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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전화 가입 · 이용시 소비자 유의사항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이동전화 가입 · 이용시 소비자 유의사항
    등록일 1998-12-01 조회수 13687

    이동전화 가입 이용시 소비자 유의사항


      이동전화 이용자는 98.6월말 1천만명을 돌파한 이래 가파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 상담건수는 96년 1백3건에서 PCS가 등장한 97년에는 9백 62건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더구나 올해 1월부터 6월말까지 들어온 상담· 피해구제 건수는 2천5백34건에 이릅니다. 이동전화와 관련된 사용자의 불만·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바 이동전화 가입·이용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 계약할 때는 약관이나 안내 팸플릿을 꼼꼼이 살피고 판매 대리점이나 영업사원과의 특약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해 둡니다.


    ■ 대리점은 이동전화 사업자의 직영점인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하부 유통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계약당사자가 아니고 단순한 계약 대행자이므로 해지를 할 때는 판매 대리점보다 통신 사업자에게 계약취소를 요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의무 사용기간 중이라도 통화불량이거나 미성년자 계약, 의무사용기간이 있는 제품임을 알리지 않은 경우라면 위약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 휴대폰을 분실했을 때는 우선 해당 이동전화 회사의 고객센터나 영업부서에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일시정지서비스를 신청하면 분실 휴대폰은 수신만 가능하게 되고 부가 사용료는 면제되며 기본요금만 부과됩니다.


    ■ 사업자와의 분쟁이 원만하게 합의되지 않을 때에는


      ☞ 통신위원회(02-730-7883),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단체 등에 처리 의뢰


      ☞ 한국소비자보호원 이용방법


        o TEL : 3460-3000, FAX : 529-0408

        o HITEL, 천리안 PC통신 : GO SOBI

        o 홈페이지 : http://www.cpb.or.kr

        o 서신 : 서울시 서초구 염곡동 300-4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상담실 (137-700)


    ■ 이동전화 관련 피해, 단말기의 품질 등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는 PC통신의 이동전화 사용자 모임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하이텔(go hug, go sg942)

      ☞ 천리안(go mtg)

      ☞ 나우누리(go isa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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