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카드뉴스

    소비자뉴스카드뉴스상세보기

    카드뉴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서비스 만족도 ‘결제 편의’ 높고, ‘제공 혜택’은 낮아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서비스 만족도 ‘결제 편의’ 높고, ‘제공 혜택’은 낮아요
    등록일 2025-09-01 조회수 124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서비스 만족도 ‘결제 편의’ 높고, ‘제공 혜택’은 낮아요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5개사의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개요] 1) 조사대상 :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쿠팡플레이, 티빙(가나다순) > 월간 활성 사용자 수(2025.1. MAU) 기준 상위 5개사 2) 조사방법 : 최근 1년 이내 OTT 이용 경험이 있고, 이용 요금제를 알고 있는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 온라인 설문조사(2025. 4. 4. ~ 4. 17.)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3) 분석개요 :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 모델(KSEQ)을 활용한 만족도 산출 * KSEQ : 포괄적 만족도(전반적인 만족도,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의 산술평균)와 부문별 만족도(서비스 이용 과정, 핵심 서비스, 서비스 체험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의 상관분석에 따른 가중치 산출 적용)를 각각 50%의 비중으로 종합 만족도 산출
    종합 만족도는 넷플릭스가 높았어요 전체 종합 만족도 평균 3.64점(5점 만점) (가나다 순) - 넷플릭스 : 3.75점 - 디즈니플러스 : 3.51점 - 웨이브 : 3.62점 - 쿠팡플레이 : 3.64점 - 티빙 : 3.66점
    쿠팡플레이는 요금에서 우세했어요 [요인별 우수] - 이용요금 : 쿠팡플레이 3.74점 - 콘텐츠 품질 : 넷플릭스 4.07점 [서비스 이용 과정] - 최고 : 서비스 신뢰성 3.94점 (서비스 제공의 안정성, 일관성 및 정확성 등을 평가) - 최저 : 고객공감 3.65점 (고객 공감 및 이해, 고객 개별 관리와 이익 중시 등을 평가) [핵심 서비스] - 최고 : 결제 편의성 4.01점 (결제수단의 다양성, 자동결제 원활성, 결제내역 안내 등을 평가) - 최저 : 제공 혜택 3.46점 (혜택의 다양성, 유용성 등을 평가)
    OTT 선택 이유 콘텐츠 다양성이 가장 큰 영향이에요 [소비자들이 OTT를 선택하는 주된 이유] 1) 콘텐츠의 다양성 20.3% 2) 이용 요금의 적절성 19.1% 3) 오리지널 콘텐츠의 만족성 17.3% 4) 콘텐츠의 재미 13.9%
    소비자 불만·피해 경험률 12.2% ‘접속·서버 장애’ 가장 많아요 [12.2% OTT를 이용하면서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 소비자 불만 피해 유형 접속·서버 장애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어요 42.1% (77명) / 기술적 문제*와 요금 관련 문제*를 경험한 소비자가 적지 않았어요 * 화질 저하·자막·더빙 오류 등 기술 결함 등 ** 서비스 요금의 과도한 인상, 요금 인상·서비스 내용 변경 관련 사전 고지 미흡 등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이전글 2025년 7월 전년 동월 대비·전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게시물담당자 :
    가격조사팀조해령(043)880-5625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평가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