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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주문ㆍ결제’ 높고, ‘가격ㆍ서비스’ 낮아요
    등록일 2022-08-01 조회수 13574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주문ㆍ결제’ 높고, ‘가격ㆍ서비스’ 낮아요
    국내 소비자의 커피 소비량 및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커피 수입량] ’19년 : 16.8만톤 > ’21년 : 19.0만톤 (출처 : 관세청) 한국소비자원은 매출 등 상위 7개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어요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최근 3개월 이내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20세 이상 성인 소비자 1,400명(사업자별 200명 이상 할당) * 메가커피,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가나다 순) ※ 매출액·기업평판지수 등 기준 상위 7개 업체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22.4.7. ~ 4.15.) -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62%p
    종합만족도는 스타벅스가 상대적으로 높아요 조사대상 7개 커피전문점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6점 - 메가커피(3.82), 스타벅스(3.99), 엔제리너스(3.69), 이디야커피(3.83), 커피빈(3.93), 투썸플레이스(3.83), 할리스커피(3.92)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단위: 점/ 5점 척도) 부문별 만족도 (평균) - 서비스 품질 만족도 : 3.95 - 서비스 상품 만족도 : 3.84 - 서비스 체험 만족도 : 3.73 포괄적 만족도 (평균) - 전반적 만족도 : 3.92 - 기대 대비 만족도 : 3.87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이상 대비 만족도 : 3.83 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커피전문점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 (단위: 점/ 5점 척도) 1) 주문 및 결제 : 3.95 2) 이용공간 : 3.89 3) 판매상품 : 3.84 4) 가격 및 서비스 : 3.66
    1회용컵 보증금 제도 58.7% 잘 몰랐어요 - 잘 알고 있다 41.3% - 잘 알지는 못하지만 들어본 적은 있다 42.2% - 전혀 모른다 16.5% 1회용컵 보증금 제도*에 대한 홍보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자원순환보증금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 (2022년 12월부터 시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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