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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별로 피해 품목이 달라지는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조심하세요!
등록일 2022-05-04 조회수 448
시기별로 피해 품목이 달라지는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조심하세요!
온라인 거래가 늘면서 해외직구도 증가하고 있지만, 사기 의심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 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 최근 3년간('19년~'21년) 2,544건 접수. 주요 피해 유형 취소, 환급, 교환 지연 및 거부 57.8%, 사업자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13.4%, 제품 미배송, 배송 지연 9.6%.
의류, 신발, 선글라스와 같은 패션 관련 품목에서 피해가 잦았어요. 의류, 신발 962건(37.8%), 신변용품 선글라스, 가방 등 458건(18.0%)으로 패션 관련 품목이 전체의 55.8%, 식품 의약품 566건(22.3%), 기타(21.9%)
월별로 소비자 피해 다발 품목이 다르게 나타났어요. 1월 1위 신발 2위 의류 3위 가방, 2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선글라스, 3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선글라스, 4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선글라스, 5월 1위 의류 2위 선글라스 3위 신발, 6월 1위 선글라스 2위 의류 3위 신발, 7월 1위 선글라스 2위 의류 3위 신발, 8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냉방기기,9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가방, 10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가방, 11월 1위 다이어트 식품 2위 의류 3위 신발, 12월 1위 다이어트 식품 2위 의류 3위 신발
글로벌 대규모 할인행사 기간에 피해가 많이 발생했어요. 11월 중국 관군제, 11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12월 영국 유럽 박싱데이, 연말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11월부터 1월까지 접수된 소비자 상담이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어요. 11월~1월 1,126건으로 전체의 47.7%, 11월이 16.7%로 가장 많았고 12월 16.2%, 1월 14.8% 순으로 나타났어요
대부분(66.7%)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보고 사기 의심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접속경로가 확인된 1,632건 분석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당부했어요! 1. 상품 구매 전 한국소비자원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crossborder.kca.go.kr)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인지 확인해 보세요. 2. 가급적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고 영수증, 주문확인서 등 자료를 보관하세요. 계좌이체에 및 해외 송금은 환급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유의. 3. 사기 의심 사이트로 피해가 발생하면 입증자료를 구비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신용카드사 '차지백서비스', 페이팔 '분쟁 및 클레임', 한국소비자원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 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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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물담당자 :
국제거래지원팀백주석(043)880-5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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