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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성년자 대상 방문판매 소비자피해 주의
    등록일 2011-12-16 조회수 13428

    소비자와 함께하는 피해예방주의보

    미성년자 대상 방문판매 소비자피해 주의

    현황(배경/내용)

    미성년자(만 20세 이하)를 대상으로 길거리나 학교에서 물품을 판매하는 방문판매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특히 대학 입학을 앞둔 수험생이나 신입생을 대상으로 화장품, 어학 및 자격증 교재, 건강기능식품 판매 관련 소비자불만 상담이 매달 수십 건씩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2011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화장품, 어학 및 자격증 교재, 건강기능식품(다이어트 식품 포함) 관련 미성년자 대상 방문판매(노상판매 포함) 상담건수를 보면 11개월 동안 총 610건으로 매달 평균 약 55건에 달함. 특히 미성년자의 화장품 구매 관련 상담건수는 월 평균 40건에 달하여 빈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2011년 월별 미성년자 대상 방문판매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

    (단위 : 건)

    2011년 월별 미성년자 대상 방문판매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
    품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합계
    화장품 23 27 31 29 28 34 47 55 53 37 65 429
    어학 및 자격증 교재 4 4 5 9 7 8 16 21 8 8 5 95
    건강기능식품 5 3 3 6 4 8 15 12 18 5 7 86
    32 34 39 44 39 50 78 88 79 50 77 610

    2011년 1~11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미성년자 대상 방문판매, 노상판매 건수

    품목별 소비자상담 신청이유로는 화장품, 어학ㆍ자격증 교재, 건강기능 식품 모두 미성년자(무능력자) 계약과 관련한 궁금증을 묻는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청약철회나 계약해제 방법 등을 묻는 상담이 많았음.

    화장품 관련 신청이유별 미성년자 상담 현황(기간: 2011.1~11)

    (단위 : 건, %)

    화장품 관련 신청이유별 미성년자 상담 현황(기간: 2011.1~11)
    신청
    이유
    무능력자
    계약
    청약
    철회
    계약
    해제
    단순
    문의
    부당
    행위
    부당
    채권
    추심
    가격·
    요금
    제도 거래
    관행
    품질
    AS
    제품
    안전
    기타 합계
    건수
    (비율)
    112
    (26.1)
    100
    (23.3)
    65
    (15.2)
    51
    (11.9)
    41
    (9.6)
    25
    (5.8)
    13
    (3.0)
    10
    (2.3)
    3
    (0.7)
    2
    (0.5)
    2
    (0.5)
    5
    (1.1)
    429
    (100.0)

    어학 및 자격증 교재 관련 신청이유별 미성년자 상담 현황(기간: 2011.1~11)

    (단위 : 건, %)

    어학 및 자격증 교재 관련 신청이유별 미성년자 상담 현황(기간: 2011.1~11)
    신청이유 무능력자
    계약
    청약철회 계약해제 부당행위 가격·요금 제도 기타 합계
    건수(비율) 35(36.8) 32(33.7) 14(14.7) 4(4.2) 3(3.2) 3(3.2) 4(4.2) 95(100.0)

    건강기능식품 관련 신청이유별 미성년자 상담 현황(기간: 2011.1~11)

    (단위 : 건, %)

    건강기능식품 관련 신청이유별 미성년자 상담 현황(기간: 2011.1~11)
    신청이유 무능력자
    계약
    청약철회 단순문의 부당
    채권
    추심
    계약해제 부당행위 가격·
    요금
    기타 합계
    건수(비율) 24(27.9) 16(18.6) 11(12.8) 10(11.7) 8(9.3) 7(8.1) 7(8.1) 3(3.5) 86(100.0)

    방문판매 관련 미성년자 소비자상담 신청인의 성별은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특성상 여성이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어학 및 자격증 교재는 남성이 약간 많았음.

    신청인 중에는 부모가 대신 상담해 온 경우가 있어 계약 관련 미성년자의 성별로 일반화하기 어려움.

