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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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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소비자 상담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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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09-03-06 | 조회수 | 13180 | ||||||||||||
첨부파일 | |||||||||||||||
2008년 소비자상담 분석(요약) Ⅰ. 상담 일반 동향
1. 상담 접수 현황 가. 상담 접수 건수 2008년 우리 원에 총 278,183건의 소비자상담이 접수되어 전년263,815건 대비 14,368건(5.5%) 증가함. 나. 접수 방법 접수방법은 ‘전화상담’ 137,685건(49.5%), ‘인터넷상담’ 113,276건(40.7%), ‘팩스상담’ 12,418건(4.5%), ‘서신상담’ 9,390건(3.4%), ‘방문‧기타상담’ 5,414건(1.9%)의 순임. 다. 신청인 소비자상담 신청인의 거주 지역은 수도권 지역(서울, 인천 및 경기)이 전체의 76.9%이고, 성별로는 남성 46.9%, 여성 53.1%이며, 연령대는 30대 98,728건(40.3%), 20대 75,669건(30.9%), 40대 44,397건(18.1%)의 순임.
2. 상담 청구 품목 현황 o 품목 : ‘물품’ 137,679건(49.5%), ‘물품 관련 서비스’ 21,404건(7.7%) 및 ‘서비스’ 119,095건(42.8%)임. o 상위 10대 품목 : ‘인터넷서비스’ 10,597건(3.8%), ‘이동전화서비스’ 8,491건(3.1%), ‘휴대폰’ 6,041건(2.2%), ‘콘도회원권’ 5,725건(2.1%) 등임. o 청구이유 : ‘계약해제‧해지 요구’ 89,515건(32.2%), ‘사업자의 부당행위’ 60,975건(21.9%), ‘품질’ 58,991건(21.2%), ‘A/S’ 19,911건(7.1%) 등임. o 판매방법 : ‘일반판매’ 162,159건(58.3%), ‘특수판매’ 116,024건(41.7%)임.
3. 판매상술 현황 악덕상술 관련 상담은 1,931건(0.7%)으로 전년 대비 1,038건(116.2%) 증가하였고, 상술 유형은 ‘전화당첨상술’ 619건(32.1%), ‘회원권상술’ 313건(16.2%), ‘설문조사상술’ 94건(4.9%) 등임.
1. 상담 건수의 증가 최근 3년 소비자상담 건수는 2006년 309,545건, 2007년 263,815건으로 2007년에는 감소하였으나, 2008년에 278,183건으로 증가함. 2. 전화상담 접수비중 증가 상담 접수방법 중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전화상담 및 인터넷상담 현황을 접수 건수 기준으로 살펴보면, 인터넷상담은 6.9%(8,431건) 감소하였으나 전화상담은 2008년 하반기 상담원 충원으로 인하여 2007년 대비 21.6%(24,434건)가 증가하였음. 3. 품목별 상담 특이동향 가. 정수기 관련 상담 급증 2008년 정수기 관련 총 4,797건이 접수되어 전년 대비 2,892건(151.8%)이 증가함.
최근 3년, 콘도회원권 관련 상담이 각각 2006년 2,286건, 2007년 3,834건, 2008년 5,725건이 접수되어 계속 증가함. 다. 인터넷게임서비스 관련 상담 급증 2008년 인터넷게임서비스 관련 총 4,048건이 접수되어 2007년 2,779건 대비 45.7%(1,269건)가 증가하였음.
2008년 어학교재 관련 총 1,174건이 접수되어 2007년 3,001건 대비 60.9%(1,827건)가 감소하였음.
팀 장 피해구제본부 피해구제총괄팀 이성식 (☎ 3460-3131) 담당자 피해구제본부 피해구제총괄팀 김만종 (☎ 3460-31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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