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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등록일 2025-08-07 조회수 293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최근 무료 단말기 교체, 저렴한 요금제 등 이동전화 판매점의 설명만 믿고 서비스에 가입했다가 실제 계약내용과 달라 피해를 입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특히 고령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요.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1) 단말기 구입 시 할부 원금 등의 최종 구입 가격을 꼼꼼히 비교하세요. 2) 기존 이동전화서비스 해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 잔여 할부금 등을 사전에 확인하세요. 3) ‘단말기 무료’, ‘최저가’ 등의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기존 이동통신사의 위약금, 잔여 단말기 대금 등을 판매점이 부담하기로 약정한 경우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5) 부가서비스, 소액결제 등 이용하지 않은 이용요금이 청구되고 있는지 요금청구서의 상세 내역을 확인하세요
    고령소비자 이동전화서비스 피해의 73%는 오프라인 판매점에서 발생했어요 [판매유형별 현황] - 고령소비자(건수/비중 순) -일반판매 : 435건 / 73%  - 통신판매(전자상거래) :64건 / 10.7% - 전화권유판매 : 37건 / 6.2% - 기타 : 60건 / 10.1% > 계 : 596건 / 100%
    최근 5년간 고령소비자 피해를 분석한 결과 계약 관련 피해가 대부분이에요 약간불만 0.5(3건), 품질 불만 4.2%(25건), 기타 5.2%(31건), 계약관련 피해 90.1%(537건) 계약관련 피해 중 고령소비자 (구분-건수-비중 순)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94건-32.5% , 계약해제·해지/위약금-115건-19.3%, 부당행위-100건-16.8%, 청약철회-78건-13.1%, 가격·요금-50건-8.4%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 1) 무료라는 설명과 달리 단발기 비용 청구 : 1) A씨(80대)는 B대리점으로부터 최신형 단말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저렴하게 통신 요금을 청구하겠다는 전화 설명을 듣고 이동전화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함. 2) 이후 단말기 할부원금 319,000원이 30개월 할부로 청구되는 것을 알게 되어 B 대리점에 항의함. 3) B 대리점은 단말기 대금이 무료라고 안내한 적이 없다고 답변함. (사례 2) 개통 사은품으로 지급하기로 한 상품 대금 청구 : 1) C씨(60대)는 D대리점에 방문하여 이동전화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사은품으로 태블릿PC와 무선이어폰을 제공받음. 2) 이후 청구서를 통해 태블릿PC와 무선이어폰 할부 구매 계약이 체결되어 해당 대금이 청구 요금에 합산된 사실을 알게 됨. 3) D대리점은 책임을 회피함. (사례 3) 개통 사은품으로 지급하기로 한 상품 대금 청구 : 1) E씨(60대)는 F 판매점을 통해 이동전화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함. 2) 이후 F 판매점이 아닌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 4) 주 거주지 내 이동통신 품질 불량 : 1) G씨(80대)는 H대리점에서 이동전화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함. 2) 개통 이후 거주지 내 통신 품질 불량으로 이동통신사에 계약해제를 요구함. 3)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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