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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전년 대비 16.9% 증가했어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전년 대비 16.9% 증가했어요
    등록일 2024-04-04 조회수 4213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전년 대비 16.9% 증가했어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해외 물품·서비스 구매가 대중화 되고,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 되면서 지난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이 증가했어요 [최근 5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접수 현황] - 2019년 24,194건 - 2020년 : 26,954건 - 2021년 : 14,086건 - 2022년 : 16,608건 - 2023년 : 19,418건 (22년>23년 16.9% 증가)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
    ‘해외 직접거래’ 중 ‘물품 직접구매’ 상담이 크게 증가했어요 거래 유형별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상담이 전년 대비 68.9% 증가했어요 [해외 직접거래 상담] - 2022년 : 6,987건 - 2023년 : 11,798건 (68.9% 증가) [해외 직접거래 상담 중 ‘물품 직접구매’ 상담] - 2022년 : 2,020건 - 2023년 : 4,769건 (136.1% 증가) 사기의심사이트와 중국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어요 * 알리익스프레스 상담건수 : (’22년) 228건 → (’23년) 673건
    품목별로는 ‘항공’이 가장 많고, ‘문화오락서비스·숙박’ 상담이 크게 증가했어요 [품목이 확인된 18,974건을 분석한 결과] 1) 항공권·항공서비스 : 5,254건 (27.7%) 2) 의류·신발 : 4,665건 (24.6%) 3) 숙박 : 2,331건(12.3%) [품목별 전년 대비 상담 증가율] 1) 문화오락서비스 - 22년 : 167건 - 23년 : 445건 (166.5% 증가) 2) 숙박 - 22년 : 1,278건 - 23년 : 2,331건 (82.4% 증가)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배송’, ‘위약금·수수료 및 가격’ 순으로 많아요 [불만 이유] 1)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 : 7,521건 (38.7%) 2) 미배송·배송지연·오배송 등 배송 : 2,647건 (13.6%) 3)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 2,271건(11.7%)
    사업자 소재국은 ‘싱가포르’가 가장 많고, ‘중국(홍콩)’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어요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8,604건 분석 결과] 싱가포르 상담이 가장 많았어요 : 2,958건(34.4%) [‘중국(홍콩)’ 관련 상담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어요] - 22년 : 501건 - 23년 : 1,161건 (131.7% 증가) 알리익스프레스 상담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파악?어요
    소비자 주의사항 [거래 전] 1)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을 통해 해외직구 등 국제거래 관련 기본 정보를 사전에 숙지하세요 ㆍ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예방 동영상, 해외여행 준비를 위한 안내서 등 국제거래 정보를 충분히 살펴보세요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 피해예방정보 > 가이드라인 2) 국제거래 피해는 해결이 어려우므로 신중히 거래하세요 ㆍ상품의 취소 및 환급 가능 여부, 취소 수수료 등 사업자의 약관 및 거래조건을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세요 ㆍ이용하고자 하는 업체의 최근 이용후기, 사기의심업체 등록 여부* 등을 살펴본 후 이용하세요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 피해예방정보 > 사기의심사이트
    소비자 주의사항 [거래과정] 국제거래 체결 후 관련 자료 증빙자료를 잘 보관하세요 ㆍ주문확인서, 제품광고 화면, 영수증 등의 자료를 잘 갖추세요 ㆍ물품 미배송·계약불이행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하세요 [피해 발생시] 피해가 발생하여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ㆍ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내 이의제기 템플릿 등을 활용해 사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하여 문제해결을 시도하세요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 자율분쟁해결 > 이의제기 양식 ㆍ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피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등을 확보 후,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상담을 신청하세요. * 국내에 불만처리 창구가 있는 경우 :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이용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소비자상담센터 :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 소비자24 :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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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담당자 :
    국제거래지원팀김윤정(043)880-5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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