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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 플랫폼 별점 기반 리뷰시스템 개선 필요해요
    등록일 2024-08-06 조회수 4516
    배달 플랫폼 별점 기반 리뷰시스템 개선 필요해요
    최근 배달 플랫폼은 악의적 리뷰로 인한 입점사업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 리뷰의 노출을 임시로 차단*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했지만 리뷰 차단 기준이 모호해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어요 * 특정 리뷰에 대한 이용자의 접근을 제한(게시중단)하거나, 리뷰를 작성할 수 없도록 계정을 차단하는 조치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 리뷰이벤트 실태 조사대상은 각 플랫폼에서 치킨, 보쌈/족발, 중식 메뉴의 별점 상위 순 20곳으로 총 240개 음식점 (배달의 민족은 배달방식 구분)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배달 플랫폼 3곳의 리뷰 운영실태 및 소비자 인식을 조사했어요
    배달 플랫폼, 리뷰 관련 소비자 불만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최근 3년, 배달 플랫폼 리뷰 관련 소비자 불만] 2021년~202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 ’21년 109건 ’22년 148건 ’23년 154건 > 매년 증가 [불만 유형] 1) 리뷰 또는 계정을 차단하는 배달 플랫폼 약관 불만 58.6% (241건) 2) 전화·문자·댓글 또는 방문에 의한 사업자의 폭언 또는 협박 19.5%(80건) 3) 리뷰 삭제 요구 8.0%(33건)
    [배달 플랫폼 3사] 권리침해 주장자가 그 사실을 소명하여 삭제 요청 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 소비자 리뷰 삭제 또는 임시조치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이하 ‘정보통신망법’): 「정보통신망법」 제44조의2 ②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는 제1항에 따른 해당 정보의 삭제등을 요청받으면 지체없이 삭제ㆍ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즉시 신청인 및 정보게재자에게 알려야 한다. 이에 따라 악성 리뷰 등으로 인한 입점사업자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으나, 리뷰 작성원칙에 반하지 않는 음식의 품질(맛)이나 배달에 관한 솔직한 평가까지 차단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요
    리뷰 작성 단계에서 작성원칙 안내 미흡해요 [조사 결과] 배달 플랫폼 3사 (약관에서 리뷰 작성원칙을 명시) - 요기요, 쿠팡이츠: 리뷰를 작성하는 화면에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지 않음 - 배달의민족: 해당 화면의 하단에서 안내 모든 소비자가 약관을 확인하고 리뷰를 작성하지는 않으므로 리뷰 작성 전에 주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리뷰 작성 화면 상단에서 안내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리뷰 중 리뷰이벤트 참여 목적으로 작성된 리뷰 많아요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 음식점 또는 메뉴 선택 시:  최근 1년 이내 배달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자 1000명 중 73.4%(734명) > 리뷰를 많이 참고한다 - 리뷰 작성 이유: 배달플랫폼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리뷰를 작성한 77.3%(773명) 중 65.2%(504명) > 리뷰이벤트* 참여 목적 * 강제성은 없으나 소비자가 리뷰를 남기는 조건으로 입점사업자(음식점)가 음식 배달과 함께 서비스 상품을 미리 제공하는 것
    리뷰이벤트 참여 후 작성된 리뷰,  음식점 별점 평가 왜곡 가능성 높아요 [실태조사 결과] - 리뷰이벤트 안내 현황: 배달 플랫폼 3사에 입점한 음식점의 67.1%(161곳) > 리뷰이벤트 안내 - 소비자 설문 결과: 62.5%(625명) > 최근 주문한 음식점에서 리뷰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응답
    리뷰이벤트 참여 후 리뷰를 작성한 소비자(504명) 중 - 리뷰이벤트 참여가 음식점 별점 평가에 영향을 주었다: 79.6%(401명) - 실제 만족도보다 높게 평가했다: 98.3%(394명) 리뷰이벤트 참여 사실을 표시한 리뷰가 작성된 음식점은 4곳에 불과했어요
    현행 별점 기반 리뷰시스템 개선 필요해요 공정하고 정확한 리뷰는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입점 사업자에게는 품질 및 평판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등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소비자 설문 응답 결과] 63.0% > 별점 기반 리뷰시스템 개선 필요해요 [개선방향] 음식점 선택에 필요한 정보로 재주문율을 표시하는 ‘재주문율 기반 리뷰시스템’의견이 가장 많았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별점 기반 리뷰시스템 개선, 리뷰이벤트 참여 후 작성한 리뷰의 참여 사실 표시, 이용자가 작성한 리뷰의 수정이 가능토록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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