 대부(업)대출 계약 체결 시에는 계약서, 금전 상황 시에는 영수증을 꼭 챙겨야 하며, 이를 소홀히 할 경우 피해구제가 곤란할 경우가 발생한다.
    • 대부(업)대출 금액, 금리, 상황일, 중도상환조건 등 계약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서명 날인해야 한다.
    • 불법 사금융업체는 피해자의 급박한 사정을 악용하여 피해를 유발하므로 돈 빨리 빌려 준다는 유혹에 조심해야 한다.
    • 대출 사기업체는 스팸메일,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 불특정 다수인에게 접근하는 대출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한다. 상호, 대부업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연이율 등이 명확하지 않은 광고는 대출사기업체일 가능성이 높다.
    • 사채업자 및 개인간 금전 거래는 이자제한법(제2조제1항)에 따라 연 30%를 초과한 이자부분은 무효이고, 등록된 대부업자 및 사채업자가 대부업법(제5조제2항)에 따라 연 39%를 초과하여 이자를 수취할 경우 즉시 경찰서에 신고한다.

    위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ww.kca.go.kr

    담당자 : 부산지원
    차장 김종관 TEL. (051)638-0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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