    미성년자 상담 신청인 성별 현황(기간: 2011.1~11)

    (단위 : 건, %)

    미성년자 상담 신청인 성별 현황(기간: 2011.1~11)
    품목 합계
    화장품 38(8.9) 391(91.1) 429(100.0)
    어학 및 자격증 교재 51(53.7) 44(46.3) 95(100.0)
    건강기능식품 11(12.8) 75(87.2) 86(100.0)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봉고차에서 구입한 화장품 반품 문의

    이○○(여, 만18세)는 길거리에서 판매원의 판촉행사에 현혹되어 봉고차에서 충동적으로 화장품을 할부로 구입함. 구입 후 후회가 되었으나 반품하는 방법을 몰라 집에 그냥 두고 대금은 일부만 지급함. 그러던 중 갑자기 판매사로부터 연락이 와서 나머지 돈을 입금하라며 독촉함.

    【사례2】무료로 피부상태를 점검해 준다고 하여 응하던 중 구입하게 된 화장품 반품 문의

    황○○(여, 만19세)가 길을 가다가 화장품을 광고하면서 피부 상태 테스트와 함께 샘플을 준다고 하여 응하던 중, 한 달에 2천원만 내면 된다는 말을 믿고 계약금 2만원을 내고 화장품 구입 계약을 함. 구입 후 후회되어 반품을 요구하였으나 많은 위약금을 요구함.

    【사례3】대학 오리엔테이션에서 구입한 자격증 교재 계약 취소 문의

    전○○(남, 만19세)는 대학 오리엔테이션 행사에서 만난 방문판매원으로부터 산업안전기술 자격증 교재를 구입하였으며, 며칠 후 교재가 박스로 배달이 됨. 충동 구매한 것이 후회되어 반품을 하려했으나 사업자의 주소지 확인이 안 됨.

    【사례4】어학교재 반품 문의

    임○○(여, 만19세)는 대학 신입생으로 강의가 끝난 후 한 판매원이 교실에 방문하여 무료 교재라며 학생들에게 물품을 나누어 줌. 무료인 줄 알았으나 나중에 유지비가 청구된다는 걸 알고 취소하기 위해 전화하니 취소가 불가하다고 함. 일단 문품을 반품하였으나 대금을 계속 청구하고 있음.

    【사례5】길거리에서 설문조사 후 구입한 건강식품 반품 문의

    이○○(여, 만19세)는 대학 입학을 앞두고 길거리에서 뷰티 설문조사를 하던 중 판매원 말을 믿고 미용에 좋다는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함. 구입 시 영업사원이 박스가 무거우므로 개봉하여 제품만 들고 가라고 함. 집에 돌아온 후 후회되어 반품을 요구하였으나 이미 개봉한 상태라 반품이 안 된다며 거부함.

    【사례6】다이어트 식품 복용 후 부작용 발생 건

    윤○○(여, 만19세) 길에서 설문조사 후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함. 구입 시 사은품으로 받은 화장품을 사용하던 중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고, 다이어트 식품도 시음 후 배가 아파서 복용하지 않음. 계약 취소를 요구하였으나 거부함.

    소비자 주의사항(방안)
    • 방문판매원이나 노상판매원에게 개인정보를 함부로 알려주지 않는다.
    • 계약 후 후회될 경우 바로 내용증명으로 청약철회 의사표시를 한다
      • 방문판매로 구입한 경우 청약철회 의사표시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은 때로부터 14일 이내에 한다.
      • 물품을 개봉하거나 사용하는 경우 청약철회 행사에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 부모 동의 없이 미성년자가 체결한 계약은 취소가 가능하다.
      • 다만, 미성년자가 사술을 쓰거나, 사후에 부모가 계약을 추인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경우 등에는 계약 취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판매원이 무료로 샘플을 준다거나, 피부테스트를 해준다고 유인할 경우 무조건 따라가지 않는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등 관련 기관과 단체에 상담 등 도움을 요청한다.
    피해발생시 문의처
    담당자 : 피해구제국 피해구제총괄팀
    팀   장 박현서 TEL. 3460-3131 / 차   장 김대중 TEL. 3460-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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