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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시 제품정보와 계약내용 신중하게 확인해야해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시 제품정보와 계약내용 신중하게 확인해야해요
    등록일 2022-07-12 조회수 9338
    가정용 의료기기 구입 시 제품정보와 계약내용 신중하게 확인하세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청기, 마사지기 등 ‘가정용 의료기기*(이하 '의료기기)’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관련 피해도 지속되고 있어요 *의료기기 :  마사지기, 보청기, 온열제품, 보행보조용품, 척추치료기, 혈관의료기 등 [의료기기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최근 3년 여간(’19년 ~ ‘22년 3월) 접수된 의료기기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수 총 건수 452건 품질 및 AS 불만 61.1% (276건)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제품 하자가 발생하여 사업자에게 무상수리나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가 소비자의 사용상 부주의를 주장하거나 하자를 인정하지 않아 분쟁이 발생
    무료체험 관련 피해 많아요 ‘계약해지 거부 및 계약불이행’과 관련해서는 무료체험 관련 피해가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어요 일정 기간 무료체험 후 최종 구입을 결정하는 조건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반납하려고 하면 무료체험 행사를 진행한 적이 없다거나 당초 환급이 불가능한 제품이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되요 - 소비자피해 사례 1) C씨는 2020. 12. D사업자로부터 한달 무료체험을 조건으로 보청기를 구입함 2) 2020. 12. 무료체험 행사 기간 내에 무료체험을 종료하고 환급을 요구했으나 D사업자는 무료체험 행사가 아님을 주장함
    보청기 고령층 피해 많아 주의 필요해요 [보청기 피해 연령대 현황] 보청기 관련 피해 중 연령대 확인되는 85건 분석 1) 60대 이상 67.1% (57건) 2) 50대 18.8% (16건) 3) 40대 9.4% (8건) 4) 30대 3.5% (8건) 5) 20대 이하 1.2% (1건) 보청기의 효능·효과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험 착용 등을 통해 제품이 자신에게 맞는 지 충분히 체험하고 구입을 결정하세요
    마사지기 품질 및 AS불만은 오프라인 구매 시 더 높았어요 마사지기는 최근 중소형·중저가 제품이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관련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온라인 구입의 경우] 청약철회, 계약해지 등 계약관련 피해 [오프라인의 경우] 품질 및 AS 불만 *피해구제 신청건수 :  (’19년) 27건 → (’20년) 34건 → (’21년) 40건 → (’22년 3월) 13건
    구입 시 무료체험기간 등 계약 및 상품정보 꼼꼼히 확인하세요 - 계약시 무료체험 및 반품가능기간을 확인하고 구체적으로 계약서에 기재하세요 - 개인별로 효능 차이가 있으므로 가급적 사전 체험을 해보세요 - 제품하자 및 AS 불이행에 대비해 영수증, 품질보증서, 광고 내용 등 관련 자료를 보관하세요 - 제품에 하자 발생 시 근거 자료를 확보하여 사업자에게 즉시 통보하세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발신자부담)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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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물담당자 :
    주택공산품팀홍득용(031)370-4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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