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소비자뉴스

    카드뉴스

    소비자뉴스카드뉴스상세보기

    카드뉴스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가입 시 소비자 동의 절차 및 요금 고지 강화 필요해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가입 시 소비자 동의 절차 및 요금 고지 강화 필요해요
    등록일 2022-08-10 조회수 8934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가입 시 소비자 동의 절차 및 요금 고지 강화 필요해요
    이동통신사에서 데이터, 콘텐츠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입 단계에서 계약 내용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 경우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동통신 3사의 서비스 운영, 부가서비스 이용 경험자 설문 등 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SKtelecom, KT, LG U+
    원하지 않은 부가서비스 가입으로 인한 불만이 많았어요. 최근 3년간(2019~2021년) 소비자 불만 상담은 총 556건으로, 특히 2021년은 207건이 접수되어 전년 대비 31.8% 증가했어요. 또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1,000명 중 50.6%가 서비스에 대한 불만 혹은 피해를 경험했어요(응답자 1인당 평균 1.95개의 부가서비스 이용). ※ 주요 불만 및 피해 사례 · 일정기간 부가서비스 가입을 강요하는 등 원하지 않는 서비스 이용 및 요금 청구 · 유료전환 등 서비스 중요 정보 미고지
    부가서비스 가입 당일 청약철회가 어려워요 KT*와 LGU+의 경우 온라인으로 부가서비스에 가입하면 당일 청약철회는 고객센터에서만 가능했어요. * KT는 한국소비자원과의 간담회 이후 온라인 당일 청약철회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 이동통신 가입신청서에도 3개 회사 모두 부가서비스 개별 금액 기재란, 별도 동의 또는 서명란이 없어 가입 단계에서 부가서비스 종류, 요금 등 중요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워요
    중고폰 보상프로그램에 가입할 땐 비용·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일정기간 스마트폰 사용 후 신규 단말기 구매 시 기존 중고폰을 보상해주는 중고폰 보상프로그램도 이동통신사마다 서비스 이용료, 가입 조건, 권리 실행 기간* 등에 차이가 있어요. * 중고폰을 반납할 때 통신사로부터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는 기간. 서비스 이용료(24개월 기준). 120,000~316,800원 / 권리 실행 기간. 구입 19개월 ~30개월 차 / 단말기 보상률. 최대 40~50% / ※ 조사기간 내 갤럭시S22 기종에 해당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다음글 스포츠 티셔츠, 흡수성과 건조속도에 제품별 차이 있어요
    이전글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도, '결제 편의성' 높고 '혜택·부가서비스' 낮아요
    게시물담당자 :
    시장감시팀김성미(043)880-5715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평가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