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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통신 서비스 만족도 통화품질 높고 이용요금 낮아요
    등록일 2023-10-13 조회수 8602
    이동통신 서비스 만족도 통화품질 높고 이용요금 낮아요
    집안으로 한정되던 사물인터넷(IoT)의 영역이 확장되고, 스마트폰 기반의 신규 서비스도 늘어나면서 국민의 이동통신 의존도가 높아졌어요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이동통신 3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어요 [조사대상] 이동통신 3사 - SKT, KT, LGU+ (시장점유율 순) [조사방법] 최근 1년 이상 동일 이동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4G(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 중인 전국 거주 20세 이상 소비자 1,5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2023. 6. 12. ~ 18.)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 표집(비확률표집) [분석개요]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KSEQ)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종합만족도는 SKT가 상대적으로 높아요 [3사 평균 종합 만족도 3.42점] 1) SKT 3.51점 2) LGU+ 3.38점 3) KT 3.28점 [3대 부문 만족도 3.40점] 1) 서비스 품질 만족도 3.57점 2) 서비스 상품 만족도 3.40점 3) 서비스 체험 만족도 3.23점 [포괄적 만족도 3.43점] 1) 전반적 만족도 3.58점 2) 기대 대비 만족도 3.37점 3) 이상 대비 만족도 3.34점(단위 :  점/5점 척도)
    ‘업체의 대응성’, ‘통화품질’ 만족도 높고 ‘안전성’, ‘이용요금’은 낮아요 [서비스 품질 요인별 만족도] - 상위 2개 항목 1) 대응성 3.80점 신속한 대응, 원활한 문제해결 등 2) 유형성 3.60점 인테리어, 고객 이용 시설 등 - 하위 2개 항목 1) 안전성 3.44점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 악용 등 2) 공감성 3.48점 경청 노력, 니즈 이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 - 상위 2개 항목 1) 통화품질  3.68점 2) 부가서비스  3.50점 - 하위 2개 항목 1) 이용요금 3.11점 2) 정보성 3.28 (단위 :  점/5점 척도)
    가입 과정에서 보조금, 할인혜택을 받아도 1인 월평균 65,867원* 지출했어요 * 단말기 할부금, 콘텐츠 및 부가서비스 이용료 등 포함한 통신요금 [조사 대상 소비자 1,500명 중] 74.6%(1,119명) : 요금제 가입 과정에서 보조금을 받거나 할인 혜택을 받음 [현재 사용 중인 통신 요금제 구간별 비중 및 만족도 결과] 구간 : 비율(응답자 수), 이용요금 만족도 - 40,000원 미만 : 23.9%(358명), 3.26점 - 40,000원 ~ 60,000원 : 27.2%(408명), 3.11점 - 60,000원 ~ 80,000원 : 20.1%(302명), 3.07점 - 80,000원 ~ 100,000원 : 11.7%(175명), 3.02점 - 100,000원 이상 : 17.1%(257명), 3.01점 - 전체 : 100%(1,500명), 3.11점 이용요금 만족도는 월평균 요금이 낮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단위 :  점/5점 척도)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 피해는 ‘부당가입 유도’ 였어요 조사대상 중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만·피해를 경험 17.0%(256명) - 1위 부당가입 유도 : 37.5%(96명) - 2위 가입 시 주요내용 설명 및 고지 미흡 : 35.2%(90명) - 3위 약정 해지·변경에 따른 위약금 부과 : 31.3%(80명)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렇게 조치할 예정이에요 [이동통신 3사와 간담회를 통해] 1) 조사결과 공유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업자별 맞춤형 정보 제공 2) 소비자가 통신비 인하 혜택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요금제를 운영할 것을 당부 3)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유용한 부가서비스 · 혜택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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