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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전문점 평균 가격,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커피전문점 평균 가격,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요
    등록일 2024-12-18 조회수 3942
    커피전문점 평균 가격, 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요
    최근의 경기 불황에도 커피전문점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 일부 판매점들이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 [커피전문점 매출액] ’19년 11.07조 ’20년 11.13조 ’21년 13.52조  ’22년 15.50조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25개 커피전문점의 메뉴별 가격 등을 조사했어요 ※ 자세한 조사 방법은 보도자료를 확인하세요
    메뉴별 평균 판매가격,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가격 대비 최대 32.4% 비쌌어요 최근 6개월간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1,000명)에게 설문한 결과 73.5% (735명) :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음료가격이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어요 [메뉴별 평균 판매가격] (기본 사이즈 기준) (구분 / 소비자 기대 적정 가격 / 커피전문점 평균 판매가격 / 차이(율) 순) 아메리카노 / 2,635원 / 3,001원 / 366원(13.9%), 카페라떼 / 3,323원 / 3,978원 / 655원(19.7%) , 카라멜마끼아또 / 3,564원 / 4,717원 / 1,153원(32.4%) , 티(Tea, 茶) / 2,983원 / 3,555원 / 572원(19.2%)
    커피전문점의 71.4% 스마트오더 후 변경·취소 불가능했어요 설문 참여자 1000명 중 55.2% (552명) : 주문 과정에서 불편·불만을 경험했다고 응답 이중 ‘주문 후 변경·취소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33.9% 차지했어요 [커피전문점 스마트오더 앱에서 주문변경·취소가 가능한지 조사한 결과] 21개 중 15개 업체에 취소기능이 없었고 3개 업체는 주문 후에 변경·취소가 불가하다는 등의 사전고지나 동의 절차도 마련하지 않았어요
    스마트오더 앱을 이용해 주문하는 경우 커피전문점에서 주문접수 전이나 음료 제조 전이라면 소비자가 주문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해요. 아울러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주문 접수된 이후 취소가 불가하다는 등의 계약 조건에 대하여 안내를 강화할 필요가 있어요 :: 우리 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메가MGC커피·할리스·폴바셋·더벤티·매머드익스프레스·텐퍼센트커피·커피베이·카페051·드롭탑은 스마트오더 앱 내 주문취소 기능을 마련할 계획임을 회신했고, 빽다방·커피베이는 주문취소 관련 사전고지 절차를 마련할 계획임을 회신함.
    소비자 10명 중 2명만 아는 용량 단위, 커피전문점 68.0%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온스(oz), 액량 온스(fl. oz)' [조사결과] 25개 중 17개(68.0%) 업체가 매장 또는 온라인(모바일·홈페이지)에서 온스(oz) 단위를 사용 중 : 이번 설문 결과, 소비자의 20.2%(202명)만이 온스(oz)나 액량 온스(fl. oz)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커피전문점의 용량 단위를 오인할 가능성이 커요 - 온스(oz)는 「계량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를 표시한 상품 제조나 광고 사용이 불가하도록 현행법에서 금지하고 있어요 (정보제공을 위한 별도 참고자료에 한해 법정단위와 함께 표시할 수 있어요) :: 우리 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스타벅스·빽다방·더카페·메가MGC커피·커피빈·할리스·더벤티·컴포즈커피·매머드익스프레스·탐앤탐스·텐퍼센트커피·하이오커피·카페베네·드롭탑은 법정단위 사용 계획을 회신함.
    영양성분 정보 표시는 일부 채널별·항목별로 차이 발생했어요 [조사결과] 25개 커피 전문점 중 영양성분 23개(92.0%), 고카페인 함유 상품의 총카페인 함량 등 22개(88.0%) : 매장이나 온라인(모바일·홈페이지)에 표시, 자율적으로 잘 이루어 지고 있어요 다만, 특정 채널(모바일 페이지 등)에는 제공하지 않거나 특정정보는 제공하지 않는 등(기준 내용량· 총 카페인 함량 등) 채널별·항목별 정보제공 수준이 달라 보완이 필요해요 :: 우리 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파스쿠찌·투썸플레이스·빽다방·더카페·메가MGC커피·더벤티·컴포즈커피·매머드익스프레스·탐앤탐스·텐퍼센트커피·하이오커피·커피베이·카페051·드롭탑은 영양성분·용량정보 표시를 강화할 계획임을, 이디야커피·커피빈은 용량정보 표시를 강화할 계획임을 회신함. :: 우리 원의 개선 권고를 수용해 빽다방·더카페·커피빈·더벤티·컴포즈커피·매머드익스프레스·탐앤탐스·하이오커피·커피베이·카페051·드롭탑은 고카페인 관련 표시를 강화할 계획임을 회신함.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스마트오더 앱에 주문취소 기능 및 사전고지 절차 등 마련', '법정단위 표시 강화', '영양성분 정보 등 표시 강화' 등을 권고하였고 법정단위를 표시하지 않은 사례는 관련 부처와 공유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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