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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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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오진 관련 소비자 피해 실태조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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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2-08-06 | 조회수 | 11587 | |||||||||||||||||||||||||||||||||||||||||||||||||||||||||||||||||||||||
첨부파일 | ||||||||||||||||||||||||||||||||||||||||||||||||||||||||||||||||||||||||||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암 오진 관련 소비자 피해 실태조사현황(배경/내용)최근 3년간(2009. 1. 1. ~ 2011. 12. 31.) 암 오진 관련 사건 접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조기 건강검진 혹은 진료를 받았음에도 오진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암 오진 피해사례를 분석함으로서 암 오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 건)
피해구제 분석 결과(2009.1.1 ~ 2011.12.31. 총 161건)
암 오진 질병별 현황 단위 : 건,(%)
암 오진 접수 원인별 현황추가검사 소홀 54건(33.5%), 영상 및 조직판독 오류 50건(31%), 설명 미흡 18건(11.2%), 의사에게 책임이 없는 경우 39건(24.3%) 진단지연 기간별 현황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단위 : 건,(%)
피해유형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치료 지연 및 악화 95건(77.9%), 사망 27건(22.1%) 처리결과배상 77건(47.8%), 조정요청 32건(19.9%), 정보제공 30건(18.6%), 취하?중지 22건(13.7%) 소비자 주의사항(방안)암 조기검진 지침에 따라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으세요진단지연 기간별 현황 (161건 중 의사 무과실 제외한 122건 분석) 단위 : 건,(%)
참고 : 국립암센터, 2012 건강검진 시 과거병력, 본인의 증상을 자세히 고지하세요검사결과가 ‘정상’으로 통보된 경우라도 신체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 진찰을 받으세요암 검사 결과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고, 문서로 결과통보를 받았으나 용어가 어려운 경우 검진 기관에 반드시 문의하세요상세내용 첨부파일 참고 피해발생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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