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카드뉴스

    소비자뉴스카드뉴스상세보기

    카드뉴스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은 낮아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은 낮아요
    등록일 2024-07-18 조회수 6095
    온라인쇼핑몰 만족도, ‘주문·배송 과정’ 높고 ‘상품’은 낮아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빨라지면서 온라인쇼핑 이용도가 증가하고 있어요 [조사개요] - 조사대상 :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카카오쇼핑, 쿠팡(가나다 순) > 2022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점유율 상위 5개사 - 조사방법 :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6.)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 -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5개사)의 소비자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종합만족도 : 3.76점(5점 만점) 1) 네이버쇼핑 : 3.79점 2) 십일번가 : 3.72점 3) 지마켓 : 3.75점 4) 카카오쇼핑 : 3.71점 5) 쿠팡 : 3.83점
    온라인쇼핑몰 소비자 만족도 [3대 부문 만족도] 1) 서비스 상품 만족도 3.84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 서비스 품질 만족도 3.75 (상품 및 본원적 서비스 외에 모든 요소에 대한 만족도) 3) 서비스 체험 만족도 3.50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 [포괄적 만족도] 1) 전반적 만족도 3.96 2) 기대 대비 만족도 3.78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3) 이상 대비 만족도 3.74 (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신뢰성, 주문·배송 과정 만족도 높고 안정성, 상품은 낮아요 [3대 부문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최고, 최저)] - 서비스 품질 1) 최고 : 신뢰성 3.88점 (홈페이지/앱의 안정적 작동 등을 평가) 2) 최저 : 안전성 3.61 (해킹 등 외부 위협 차단,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평가) - 서비스 상품 1) 최고 : 주문 배송 과정 4.21 (구매 간편성, 결제 다양성, 배송 과정 등을 평가) 2) 최저 : 상품 3.66 (차별화된 상품 제공, 상품 품질 등을 평가) - 서비스 체험 1) 최고 : 부정 감정 3.97 (어처구니없는, 짜증나는, 황당한, 실망스러운, 화가 난, 무시받는 느낌을 경험한 정도를 평가) 2) 최저 : 긍정 감정 3.34 (즐거운, 기분 좋은, 친밀한, 행복한, 편안한, 존중받는 느낌을 경험한 정도를 평가)
    온라인쇼핑몰 통해 월평균 207,200원 지출했어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1)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 63,500원 2) 온라인쇼핑몰 월평균 지출 : 207,200원 구매 자주 할수록 만족도 높아요 [온라인쇼핑몰 구매 빈도와 만족도] 1) 가장 높음 : 일주일에 4회 이상 구매 3.94 2) 가장 낮음 : 한 달에 1회 정도 구매 3.68
    조사대상 소비자 절반은 이용하던 온라인쇼핑몰을 바꾼 경험있어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다른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다 현재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전환 : 49.5%(743명) [온라인쇼핑몰 전환 이유] 1) 부가혜택이 더 좋아서 28.1%(209명) : 네이버쇼핑, 십일번가, 지마켓 2) 판매가격이 더 저렴해서 22.1%(164명) : 쿠팡 3) 앱이 사용하기 편해서 15.3%(114명) : 카카오 쇼핑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 피해는 배송지연이에요  - 조사대상 소비자(1,500명) 온라인쇼핑몰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 : 26.4%(396명) [소비자 불만 피해 유형] 1) 배송지연 60.6%(240명) 2) 상품파손 32.8%(130명) 3) 배송누락 18.7%(74명)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다음글 미국 전자여행허가(ESTA) 미 정부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세요!
    이전글 렌터카, 예약 취소 및 사고 발생에 대비하고 계약해야해요
    게시물담당자 :
    시장감시팀황성근(043)880-5712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평가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