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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 오진 관련 소비자 피해 실태조사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암 오진 관련 소비자 피해 실태조사
    등록일 2012-08-06 조회수 11587
    첨부파일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암 오진 관련 소비자 피해 실태조사

    현황(배경/내용)

    최근 3년간(2009. 1. 1. ~ 2011. 12. 31.) 암 오진 관련 사건 접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조기 건강검진 혹은 진료를 받았음에도 오진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암 오진 피해사례를 분석함으로서 암 오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 건)

    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2009년 2010년 2011년
    상담건수 247 213 507 (전년대비 138%↑) 967
    피해구제 건수 47 40 74 (전년대비 85%↑) 161
    피해구제 분석 결과(2009.1.1 ~ 2011.12.31. 총 161건)
    • 연령별 : 50대 60건(37.3%), 40대 38건(23.6%), 60대 35건(21.7%), 70대 이상 13건(8.1%), 30대 12건(7.5%), 20대 3건(1.8%)
    • 의료기관 규모별 : 대학병원 54건(33.5%), 의원 38건(23.6%), 종합병원 33건(20.5%), 병원 22건(13.7%), 기타 14건(8.7%)

    암 오진 질병별 현황

    단위 : 건,(%)

    암 오진 질병별 현황
    폐암 유방암 위암 자궁/난소암 간암 대장암 갑상선암 췌장/담도암 기타암
    30 (18.6) 27 (16.8) 21 (13.1) 21 (13.1) 14 (8.7) 11 (6.8) 9 (5.6) 7 (4.3) 21 (13.0)
    암 오진 접수 원인별 현황

    추가검사 소홀 54건(33.5%), 영상 및 조직판독 오류 50건(31%), 설명 미흡 18건(11.2%), 의사에게 책임이 없는 경우 39건(24.3%)

    진단지연 기간별 현황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단위 : 건,(%)

    진단지연 기간별 현황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6개월 미만 6개월 ~ 1년 1년 ~ 2년 2년 ~ 3년 3년 이상 불명확
    73 (59.8) 23 (18.9) 14 (11.4) 5 (4.1) 4 (3.3) 3 (2.5)
    피해유형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치료 지연 및 악화 95건(77.9%), 사망 27건(22.1%)

    처리결과

    배상 77건(47.8%), 조정요청 32건(19.9%), 정보제공 30건(18.6%), 취하?중지 22건(13.7%)

    소비자 주의사항(방안)
    암 조기검진 지침에 따라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으세요

    진단지연 기간별 현황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단위 : 건,(%)

    진단지연 기간별 현황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암종 검진대상 검진주기 검진방법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2년 위내시경 검사 또는 위장조영검사
    간암 만 40세 이상 남녀로 간경변증이나 B형 간염바이러스 항원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항체 양성인 자 1년 복부 초음파검사+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 1년 분변잠혈반응검사: 이상소견시 대장내시경 검사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2년 유방 촬영술
    자궁경부암 만 30세 이상 여성 2년 자궁경부세포검사

    참고 : 국립암센터, 2012

    건강검진 시 과거병력, 본인의 증상을 자세히 고지하세요
    검사결과가 ‘정상’으로 통보된 경우라도 신체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 진찰을 받으세요
    암 검사 결과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고, 문서로 결과통보를 받았으나 용어가 어려운 경우 검진 기관에 반드시 문의하세요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고

    피해발생문의처
    • 소비자상담센터 : 국번없이 1372
    • 한국소비자원 : www.kca.go.kr, 팩스 : 02-3460-3180
    담당자 : 피해구제 2국 의료팀
    팀   장 권남희 TEL. 3460-3181 / 대   리 권선화 TEL.3460-3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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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해구제1팀권선화(02)3460-3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