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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주의해야해요
    등록일 2024-12-10 조회수 4317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주의해야해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사이버먼데이, 영국의 박싱데이 등* 대규모 할인행사가 진행되는 연말을 앞두고,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요  * 블랙프라이데이(11.29.), 사이버먼데이(12.2.), 박싱데이(12.26.)
    11월·12월에 해외직구 소비자 상담 특히 많고, 의류·신발 관련 상담이 절반 차지했어요 [최근 3년간(’21년~’23년) 접수된 해외직구 온라인 물품구매 상담*(총 29,834건)] 19.8% (5,916건) 11월과 12월 연말 글로벌 할인행사 기간에 해외직구 상담이 가장 많음 [품목별 : 의류·신발 49.8%(5,916건)] 소비자들이 연말해외직구 품목으로 의류·신발을 많이 구매하고, 이를 겨냥한 패션 브랜드 사칭 사기성 쇼핑몰 상담도 많아서 관련 상담이 집중된 것으로 보여요 *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상담 기준
    유명 브랜드 사칭하며, 과다한 할인율 제시하는 사기성 쇼핑몰 주의해야해요 - 연말에는 다수 브랜드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하므로, 공식 쇼핑몰을 모방한 사기성 쇼핑몰을 주의해야 해요 특히, 브랜드 사칭 사기성 쇼핑몰은 브랜드 명칭이나 로고, 제품 사진 등을 그대로 사용하고,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웹 디자인과 인터넷 주소(URL)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커요
    사기성 쇼핑몰 할인율 피해사례 - A씨는 2023년 11월 인스타그램을 통해 해외 브랜드(camper)에서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큰 폭(89%)의 할인을 진행한다는 광고를 보고, 신발 6개를 약 148달러(USD)에 구매함 - 그러나 구매 당시 통관고유부호 입력 절차가 없었고, 사업자 정보도 불명확해 취소를 요청함 - 이후 사업자 연락 두절 후 사이트가 폐쇄되었고 물품도 받지 못함
    한국소비자원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글로벌 할인행사 기간에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당부했어요 - 소셜네트워크(SNS) 광고를 통해 해외 쇼핑몰에 접속한 경우 해당 브랜드 또는 공식 유통업자가 운영하는 쇼핑몰인지 확인 - 과다한 할인율은 일단 의심 - 피해 발생을 대비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 ※ 해외직구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해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 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어요
    연말 해외직구 관련 사기성 쇼핑몰 주요 특징 및 주의사항 1)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상 대폭 할인 광고를 주의하세요 - SNS에서 큰 폭의 할인 광고를 하는 경우 공식 쇼핑몰 계정에서 실시하는 광고가 아닌 사기성 쇼핑몰의 광고일 가능성 존재 2) 구입 금액과 무관하게 국제 배송·반송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를 주의하세요 - 물품 구입 금액·무게·지역 등에 관계없이 국제 배송 또는 반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 주의
    연말 해외직구 관련 사기성 쇼핑몰 주요 특징 및 주의사항 3) 쇼핑몰 내 모든 제품에 대해 높은 할인율을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경우를 주의하세요 - 인기·비인기 제품 구분없이 전 제품에 일괄적으로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하고, 품절없이 구입 가능한 경우 주의 4) 공식몰 이미지·주소(URL) 등을 모방하고, 이메일 주소가 브랜드명과 무관한 경우를 주의하세요 - outlet·vip·sales·국가명(us,uk 등)이 주소에 포함돼 있거나 이메일이 브랜드명과 무관한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등에서 피해사례 유무 확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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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담당자 :
    국제거래지원팀김동현(043)880-5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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